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고속버스도 '내일로'가 가능하다! EBL패스로 전국 버스여행 하자!

고속버스도 '내일로'가 가능하다! EBL패스로 전국 버스여행 하자!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오늘은 장거리 여행 시 이용하면 편리한 'EBL패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해요.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 탑승이 허용되는 패스권은 교통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 장거리 여행이나 전국일주 시 필수품과도 같아요.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7년, 코레일에서 여름방학을 활용해 만 18∼24세의 젊은 여행자가 열차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내일로'를 통해 처음으로 패스권이 도입되었답니다. 7월부터 8월 사이 판매되는 내일로는 1주일 동안 KTX와 수도권 전철을 제외한 열차에 마음껏 타고 내릴 수 있는 상품으로 기획되었고,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켰답니다. 그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후에는 이용자의 연령 제한이 없는 '하나로'와 '다소니' 패스 등도 만들어졌어요. 


내일로 패스가 생긴 이후 그 동안은 코레일에서 내놓은 열차 패스만 있었답니다. 그러던 중 올해 초 고속버스 패스인 'EBL패스'가 등장하면서 국내 장거리 대중교통 패스 시장에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는데요, 지금부터 EBL패스의 특징과 이용방법, 그리고 EBL패스를 타고 둘러볼 만한 추천 여행지를 차례로 소개해드릴게요. ^^




EBL패스 이용 방법 살펴보기

 


<열차·버스 패스권 특징 비교>



EBL패스는 일정 기간 내 전국의 모든 고속버스를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는 패스랍니다. 일반고속은 물론 우등과 심야고속까지 모두 포함한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데다 무엇보다도 입석의 개념이 없어 편하게 앉아갈 수 있답니다. 또, 서울과 강릉, 속초, 광주, 여수, 순천, 전주, 보성, 담양, 해남, 완도, 부산 등 국내 대부분의 주요 도시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어요. 


EBL패스가 있으면 버스를 타면 기차가 가지 않거나 직접 운전해서 갈 수 있는 해남과 진도, 완도, 강진 등을 갈아타는 일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으며, 기차를 이용할 경우 6시간 가까이 걸리는 강릉, 동해, 속초, 양양 등에 3시간 정도면 버스로 도착할 수 있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답니다. 


고속버스는 국내 대부분 지역의 구석구석까지 운행하고 있으므로 EBL패스 하나만 있으면 3박4일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전국일주 여행을 떠날 수 있어요. 또, EBL패스는 연령 제한이나 나이에 따른 가격 차이도 없어서 극성수기 등 일부 기간만 제외하면 사실상 연중 언제라도 원할 때 자유롭게 여행을 떠날 수 있어요. 


운행 노선은 EBL패스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되는데요, 단, 동일 노선은 1회 왕복만 가능하며(예를 들어 1일차에 서울→광주, 4일차에 광주→서울 노선을 이용할 수 있지만, 동일 노선은 2회 이상 이용이 불가해요) 사용 첫날에는 오전 6시 이전에 떠나는 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EBL패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blpass.co.kr/

패스권 예약하기 : http://goo.gl/p9UiCc





EBL패스 타고 찾아갈 만한 추천 여행지 살펴보기

 


그럼 EBL패스를 타고 갈 만한 여행지들 몇 군데를 인디가 소개해드릴게요. 물론 EBL패스를 이용하면 이곳 말고도 전국 여기저기를 둘러볼 수 있답니다. 지면에 그 모든 여행지를 소개해드릴 수는 없지만, 나중에 패스를 이용하실 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추천해드려요. ^^




1. 담양 죽녹원



 

<출처 : 한국관광공사>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성인산 일대에 조성된 16만㎡에 달하는 거대한 대나무 정원, '죽녹원'이에요. 완만한 언덕길이 반복되어 이어지는 죽녹원의 산책로는 운수대통길(420m), 사색의길(80m), 사랑이 변치 않는 길(570m), 죽마고우길(130m), 추억의 샛길(160m), 성인산 오름길(250m), 철학자의 길(440m), 선비의 길(360m) 등 8개의 테마길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론 어느 길을 걸어도 울창한 대숲에서 죽림욕을 즐길 수 있답니다. 


숲길을 지나면 한옥체험장과 담양을 대표하는 6개 정자를 재현한 정자재현마당에 이르게 돼요. 시야가 탁 트인 정자재현마당은 한국식 정원미를 살려 꾸며졌는데요, 이곳의 수변 산책로를 걷는 것은 또 다른 즐거움을 안겨줄 거예요. 또, 전망대에 오르면 담양천과 수령 300년이 넘은 고목들로 조성된 관방제림,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등 담양의 명소들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도 있답니다.

