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고궁에서 즐기는 가을밤의 낭만 <2탄 : 경복궁 야간개장>

고궁에서 즐기는 가을밤의 낭만

 <2탄 : 경복궁 야간개장>

 

어제 소개해 드린 고궁에서 즐기는 가을밤의 낭만 1탄, 창경궁 야간개장에 이어 오늘은 고궁에서 즐기는 가을밤의 낭만 2탄으로 경복궁 야간개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경복궁

    

<출처 :한국관광공사>

 
'하늘이 내린 큰 복'이라는 뜻을 가진 경복궁은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다섯 개의 궁궐 중 첫 번째로 만들어진 곳이자 조선 왕조 제일의 법궁으로 1395년 태조 이성계가 창건했는데요, 1592년 임진왜란 때 화재로 무너져 오랫동안 폐허로 남아있다가 고종 때인 1867년 흥선대원군의 지휘 아래 새로 지어지어졌어요.

 

흥선대원군은 경복궁의 중건을 통해 조선 왕실의 위엄을 높이고자 했지만, 얼마 후 건청궁에서 명성황후가 시해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서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종이 이곳을 떠나 러시아공사관으로 가게 돼 또 다시 빈집이 되버리는 비운을 겪기도 했답니다.

 

 

<출처 : www.in1guide.com>


처음 흥선대원군이 주도하여 중건된 경복궁은 500여 동의 건물들이 미로같이 빼곡히 들어선 웅장한 모습이었는데요, 궁궐 안에는 왕과 관리들의 정무 시설, 왕족들의 생활 공간, 휴식을 위한 후원 공간이 조성되었답니다.

 

, 왕비의 중궁, 세자의 동궁, 고종이 만든 건청궁 등 궁궐안에 다시 여러 작은 궁들이 복잡하게 모인 구조였는데요, 하지만 일제 강점기에 거의 대부분의 건물들을 철거해 근정전 등 극히 일부 중심 건물만이 남게 됐고, 조선 총독부 청사를 지어 궁궐 자체를 가려버렸답니다.

 

다행히 1990년부터 본격적인 복원 사업이 추진돼 총독부 건물을 철거하고 흥례문 일원을 복원했으며, 왕과 왕비의 침전, 동궁, 건청궁, 태원전 일원의 모습을 되찾고 있어요.

 

광화문 - 흥례문 - 근정문 - 근정전 - 사정전 - 강녕전 - 교태전을 잇는 경복궁의 중심 부분은 궁궐의 핵심 공간이며,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대칭적으로 건축 되었는데요, 그러나 중심부를 제외한 건축물들은 비대칭적으로 배치되어 변화와 통일의 아름다움을 함께 갖추었답니다.

 

 

 

<경복궁 관람시간>

 

※ 매주 화요일은 정기 휴무

 

<경복궁 관람요금> 

 

 

※ 무료 대상자는 매표소에서 무료입장권 발권 후 입장 가능

 

 

 

 

 

경복궁 야간개장

   

<출처 : worldwideavailability.wordpress.com>

 

어제부터 시작된 창경궁 야간개장에 이어 오늘부터는 우리나라 제일의 궁 경복궁 야간개장이 시작되는데요, 이번 가을맞이 경복궁 야간개장은 10월 22일 수요일을 시작으로 11월 3일 일요일까지 휴무일인 10월 28일 화요일을 제외한 12일 동안 진행된답니다.

 

창경궁 야간개장과 마찬가지로 관람 시간은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며 입장 마감 시간은 관람 종료 1시간 전인 오후 9시이며, 하루 최대 관람인원은 2,000명으로 제한된다고 해요.

 

관람권 구매는 1인당 2매로 한정한다고 하는데요, 일반인은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한 예약만 가능하며, 만 65세 이상 노인과 외국인은 전화 예약이나 선착순 현장 구매만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어제 소개해드린 창경궁 야간개장 티켓과 함께 경복궁 야간개장 티켓 역시 10월 15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예매전쟁으로 인해 모두 매진됐다고 하는데요, 보호자 한 명을 포함한 국가유공자와 장애인 각각 50명과 부모와 동반한 만 6세 이하의 영·유아는 현장에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고 하니 무료관람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경복궁 야간개장에 방문해 보세요.  

 

특히 이번 경복궁 야간개장에는 가을밤 고궁의 아름다운 야경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어하는 관람객들이 많이 몰릴 텐데요, 경복궁 야간개장의 인기 사진촬영 장소로는 경복궁 경회루 앞과 창경궁 옥천교가 손꼽힌다고 해요.

 

하지만 이 장소들은 촬영을 하려는 관람객이 많이 몰리는 곳인만큼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은데요, 경복궁의 멋진 야경을 사진에 담는 것도 좋지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주세요.
 

 

 

경복궁 주차안내

 

<출처 : 경복궁 홈페이지>

 

* 주차대수 : 약 240대

 

주차구분

기본 2시간

기본시간 이후 15분 초과시

비고

소형

2,000원

500원

16인승 이하

중대형

4,000원

16인승 이상

 

 

경복궁 주차장은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에서 삼청동으로 가는 길의 좌측 초입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경복궁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위 약도를 참고하시면 찾아가기가 수월하실 거예요. ^^ 
 
경복궁 주차장은 승용차를 기준으로 지하에 약 240대 가량 주차가 가능하며 주차와 관련된 문의는 (02) 725-4503으로 해주세요. 

 

 

 경복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1-91

☎ (02) 3700-3900

 

 

 

 

지금까지 고궁에서 즐기는 가을밤의 낭만 2탄으로 경복궁 야간개장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우리나라 수도인 서울의 중심이자 조선의 으뜸 궁궐인 경복궁에서 가을밤 격조 높고 품위 있는 왕실 문화를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