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일반인 레이싱 체험 방법과 비용

 

 

안녕하세요,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IN:D)에요.

 

 

MBC 예능 <무한도전>에서 스피드레이싱을 방송한 이후 레이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무한도전 팀은 5월에 개막하는 '2014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에 출전할 것으로 알려져 더욱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답니다.

 

무한도전 멤버들의 서킷 주행 모습을 보면서,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신 분들 계신가요?

오늘은 저 인디와 함께,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레이싱 체험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레이싱 체험 방법

 

<flickr_kiyong2>

 

외국과 비교하면 아주 크지는 않더라도,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규모의 서킷이 존재하는데요, 일반인들은 프로 모터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를 관람하는 정도에서 그치곤 하죠.

 

레이싱 경기의 평균 시속이 200~300km가 넘어갈 정도로 빠른 속도를 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참가하기는 쉽지 않은 게 사실인데요, 잘 찾아보면 레이싱을 접할 수 있는 곳도 있답니다.

 

국내에서 일반인이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킷으로는 영암 F1 서킷과 인제 스피디움, 그리고 MBC <무한 도전>을 촬영했던 태백레이싱파크가 있는데요, 서킷마다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소유하고 계신 자동차를 이용해서 서킷을 체험하실 수도 있고, 카트장에서 카트를 대여해서 이용하실 수도 있는데요, 정해진 시간에 별도의 요금을 내고 사용해야 한답니다.

 

 

 

태백레이싱파크

 

<출처 : 태백레이싱파크 홈페이지>

 

'태백레이싱파크'는 MBC <무한도전>을 촬영한 서킷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자동차연맹(FIA)의 공인을 받았는데요, CJ 헬로 모바일 '슈퍼레이스' 개막전을 개최하기로 했답니다. 300여 명을 수용 가능한 세미나실과 숙박시설까지 갖추었어요.

 

태백레이싱파크에서 일반인이 서킷을 이용하려면, 일반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하는데요, 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하고, 안전교육과 주행 실기 교육을 받아야 한답니다. 유효기간은 취득일로부터 1년이고, 비용은 75,000원이 든답니다.

 

라이센스 취득 절차

 

라이센스 발급신청 → 라이센스 발급비 납부 → 이론교육

→ 실기교육(주행교육) →일반 라이센스 발급 → 서킷 주행

 

이용권 요금은 35,000원으로 당일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5회권과 10회권은 각각 7%,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태백레이싱파크

 

 

강원도 태백시 동점동 372

☎ 033-581-2400

 

 

 

 

영암 F1 카트 경주장

 

<flickr_Vincent Lee>

 

'영암 F1 카트 경주장'은 일반인들이 카트를 직접 체험하고 레이싱에 입문할 수 있는 곳으로 잘 알려졌는데요, 국제규모의 카트(KART) 전용경기장이랍니다.

 

카트 같은 경우는 일반 레이싱보다 속도가 비교적 느리므로 일반인도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답니다. 카트 사용료는 평일에는 1만 원, 주말은 1만 2천 원인데요, 현장 사전 교육을 통해 카트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영암 F1 카트 경주장

 

 

전라남도 영암군 삼호읍 삼포리

 

 

 

 

인제 스피디움

 

<출처 : 인제 스피디움>

 

'인제 스피디움'에서는 실제 F1 팀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장비를 레이싱 교육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어요.

 

인제 스피디움은 2011년 2월에 착공을 시작해, 지난해에 개장했는데요, 일반인들에게 서킷을 개방해서 달릴 수 있게 했어요. 일명 '트렉데이 행사'를 통해 서킷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호텔이용 시 주중에는 8만 원, 주말에는 10만 원으로 서킷 체험까지 즐길 수 있답니다. 단, 온종일 서킷을 가동하는 것이 아니라, 오전은 11시~12시, 오후는 1시~2시에 개방을 해서, 하루 최대 4회 ~ 6회 정도 주행이 가능하답니다.

 

문제는 서킷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건데요, 신규 라이선스 취득 비용15만 원이랍니다.

 

 

인제 스피디움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북리 632

☎ 033-462-1302

 

 

 

 

왜관카트체험장

 

<출처 : 디지털칠곡문화대전_한국학중앙연구원>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에도 소규모이긴 하지만, 일반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카트 체험장'이 있는데요. 카트는 초, 중, 상급으로 나뉘고, 서킷의 길이는 약 200m 정도예요. 일반 카트와 레이싱 카트로 나뉘는데, 속도가 각각 40km, 80km랍니다.

 

카트장 요금은 10분당 1, 2인승 카트 모두 10,000원으로 별도의 라이센스가 없어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레이싱 카트는 20,000원이고요. 평일과 주말 모두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왜관 카트체험장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금산리 851-25

☎ 054-975-4936

 

 

 

 

지금까지 일반인이 레이싱 서킷을 체험하는 방법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유하고 계신 자동차로 서킷을 이용하시던, 모터스포츠보다 속도가 느린 카트를 타시던, 안전운전하셔야 한다는 사실, 절대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