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하늘에 띄우는 꿈, 진주남강유등축제 2015

하늘에 띄우는 꿈, 진주남강유등축제 2015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가을이 완연하게 무르익으면서 이제 날씨도 한결 서늘해져 밤낮으로는 다소 쌀쌀한 기운마저 감돌고 있는 요즘, 여러분 모두 잘 지내고 계시죠? 오늘 인디가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에 대한 것이에요. 해마다 날씨가 쌀쌀해질 무렵이면 어김 없이 우리를 찾아오는 진주남강유등축제는 2015년을 맞아 한층 더 풍성하고 색다른 볼거리를 마련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


<출처 : 진주남강유등축제 공식홈페이지>



강과 하늘의 경계마저 사라져버릴 정도로 어둑한 밤을 화려하게 수놓는 유등의 행렬은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탄사를 불러일으킬 정도로 아름다운데요, 도대체 누가 이렇게 기발한 축제를 기획했을까 궁금해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진주주남강유등축제는 진주 유등에서 착안된 지역 축제인데요, 진주 유등의 기원은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에서 비롯되었답니다. 


1592년, 김시민 장군이 4천 명이 채 되지 않는 병력으로 진주성을 침공한 2만 명의 왜군을 물리친 '진주대첩'을 치렀던 당시 군사들은 성 밖의 의병과 지원군과의 군사 신호로 풍등을 하늘에 올렸다고 해요. 또, 횃불과 함께 남강에 등불을 띄움으로써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고 진주성 내의 병사와 시민들이 멀리 두고 온 가족에게 안부를 전했다고 해요. 이처럼 진주의 유등은 군사전술로 남강을 건너는 왜군의 도하 작전을 저지하고 통신수단으로도 널리 쓰였답니다.


진주의 지역축제인 개천예술제에서는 진주 유등 속에 깃든 정신과 진주대첩 당시 의롭게 순국한 병사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유등 띄우기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었는데요, 유등 놀이의 형태로 오랫동안 이어져온 이 행사는 2002년 진주남강유등축제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났고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답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2015 현장 속으로!


<출처 : 진주남강유등축제 공식홈페이지>



올해부터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전면 유료화되는데요, 입장료는 일반 성인 기준 1만원이며 신분증을 지참한 초·중·고 학생, 군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은 5000원이에요. 단체 입장객은 20%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진주시에서는 남강유등축제 유료화를 발판으로 재정자립도 100%를 달성해 세계 5대 축제의 반열에 올릴 것이라는 포부를 드러내고 있는데요, 관람료를 받는 만큼 예년보다 더욱 다양하고 특별한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올해 축제에서 주목할만한 유등은 1592년 제1차 진주성 전투를 재현한 '진주대첩등'이이에요. 높이 3m, 길이 50m의 대형 성벽에 조선 수성군과 왜군의 전투장면과 군사 훈련등, 말을 탄 장수 등을 배치해 호국성지로서 진주성의 역사성을 웅장하게 그려낼 예정이라고 해요. 또, 김시민 장군과 논개를 비롯해 진주의 다양한 역사적 인물을 유등으로 제작하는 것은 물론 진주를 대표하는 콘텐츠인 진주 소싸움과 삼강오륜(三綱五倫)을 표현한 등을 제작해 그 어느 해보다 다양한 주제의 등을 선보일 것이라고 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관람객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진주남강유등축제의 메인 공간인 진주성 촉석루를 배경으로 불꽃쇼와 유등을 주제로한 마당극을 마련했다고 해요. 이외에도 길거리 공연과 유등거리 퍼포먼스, 무중력 퍼포먼스 등 관람객들이 함께 호흡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과 진주의 역사를 친절하게 소개해주는 유등해설사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해요. 





진주남강유등축제 2015





행사 기간 : 2015.10.01 ~ 2015.10.11

위치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 (본성동) (진주 남강 일원)

☎ (055) 761-9111

공식 홈페이지 : http://www.yudeung.com/ 







진주남강유등축제와 함께 즐길 만한 진주의 명소들



1. 촉석루



 

<출처 : 한국관광공사>



남강의 바위 벼랑 위에 자리 잡은 촉석루는 영남 지방에서 가장 아름다운 누각으로 손에 꼽힌답니다. 촉석루는 밀양의 영남루와 더불어 조선 시대 3대 누각 중 하나로 손 꼽히는 누각이에요. 3대 누각 중 다른 하나는 무엇인지 정확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각 지방 사람들이 서로 자기네 것이 3대 누각 중 하나라고 자화자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촉석루는 진주성의 남장대로서 전쟁이 일어나면 진주성을 지키는 지휘본부였고 평화로운 시절에는 향시를 치르는 고시장으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촉석루는 고려시대(고종 28년, 1241년)에 창건된 이후 여덟 차례의 중건과 보수를 거쳤는데요, 현재 건물은 6.25 전쟁 당시 불타 없어진 것을 1960년에 재건한 것이에요.


