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자동차세 연납제도로 10% 감면혜택 챙기세요!

자동차세 연납제도로 10% 감면혜택 챙기세요!

 

우리가 납부하고 있는 수많은 종류의 세금 중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자동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세목이 바로 자동차세인데요, 오늘은 자동차세를 연간 무려 10%나 할인받을 수 있는 알뜰비법, 자동차세 연납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자동차세

 

 

자동차세는 지역주민의 생활환경 개선, 복지증진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쓰이는 지방세의 일종으로 자동차관리법의 규정에 의해 등록 또는, 신고된 차량을 소유했거나 자동차의 소득·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에 과세하는 세금이랍니다.

 

쉽게 설명해드리면 자동차 소유에 대한 재산세적인 성격과 도로이용 및 손상,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금적 성격을 동시에 지닌 세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자동차세에는 30%의 교육세도 포함돼 있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이용되고 있는 모든 자동차에 자동차세가 부과되는 것은 아닌데요, 자동차세를 부과하지 않는 비과세 자동차로서는 국방, 경호, 경비, 교통순찰 및 소방용 자동차,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환자수송, 청소,오물제거, 도로공사 등을 위해 사용하는 자동차, 농업용 자동경운기,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동차 등으로 규정하고 있답니다. 

 

 

자동차세 조회방법

 

<출처 : 위택스 홈페이지>

 

자신이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가 얼마인지는 지방세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위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별도의 로그인 없이 차종과 차량용도, 최초등록년월, 과세년도, 배기량을 입력하면 위와 같이 연간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가 얼마인지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

 

 

자동차세 연납제도란 납세의무자가 매년 6월과 12월에 납부해야할 자동차세를 1월에 한꺼번에 미리 납부하는 경우 자동차세액의 일정액을 감면해 주는 제도로, 1월에 전액 납부할 경우 연간 세액의 10%를,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를 감면해 주는 제도를 뜻해요.


그런데 올해부터 자동차세 연납 할인을 5%로 축소하고, 내년 2016년에는 연납 할인을 폐지한다는 발표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이 법안은 아직 통과되지 않아 지금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신 분들은 10% 할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언제 이 법안이 통과될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니 자동차세 연납 할인 혜택을 챙기실 분들은 서둘러야겠죠?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방법

 

<출처 : 위택스 홈페이지>

 

2015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은 해당 지자체의 사무소에 전화나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지방세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출처 : 서울시 이택스 홈페이지>

 

자동차세 연납은 납부 주소지가 서울, 부산, 인천, 대구인 경우는 '이택스', 그 외의 지역은 위택스 홈페이지에서도 납부가 가능하고, 은행 창구, CD/ATM기를 통해서도 납부할 수 있으며, 전자납부는 평일 밤 10시까지 가능하다고 해요.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세를 연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한데요, 신용카드 종류에 따라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며 카드 포인트로도 자동차세 연납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알뜰족 여러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자동차세 연납제도의 할인 혜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비록 아주 큰 금액은 아니더라도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통한 자동차세 할인 혜택으로 자동차를 소유한 분들의 세금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1 ··· 1077 1078 1079 1080 1081 1082 1083 1084 1085 ··· 1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