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자동차와 캠핑의 만남, 오토캠핑의 모든 것

자동차와 캠핑의 만남, 오토캠핑의 모든 것

 

최근 따뜻한 봄이 찾아오면서 지난 겨울 동안 잠시 뜸했었던 캠핑의 인기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한 대만 있으면 자연 속에서 낭만적인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토캠핑의 정의

  

<출처 : 위키백과>

 

오토캠핑이란, 자동차를 뜻하는 오토(Auto)와 야영을 뜻하는 캠핑(Camping)이 더해진 합성어로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여행 중의 야영’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정작 영어사전에는 이 ‘오토캠핑(Auto Camping)이라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에요.

 

영어사전에는 ‘자동차 여행자용 캠프장’을 의미하는 단어로 ‘Auto camp’가 올라 있을 뿐인데요, 우리나라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외래어로 ‘오토캠핑’을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중의 여행 중의 야영’이라고 정의하고 있답니다.

 

 

오토캠핑의 역사

 

<출처 :www.wn.de>

 

오토캠핑의 역사는 다양한 캠핑 장비들과 자동차문화가 함께 발달하면서 현재에 이르게 됐는데요, 오토캠핑 이전 시대에는 모든 캠핑 장비들을 사람의 힘으로 운반해야 했기 때문에 무조건 작고 가벼운 장비만을 선호했었답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발달하고 보급이 늘어나면서 부피나 무게보다 성능 위주의 캠핑 장비들이 발전하기 시작했고, 이 같은 장비의 발달로 인해 차 한 대만 있으면 가정에서와 비슷하게 큰 불편함 없이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에서 캠핑이라 하면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여름휴가철에 계곡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는 일반캠핑이 대부분이었는데요, 200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캠핑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오토캠핑 동호회가 활성화되고, 해외여행이 크게 늘면서 선진국의 캠핑문화를 경험한 이들의 높아진 눈높이가 오토캠핑을 활성화시키는 데 큰 몫을 했답니다.

 

이 밖에도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고, 여가활동이 늘어나면서 캠핑이 하나의 레저활동으로 자리 잡은 것도 우리나라의 오토캠핑 열풍에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어요.

 

 

캠핑카를 이용한 오토캠핑

  

 <출처 : www.tourisme-alsace.com>

 
오토캠핑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텐트와 타프를 비롯해 텐트 설치 전에 깔아주는 그라운드시트, 침낭, 랜턴, 코펠과 버너, 테이블과 의자, 아이스박스 등의 장비들을 구입해야 하는데요, 오토캠핑에 입문하고자 하는 상당수의 분들이 만만치 않은 초기의 장비 구입 비용 때문에 오토캠핑 입문을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출처 : www.tourisme-alsace.com>

 

이런 분들을 위한 오토캠핑 문화가 바로 캠핑카를 이용한 오토캠핑인데요, 캠핑카를 이용한 오토캠핑은 고가의 장비를 직접 구입하거나 준비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높답니다.

 

캠핑카는 장기간의 여행이 가능하도록 숙박시설과 조리시설이 갖춰진 차량으로 주거시설을 방불케 할 만큼 뛰어난 시설을 자랑하는 캠핑카들이 많이 보급돼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도 오토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확산되면서 캠핑카 대여업체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랍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캠핑카와 함께 최근에는 카라반 전용 오토캠핑장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캠핑문화로 각광 받고 있는데요, 카라반은 숙식이 가능한 차량형 트레일러로 차량 내부에 취사시설은 물론, 화장실, 침대 등을 갖춘 캠핑카의 일종으로, 캠핑카와 텐트캠핑의 장점을 살려 장비 구입 없이도 대여료만 지불하면 편리하고 쾌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답니다.

 

 

캠핑카 대여료 및 이용 시 주의사항

 

 <출처 : www.trackonix.co.uk>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렌탈을 통해 캠핑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캠핑카 대여료는 보통 24시간 기준 평일 15~30만 원, 주말 25~40만 원 선으로 업체나 옵션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2종 보통면허 이상의 면허만 보유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캠핑카 운행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대부분의 캠핑카 대여업체에서는 고객에게 캠핑카를 가져다 드리고 받아오는 ‘탁송서비스’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이 서비스는 차고지와의 거리에 비례해 별도의 요금이 청구된다고 해요.


카라반 대여료는 10~15만 원 선으로 역시 업체나 옵션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캠핑카나 카라반은 4계절 내내 이용이 가능하지만, 겨울에는 따로 보온용품, 여름에는 냉방용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세면도구나 수건 등 개인위생도구 및 생필품 역시 따로 준비해야 한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와 캠핑의 만남, 오토캠핑의 이모저모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삭막한 도심을 떠나 몸과 마음의 힐링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자연을 벗 삼아 보다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으로 휴식을 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