촉석루에 오르면 남강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으며 바로 아래로는 논개가 왜장을 껴안고 강물 속으로 투신했다 하여 '의암'이라 이름 붙여진 바위도 볼 수 있답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기간에 촉석루에 오르면 굽이쳐 흐르는 강물 위를 가득 수놓는 유등들을 볼 수 있는데, 그 풍경이 매우 아름다우니 놓치지 마시길 바라요!





촉석루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 (본성동) 진주성내

☎ (055) 749-2480






2. 진양호공원



 

<출처 : 한국관광공사>



진양호는 지리산에서 흘러내린 경호강과 덕천강이 만나 형성된 경남지역의 유일한 인공호수인데요, 이 일대에 조성된 진양호공원은 진주를 대표하는 휴식공간이랍니다. 진양호공원에는 동물원과 전망대, 가족 쉼터, 놀이공원, 산림욕장, 자동차극장 등의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데요, 이 중에서도 전망대는 꼭 한 번 가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어요. 진양호 전망대는 총 3층 규모의 건물인데요, 여기서는 시원하게 펼쳐진 진양호와 남강댐의 모습뿐만 아니라 지리산과 와룡산, 자굴산, 금오산 등을 조망할 수 있답니다. 진양호 전망대로 오르는 계단은 총 365개로 이뤄져 있어 '1년 계단'으로 불리는데요, 이곳을 다 걸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여러분도 작은 소원을 빌면서 계단을 오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외에도 진양호공원 내에는 호반을 따라 등산로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답니다. 특히 호수 주변의 방풍림과 크고 작은 섬을 온통 황금빛으로 물들이는 진양호의 석양은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랍니다. 진양호의 노을은 진주 8경 중 하나이기도 하니 놓치지 마시기 바라요!





진양호공원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1번길 130 (판문동)

☎ (055) 749-2510

관련 홈페이지 : http://tour.jinju.go.kr/ (진주 문화관광)






3. 경상남도수목원



 

<출처 : 한국관광공사>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경상남도수목원'이에요. 이곳은 거대한 숲과 자연이 살아 숨쉬는 자연 생태 종합 학습장이랍니다. 경상남도수목원에는 우리나라 남부 지방의 자생종과 수입 수종 2천 7백여 종 24만여 본이 식재되어 있는데다 국내 최대 규모의 산림박물관과 야생동물원, 무궁화 공원, 화목원 등을 테마 별로 갖추고 있답니다. 


동물원에 인접한 허브·토피어리원에서는 다양한 동물 모양의 모양목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3,000여 종의 꽃나무가 자라나는 화목원은 사계절 내내 꽃이 피고 지면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모습을 뽐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랍니다. 길을 따라 위로 오르면 수목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으며 이 외에도 50여 종의 동물들을 만날 수 있는 동물원도 있어요.  


이곳 수목원은 어디로 가도 걷기 좋은 평탄한 길이 이어져 노인이나 어린 아이를 동반한 관람객들이 한가로이 가을을 즐기기에 좋답니다. 워낙 규모가 넓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관람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은 숲 해설을 함께 신청하시면 좋아요. 숲 해설은 숲과 나무의 생태에 대한 아기자기한 이야기를 들어 보며 1시간 동안 수목원 구석구석을 돌아보는 코스로 수목원 내 방문자센터를 통해 직접 접수하거나 '055-771-6474' 번호로 전화를 걸어 미리 예약 신청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경상남도수목원에는 1시간에서 4시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코스가 있는데, 매표소를 시작으로 수목원을 2시간 도는 코스가 가장 인기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이 코스를 돌면 '매표소-민속식물원-산림박물관-열대식물원-무늬원-난대식물원-선인장원-약용식물원-야생동물관찰원-생태온실-분수대-수종식별원-방문자센터-화목원-매표소' 순서로 수목원을 크게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답니다. 





경상남도수목원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수목원로 386

☎ (055) 254-3811

숲 해설 신청 ☎ (055) 771-6474

공식 홈페이지 : http://tree.gndo.kr/





이렇게 진주남강유등축제와 진주의 가볼 만한 곳을 함께 소개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2015년을 맞아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 가득 펼쳐질 빛의 향연을, 내차사랑 블로그 가족 여러분도 모두 즐겨보시길 바라요~! 다음 번에도 재미있고 알찬 이야기로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리며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