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중고차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는?

중고차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는?

 

신차들이 많이 출시되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기존에 차량을 판매하고 새로운 차량을 구입하려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판매 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니 중고차 판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주목해 주세요!

 

중고차판매 최적의 시기

 

<출처 : paulmurphyinsurance.com>

 

중고차판매 시 만족스러운 가격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중고차판매 최적의 시기부터 알아야 하는데요, 오랜 시간 나와 내 가족들의 발이 되주었던 정든 차량을 좋은 가격으로 떠나보내기 위해서는 수요가 많은 시기를 노리는 것이 좋겠죠?


1년 중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가장 많은 시기는 8월부터 10월까지로 이 기간에는 다른 기간에 비해 중고차 가격이 비교적 높아지는 시기라고 하는데요, 여름휴가철부터 추석연휴, 가을 행락철까지 이어지는 이 시기에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중고차 가격도 다른 기간에 비해 비교적 높아진다고 해요.


 

 

중고차판매 3 6 9 법칙

 

 

3! 3년 엔진 미션 보증기간 내에 판매할 것!

 

만약 신차를 구입해 짧은 기간 타고 차량을 바꿀 계획이라면 '3년'을 꼭 기억해 주세요!

 

제조업체, 차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차량 구입 시에는 엔진과 미션 보증서를 함께 주는데요, 동력전달계통 주요부품의 보증기간은 최초 출고일로부터 3년, 주행거리 60,000km 미만으로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고 소비자의 특별한 과실이 없다면 무상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3년 내, 60,000km미만의 매물은 빠르게 판매된답니다.

 

 

6! 출시 6년 이내에 판매할 것!


평균적으로 한 모델이 출시되고 5~6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차량의 후속모델이 출시되는데요, 디자인이나 편의사양 등이 일부 변경된 모델은 기존모델의 중고차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풀체인지된 후속모델이 출시되면 3개월 후부터 기존모델의 중고차가격이 5~10%까지 하락한다고 해요.

 

따라서 판매하려는 현재 차량이 첫 출시된 해를 기점으로 6년 이내, 후속모델 출시 전에 판매하는 것이 중고차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9! 9만km 전후에 중고차를 판매할 것!

 

일반적으로 주행거리가 많아 중고차의 감가상각이 크게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구간은 10만km부터라고 하는데요, 주행거리 10만km가 넘은 중고차는 수요가 적기 때문에, 중고차판매 시 가격도 낮게 책정될 수 밖에 없답니다.

 

또한,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차량의 주행거리가 10만km 내의 차량이라고 하니, 주행거리가 9만km 전후가 됐을 때 판매해야 좀 더 좋은 가격을 측정 받을 수 있어요.

 

 

 

중고차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1. 옵션계의 강자 파노라마 썬루프


 

<출처 : kia-buzz.com>


자동차에 탑재된 수많은 옵션 중 최근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옵션은 바로 파노라마 썬루프인데요, 이는 차량 개방감과 실내 환기를 이유로 많은 소비자들이 파노라마 썬루프가 있는 차량을 선호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차종을 막론하고 파노라마 썬루프가 탑재되어 있다면 중고차 시장에서 높은 가격을 측정 받을 수 있답니다.


 

 

2. 순정 내비게이션


<출처 : www.tomtom.com>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내비게이션을 대신하는 운전자들이 많아졌는데요, 중고차를 판매할 때는 순정 내비게이션이 우대를 받는답니다.

 


순정 내비게이션의 경우 각종 기능이 함께 제공됨은 물론,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에는 배터리 충전 상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판매 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어요.

 

 

3. 스마트키는 한 쌍

 


<출처 : www.rydehyundai.com.au> 

 

중고차판매 시 스마트키는 구입 할 때와 마찬가지로 2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두 개의 스마트키를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혹시라도 스마트키를 하나만 보유하고 있다가 분실하게 되면 여러 가지로 복잡하고 번거로운 상황에 처하는 것은 물론 추가 제작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수입차의 경우에는 스마트키 추가 제작 비용이 40~50만 원 선이라고 하니 반드시 스마트키는 출고 시와 동일하게 한 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답니다.

 

 

4. 버튼 작동 점검

 

<출처 : www.cnet.com>

 

중고차판매 시 좋은 가격을 측정받기 위해서는 차량의 외관뿐만 아니라 실내 구석구석까지 꼼꼼히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파워 윈도우, 접이식 전동 사이드 미러 등 각종 장치들의 작동 여부는 필수 점검 요소랍니다.

 

만약 버튼 하나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큰 손해를 볼 수 있는데요, 버튼이 고장 난 상태에서 판매를 할 시에는 수리비 보다 많은 금액이 차감되니 중고차판매 전 반드시 미리 점검을 받으셔야 해요. 

 

 

5. 스노우 타이어

 


 <출처 : www.wisegeek.org>


일반적으로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10~20% 가량 높은 가격을 자랑하지만, 여름철 중고차시장에서는 애물단지가 될 수 있는데요,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주행 시 소음이 크고 안정감이 덜해서 눈길이 아닌 일반 주행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는 비용이 차감된다고 해요.


그러니 여름에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를 판매할 경우에는 판매 전 미리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고, 스노우 타이어는 챙겨두는 것이 이득이랍니다.

 

 

 

 

지금까지 중고차판매 시 중고차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인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차량을 교체하거나 중고차판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하셔야겠죠?

 

 

 

 

 

1 ··· 1098 1099 1100 1101 1102 1103 1104 1105 1106 ··· 1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