 

 

죽녹원에는 왕대, 분죽, 맹중족 등의 천연 대나무 숲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대나무에서 나오는 음이온은 공기는 물론 사람들의 혈액을 맑게 하고 신체 저항력도 증가시켜준다고 해요. 덕분에 죽녹원 안을 그저 거닐기만 해도 일상의 고단함을 치유하기에 손색이 없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사시사철 짙은 녹음이 드리운 죽녹원 대숲을 거닐며 힐링 해보시는 건 어떨까 싶네요. ^^





죽녹원





주소 :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119 (담양읍)

☎ (061) 380-2680

공식 홈페이지 : http://juknokwon.go.kr/






2. 통영 욕지도



 

<출처 : 한국관광공사>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통영항에서 약 32km, 배를 타고 한 시간 남짓 달리면 만나볼 수 있는 욕지도예요. 여기서 '욕지(欲知)'란 '알고자 하거든'이란 뜻이에요. 욕지도의 본 지명은 ‘욕지연화장두미문어세존(辱知蓮華藏頭尾問於世尊)’이라는 불교 경전에서 유래한 것이라 해요. 이는 ‘연화장극락세계를 알고자 하거든, 그 처음과 끝을 부처님께 물어보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욕지도는 주변에 크고 작은 섬들을 올망졸망 거느리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탁 트인 남태평양 바다와 정면으로 마주하고 있어요. 다도해의 소담함과 대해의 장쾌함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흔치 않은 섬이기도 해요. 욕지도를 본섬으로 하는 욕지면은 10개의 유인도와 45개의 무인도를 거느리고 있죠.


이에는 아름다운 해변이 많지만, 섬의 진면목을 느껴보려면 산에 올라 산 아래 바다와 주변 섬이 점점이 흩어진 경관을 내려다 봐야만 해요. 욕지도 주민들은 섬의 주봉인 천왕산에 올라야만 비로소 진짜 욕지도를 느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답니다. 욕지도에는 천왕봉(392m)을 비롯해 대기봉(355m), 약과봉(315m), 일출봉(190m) 등의 여러 산이 있는데요, 정상에 오르는 데 채 1시간도 걸리지 않는데다 산에 등산로가 잘 닦여 있으니 섬을 찾는다면 꼭 올라보시길 추천해드려요. 이외에도 트레킹을 좋아하신다면 혼곡마을 등산로 입구에서 통단마을까지 이어진 해변길을 걷는 것도 좋답니다. 탁 트인 바다와 오솔길을 번갈아 걸을 수 있는 이 길은 여행자의 넋을 놓게 할 정도로 황홀한 비경을 선사해줄 거예요. 요즘처럼 볕도 적당히 따스하고 바람도 선선한 봄철에는 특히나 꼭 발걸음 해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네요. ^^





통영 욕지도





주소 : 경남 통영시 욕지면 (욕지면)

☎ (055) 650-3580 (욕지면 사무소)






3. 삼척 장호항



 

<출처 : http://goo.gl/CXo9Hf>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강원도 삼척의 장호항이에요. 삼척은 강원도의 최남단에 위치한 고장으로 태백산맥의 영향을 받아 해안까지 산지가 발달하고 평야가 적다는 특징이 있어요. 덕분에 삼척은 기암괴석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절경으로 유명한데요, 삼척을 찾으면 장호항은 빼놓지 말고 찾아가보시길 추천 드리고 싶어요. 


장호항은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장호리에 있는 어항이에요. 장호항은 동그랗고 새하얀, 마치 나폴리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해안선 덕분에 '한국의 나폴리'로 불리는 곳이에요. 특히 해안절벽을 따라 걷는 산책로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면 흰 모래사장과 끝없이 펼쳐진 맑은 바다,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풍광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특히 장호항에서는 다양한 어촌체험을 해볼 수 있어 여름에 꼭 한 번 가보셔야 할 것 같아요. 장호항 바로 앞에 위치한 '장호 어촌체험마을'은 동해안의 대표적인 어촌체험마을인데요, 이곳에서는 투명 카누와 스노클링, 스킨스쿠버, 바다 래프팅 등의 신나는 바다체험과 배낚시, 어선유람 등의 어선체험을 비롯해 통발체험, 성게·고둥 잡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실 수 있어요. 


장호항 일대는 앞으로 큰 바위가 진을 치고 있어 천연 방파제 역할을 하는데다 수심이 얕고 파도가 거세지 않아 물놀이에 좋은 곳인데요, 여기에 물이 맑아 다양한 해양레저 체험에 최적화된 요건을 갖추고 있답니다. 이제 조금만 더 지나면 금방 여름이 찾아올 텐데요, 스노클링과 다양한 해양 레포츠를 원하는 분들, 바다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께 삼척 장호항은 최고의 휴양지가 될 거예요. 


이 외에도 삼척을 찾으면 죽서루와 환선굴, 바다를 따라 둘러보는 레일바이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두루 만끽할 수 있답니다. 하루는 해양레포츠를, 하루는 삼척 관광을 즐겨보는 여행 코스를 구성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삼척 장호항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장호리

☎ (033) 570-3412

공식 홈페이지 : http://goo.gl/CXo9Hf (장호어촌체험마을)





이렇게 EBL패스와 추천 드릴 만한 여행지를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이번 이야기가 여러분께 많은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 그럼 인디는 다음 번에 새로운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