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다음 주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이 시작되는데요, 뜨겁게 내리쬐는 햇볕과 열기를 피해 가족 단위로 계곡이나 해수욕장 등을 찾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런데 매년 여름휴가철이면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소식이 있죠? 바로 물놀이 안전과 관련된 사건사고 소식인데요, 여름휴가지에서의 들뜬 마음으로 인해 긴장이 풀어지면 '아차'하는 순간에도 위험천만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휴가지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1. 준비운동은 필수!

 

 

물놀이를 하기 전에 가벼운 준비운동은 필수라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물에 들어 가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 갑작스런 몸의 경련과 심장마비 등에 대비해야 하며, 심장에서 먼 팔과 다리, 얼굴, 가슴 등의 순서로 물에 적신 후 물에 들어가야 한답니다.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2. 금주!

 

 

휴가지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술'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이 있는 곳에서 과하지 않고, 기분 좋게 적당히 음주를 하는 것은 좋지만, 음주 후 물놀이는 절대 금지해야 할 사항이랍니다.

음주 후에는 평상시 보다 반사 능력과 판단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기 때문에 파도타기나 수영 등의 물놀이는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피해주세요.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3. 무모한 인명구조는 금물!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했을 때, 인명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함부로 무모하게 뛰어들어 구조하는 것은 삼가야 하는데요, 수영을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라 해도 물에 빠진 사람을 직접 구하는 것 보다는 먼저 크게 소리를 질러 주위에 알리거나 119에 신고를 후 주변에 있는 튜브나 스티로폼, 물에 뜨는 페트병이나 밀폐용기, 긴 끈이나 장대 등을 이용해 구조하는 것이 나 자신도 안전하고 물에 빠진 사람도 안전하다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4. 안전선 준수!

 

 


 

 

자신의 수영능력을 지나치게 자만해 안전선 밖에까지 나가 수영을 하면 안되겠죠? 특히 바다는 언제 갑자기 높은 파도가 덮쳐 오거나 상어, 해파리 등으로부터 습격을 받을지 모르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5. 구명조끼 착용!

 

 

어른에 비해 인지능력과 신체적응력이 떨어지는 어린이들은 특히 물놀이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구명조끼와 같은 보호장비를 착용시키고 보호자가 손을 뻗어 즉시 구조가 가능한 위치에서 반드시 어른과 함께 물놀이를 하는 것이 안전해요.

 

기타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1. 물놀이를 떠나기 전 비상 시에 필요한 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해 주세요.

2. 기상상태와 일기예보를 미리 확인해 강한 조류나 파도에 주의해 주세요.

3. 계곡이나 바다에서 물놀이를 할 때는 갑자기 깊어지는 곳을 주의해 주세요.

4.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배가 심하게 고플 때, 식사 후에는 물놀이를 피해 주세요.

5. 배 또는 물 위에 떠있는 큰 물체 아래에서 수영하는 것은 위험해요.

6. 튜브, 구명조끼, 부유구 등을 믿고 자신의 능력 이상의 수심으로 가지 마세요.

7.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입에 물고 물놀이를 하면 기도가 막혀 질식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8. 무리한 다이빙은 타박상이나 찰과상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삼가 주세요.

 

 

지금까지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무리 자세히 알고 있어도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는 한 나 자신의 안전은 보장되지 않는다는 사실, 항상 명심하셔야겠죠?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꼭 기억하고 실천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 보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