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건강

차만 타면 시작되는 멀미의 원인과 멀미안하는방법

차만 타면 시작되는 멀미의 원인과 멀미안하는방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푸른 하늘과 선선한 바람을 자랑하는 가을은 야외활동을 즐기기에 최적의 계절이에요. 그래서인지 가을에는 유독 행락객들이 더욱 많은 것 같아요. 내차사랑 블로그 가족 여러분들은 세우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단조로운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것은 생각만으로도 기분을 들뜨게 하죠. 그런데 장거리 운전 시 원치 않았던 불청객이 따라오는 경우가 있으니 바로 멀미가 아닐까 싶어요. 한 번 시작되면 좀처럼 멎을 줄 모르고 모든 기력을 소진시켜버리는 멀미를 멈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해요.




멀미의 원인 살펴보기


<출처 : http://blog.zocdoc.com/>



멀미는 불규칙한 움직임에 대한 신체 반응으로, 우리 몸이 불규칙하게 움직일 때 그 움직임이 내이(內耳)의 반고리관 내 림프액에 전달되어 그 비정상적인 진동이 뇌의 구토 중추에 전해져 일어난답니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고 자동차, 배, 비행기 등의 이동수단에 탑승하는 경우 나타나요.


이러한 탈것에서의 파동적인 움직임은 내이와 눈, 관절, 인대 등을 통해 신호로 뇌에 전달되는데 서로 다른 신호들이 어울리지 않고 상반될 때 멀미가 나타날 수 있어요. 달리는 차나 움직임이 많은 배 안에서는 눈은 고정되어 평형 상태의 정보를, 내이는 배나 차의 움직임을 신호로 뇌에 보내게 되는데 이 신호가 상반될 때 멀미가 일어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멀미가 심한 사람은 흔들림이 적은 차 앞쪽에 앉고 가능한 멀리 있는 풍경을 보는 것이 좋아요.


멀미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지만, 여자에게 조금 더 많이 발생하고 나이가 들수록 그 증상이 줄어들어 50세전후에는 멀미를 거의 하지 않게 된다고 해요. 멀미는 대개 3세부터 12세까지의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나며, 전정기관과 신경 발달이 미숙한 2세 이하의 유아는 멀미를 거의 하지 않아요.





멀미안하는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차를 타기 전 적당히 배를 채워주세요.


과식한 뒤 차를 타면 멀미를 하기 쉽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너무 배가 고픈 상태에서 차를 타도 멀미가 심해질 수 있답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신경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멀미를 더욱 크게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적당량의 음식을 먹은 뒤 차에 타는 것이 좋답니다. 단, 차에 타기 직전에 먹는 것은 피해주세요!




2. 멀미약은 차에 타기 1시간 전에 먹어주세요.


멀미약은 전정기관의 기능을 둔화시켜 멀미를 예방해준답니다. 하지만 멀미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약을 복용하거나 붙여도 소용이 없으니 반드시 미리 예방해주셔야 해요. 멀미약은 차 타기 30분~1시간 전에 복용하고 붙이는 패치는 최소 4시간 전에 붙여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 멀미약을 추가로 복용할 때에는 4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해주세요.


단, 멀미약을 복용하면 졸음이나 방향 감각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 멀미약은 만 3세 미만 영유아에게는 절대 투여해서는 안돼요. 어린이에게 사용할 경우에는 연령 별 사용량을 확인한 후 투여해야 하며 감기약이나 진정제 등을 복용 중인 사람은 멀미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니 주의해주세요. ^^




3. 차에서 자극적인 냄새가 나지 않게 해주세요.


자극적인 냄새는 멀미를 더욱 심하게 만들어요. 따라서 차로 장시간 이동할 때는 냄새가 심하게 나는 음식을 차에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강한 향수를 뿌리거나 차에 타기 직전 담배를 피우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실 차의 냄새가 멀미의 주요 원인은 아니지만 시트나 휘발유 냄새,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공기에서 나는 복합된 냄새는 비위를 상하게 하여 멀미를 느낄 때 구토하기 쉬운 상태로 만든답니다. 따라서 이동 중간 중간에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세요.




4. 편한 옷을 입어주세요.


허리나 배를 꽉 조이는 옷을 입으면 아무래도 불편하고 계속 신경이 쓰이겠죠? 피로가 쌓인 상태일 때 멀미는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헐렁하고 편안한 옷을 입히는 게 좋답니다. 




5. 귀가 먹먹할 때에는 껌을 씹거나 물을 마셔주세요. 


자동차나 버스 등을 타고 터널 안을 지날 때, 혹은 높은 지대로 이동할 때 귓속의 공기압력과 대기압의 차이로 인해 귀가 먹먹해질 수 있답니다. 이때 가장 간편한 해결 방법은 침을 삼켜 목구멍 뒤 근육을 활용해 이관을 열리도록 하는 것인데 껌을 씹거나 물을 마시면 이러한 현상을 완화해줘요.




6. 책이나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것을 삼가 주세요. 


책이나 스마트폰 등 시선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행동은 멀미를 유발하고 흔들리는 차 안에서 장시간 한 곳을 쳐다보면 평소보다 수정체 조절 작용이 늘어나 안구에 쉽게 피로감이 가중된답니다. 책이나 스마트폰을 한 시간 사용했다면 적어도 10~20분 정도 눈을 감으며 휴식을 취해주세요.




멀미 완화에 효과적인 지압 방법 살펴보기


손과 발에는 우리 몸의 각 장부와 연결된 경혈점들이 있는데요, 그 부위를 지압하게 되면 몸의 기능도 좋아진답니다. 특히 간단한 손발 지압법은 장소나 시간과 관계없이 바로 할 수 있어 좋은데요, 멀미 완화에 효과적인 몇 가지 지압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





위 지압법 외에도 이동 중 틈틈이 어깨와 목, 다리 등을 스트레칭 해줌으로써 긴장된 근육을 풀고 관자놀이와 목 뒤를 지압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더욱 좋답니다.



지금까지 멀미의 원인과 멀미안하는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선글라스 등을 착용하면 시각적인 자극이 덜해 멀미 증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멀미에는 정신적인 영향도 많이 작용하므로 자동차를 타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나 멀미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가급적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답니다. 적당한 담소로 기분전환을 하거나 창문을 열고 바깥 바람을 쐬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마지막으로, 멀미는 대개 성인에 비해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답니다. 따라서 멀미를 심하게 하는 아이를 태우고 장거리 운전을 하실 때 에는 아이가 편안한 마음으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해주세요. 평소 차 안에서의 아이의 행동을 고려해 간단한 비상약도 미리 챙겨두시면 더욱 좋겠죠?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며 다음 번에도 여러분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야기로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