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운전자 상식 퀴즈]벌초/귀성길 떠나기 전! 헷갈리는 고속도로 교통안전 표지판 퀴즈

 

안녕하세요 내차사랑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민족 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미리 벌초를 다녀오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고속도로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운전자분들은 운전 중 마주치는 다양한 교통안전 표지판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죠. 오늘은 퀴즈를 통해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교통안전 표지판을 알아보아요~

 


퀴즈로 알아보자! 헷갈리는 도로 교통안전 표지판

 

 

QUIZ 1

 

편도 2차로 이상의 도로에서 운전하는 중 우측 또는 좌측의 차로수가 감소해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이 있는데요. 위 그림 중 ‘우측 차로 없어짐’을 의미하는 표지판은 무엇일까요?

 

 

 

QUIZ 1
정답은 ②번입니다

 

1번은 ‘우합류도로’를 의미하는 표지판으로 우측에서 합류되는 도로가 있음을 알립니다. 합류 도로 전 50~200미터 이내 도로 우측에 설치됩니다. 2번 ‘우측(좌측)차로없어짐’ 표지판은 편도 2차로 이상의 도로에서 우측 또는 좌측의 차로 수가 감소하여 사고 위험이 높거나 소통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장소에 설치됩니다.

 

노란 배경에 빨간 테두리가 있는 삼각형 표지판은 위험요소를 알리는 ‘주의’ 표지판인데요. 주의 표지판이 있는 지역은 사고다발구간인 경우가 많음으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QUIZ 2

 

고속도로 주행 중 갑자기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져서 당황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일반도로를 포함한 고속도로에는 일정 속도를 준수해야 차량간 소통이 원활해지고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데요. 그림 속 안전 표지판이 의미하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QUIZ 2
정답은 ②번입니다

 

원활한 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 최저속도보다 낮게 주행을 하면 교통 정체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로 고속도로 등에 최저속도 제한 표지판이 있는데요. 너무 느리게 운전하면 뒤에 정규 속도로 운전하는 차량과 갑작스럽게 가까워져서 추돌 사고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전용 도로에는 30km/h, 고속도로에는 50km/h의 최저 속도 제한이 있습니다. 과속은 하지 않되 최저 속도 이상은 유지하여 차량 간 안전거리를 유지하길 바랍니다.

 

 

QUIZ 3

 

오늘의 마지막 문제! 최근 장마와 태풍으로 많은 도로가 침수되거나 손상을 입어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림 속 표지판의 정확한 설명은 몇 번일까요?

 

 

QUIZ 3
정답은 ①번입니다

 

흰색 바탕의 검은색 테두리 표지판은 ‘보조표지판’으로 주의, 규제, 지시 표지판의 내용과 기능을 보충해 운전자에게 알리는 표지판인데요.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조표지판으로 ‘견인지역’ 혹은 ‘어린이보호구역’의 구간과 운영 시간을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보조표지판은 거릴, 구역, 일자, 시간 기능 상태 등 다양한 내용을 전달해주는데요. 그림 속 표지판은 ‘노면의 상태가 좋지 않아 주의해야 함’을 뜻합니다.

 

2번 미끄러운 도로 주위는 <주의 표지판>으로, 속도를 내기 쉽고 미끄러지기 쉬운 구간, 핸들 및 브레이크 조작이 많이 필요한 지점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기상조건으로 미끄러지기 쉬운 지점에도 설치하고 있으니 보조표지와 함께 확인해보세요!

 

출처 : 경찰청 교통안전표지 설치 · 관리 매뉴얼

 

 

오늘은 도로 운전 중 헷갈리기 쉬운 교통안전 표지판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빨간 테두리의 삼각형 모양은 <주의표지>, 빨간 테두리의 동그라미 모양은 <규제표지>, 흰색 테두리의 사각형은 <보조표지>를 의미하죠. 그 외 파란 바탕색에 여러 지시 사항을 안내하는 <지시표지>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아요.

 

함께 풀어본 퀴즈를 통해 추석 벌초, 귀성길 고속도로 상황 속에서도 안전운전 하길 바랍니다~ : D

 

1 2 3 4 5 6 7 8 ··· 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