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얼마나 알고 계세요? 교통안전표지판의 종류와 의미

 

 

 안녕하세요,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IN:D)에요.

 

 운전을 하다보면 하루에도 수 십개의 표지판들과 마주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혹시 의미를 잘 모르는 표지판이나 처음 보는 표지판과 마주하게 된 경험도 종종 있으실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교통안전표지판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답니다. 

 

 

우리나라의 교통안전표지판은 크게 주의표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노면표지의 5가지로 나뉘어져 있어요.

 

그 중 가장 먼저 안내해드릴 주의표지는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 주의나 경고를 통해 운전자가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알리는 표지판으로 삼각형의 황색바탕 위에 적색테를 두른 형태랍니다.

 

주의표지는 운전자에게 도로의 형태를 알려줘 그에 알맞게 운전 형태를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교차로의 형태나 차선이 없어지는 지점, 횡단 보도, 이중 굽은 도로 등 운전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준답니다.

  

  

규제표지는 도로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위하여 금지되는 행위와 제한되는 것 등을 알리는 표지판으로 형태는 원형, 역삼각형, 팔각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으며 백색 바탕에 적색 테두리를 치거나 적색 바탕에 규제하고 있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어요. 가운데 사선이 그러져 있는 것은 거의 규제표지이고 해서는 안된다는 경고표지랍니다.

 

대부분이 강력하게 '제제'를 하고 있는 표지판이니 만큼 강한 붉은색의 표지판들이 많답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보이던 표지판들이죠?

 

  

지시표지는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알려주고, 도로의 통행방법이나 통행구분 등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지시를 하는 경우, 도로사용자가 이에 따를 수 있도록 안내하는 표지판으로 형태는 원형, 사각형 등의 모양이며 청색바탕 위에 지시하는 내용을 기호 또는 문자로 표시한 표지판이에요.

 

  

보조표지는 주의표지, 규제표지 또는 지시표지의 주 기능을 보충하여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판으로 거리와 구역, 일자, 시간이나 기상상태, 통행규제 등 여러가지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노면표시는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주의와 규제, 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 위에 기호나 문자 또는 선으로 표시해 도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에요.

  

 

지금까지 교통안전표지판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눈에 많이 익은 표지판들도 있는 한편, 처음 보는 표지판들도 많이 보이시죠? 평소 기본적인 표지판 외에는 표지판의 의미에 대해 잘 모르고 계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표지판들만 모두 숙지하셔도 안전운전에 한결 도움이 되실거예요. ^^

 

1 ··· 1843 1844 1845 1846 1847 1848 1849 1850 1851 ··· 2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