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거리두기 유지하는 가을 자전거 여행, <자전거 점검 및 관리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서서히 가을이 다가오는 소리가 봄과 여름의 경계선에 있는 요즘, 자전거 타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거리두기도 유지할 수 있어 출퇴근용으로도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계신데요.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운전을 위해서는 출발 전에 반드시 점검을 하고 평소에도 관리를 잘 해야 하죠.

 

인디:D와 함께 단계별 필수 자전거 점검 및 관리법을 알아볼까요?

 

 

Step1. 자전거 구매할 때부터 안전을 고려해요!

 

 

 나에게 맞는 자전거 고르는 기준


1. 프레임의 재질
자전거의 차체를 형성하는 프레임은 재질에 따라 특성의 차이가 크므로 잘 따져보고 골라야 합니다!
▶크로몰리(철): 승차감이 좋고 외부충격에 강하지만, 무거움
▶알루미늄: 튼튼하고 가벼우며 가격이 저렴하지만, 충격에 약함
▶티타늄: 가벼우며 강도가 높고 부식에 강하지만, 가격이 비쌈
▶카본: 가볍고 부식에 강하지만, 가격이 매우 비쌈


2. 기어의 단수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때는 7~8단의 기어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액티브한 활동이나 다양한 환경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앞에도 2~3단의 기어를 가진 다단기어를 사용해주세요!


3. 바퀴의 크기
바퀴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페달량이 많아져 장거리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사용 용도에 따라 적당한 바퀴(16, 20인치 정도가 무난)를 선택해주세요!

 

즐겁고 안전한 자전거 타기를 위해서는 어떤 자전거를 구매해야 할까요? 단순히 디자인이나 가격만 따져서 고르는 경우가 많지만, 자전거로 인한 사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이나 이용 용도에 맞춰 꼼꼼히 기능을 살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자전거의 차체를 형성하는 프레임은 재질에 따라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잘 따져보는 것이 좋고요. 페달을 돌릴 때 같은 힘으로 더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기어는 용도에 맞게 단수를 골라야 하죠. 그리고 바퀴의 크기에 따라 주행성능이 달라지므로 사용 용도에 따라 적당한 바퀴를 선택해야 합니다.

 

 

Step2. 출발 전 점검을 잊지 마세요!

 

 

 출발 전 필수 점검 리스트


1. 타이어 공기압
엄지손가락으로 눌러봤을 때 손가락이 들어간다면 공기압이 부족한 것이므로 주입 필요! (날씨가 더울 때는 공기의 팽창을 고려해 80% 정도 공기압 유지)


2. 브레이크 패드
자전거를 타기 전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도를 확인 후 필요하면 교체!


3. 체인 및 톱니바퀴
마모 상태와 기름칠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


4. 안장의 높낮이
자전거 안장에 바르게 앉은 후 발뒤꿈치를 페달의 가운데에 대고, 무릎이 쭉 펴질 때까지 페달을 아래로 내려준 후 안장의 높이를 알맞게 조절!

 

본격적인 라이딩에 앞서 자전거 점검은 기본입니다! 타이어 공기가 충분히 주입되어 있는지, 브레이크는 잘 작동하는지, 체인과 톱니바퀴는 마모되거나 부식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세요. 자전거 안장의 높낮이가 내 몸에 잘 맞는지, 변속기와 기타 장비들이 잘 작동하는지도 꼼꼼히 점검해주세요. 제대로 점검하지 않으면 자칫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잊지말고 체크해요!

 


Step3. 자전거 통행 교통표지판을 지켜요

 

 

자전거 관련 교통안전 표지판

1. 자전거전용도로 표지
자전거전용도로 또는 자전거만 통행 가능한 도로 또는 구간입니다. 자전거 통행에 방해가 되는 물건을 방치하거나 보행자가 들어갈 수 없죠.

 

2.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 도로 표지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도로입니다. 자전거 운전자는 특히 보행자의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는 점 유의하세요!

 

3. 자전거/보행자 통행 구분 표지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에서 자전거와 보행자의 통행이 구분되어 있음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4. 자전거 횡단도 표지
자전거가 도로를 횡단할 수 있는 곳임을 알리는 표지입니다. 보행자는 통행할 수 없으며, 자전거를 타고 건너야 하죠. 자전거 횡단도가 없는 경우 도로를 횡단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건너야 합니다.

 

5. 자전거 주차장 표지
자전거가 주차할 수 있는 장소를 알리는 표지입니다. 자전거를 도로, 공공장소에 무단 방치하여 통행에 방해를 주는 경우 이동/보관/매각 등 처분의 대상이 되니 유의하세요.

 

6. 자전거 통행금지 표지
자전거의 통행금지를 나타냅니다.

 

자전거 운전 시 눈여겨 보아야 할 교통 안전 표지판은 총 6가지인데요.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되어 보행자를 보호해야할 의무 및 지시사항을 지켜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일반 도보나 보행자전용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자전거에 탑승하지 않고 자전거 전용 도로로 이동하거나 자전거에 내려서 이동해주세요.

 


Step4. 주행할 때도 주의사항을 지켜 주세요!

 

 

 

주행 시 주의사항


- 헬멧 등 안전장비 착용
- 일반도로에서 주행할 때는 우측 가장자리에서 주행
- 역주행은 절대 금지
- 교차로에서 직진할 때 너무 오른쪽으로 붙지 않기
- 주차된 차량 사이나 주변을 달릴 때는 1m 정도 간격 유지
- 자동차와 동일하게 교통신호 준수
- 야간 주행을 해야 할 때는 반드시 전조등과 후미등을 부착하고 평소보다 속도 줄이기
-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잠시 자전거에 내려서 건너기
- 비상상황 발생 시 방향지시등을 이용해 다른 운전자에게 알리기
- 이어폰을 끼고 라이딩 금지

 

 

 

행 중에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많습니다! 우선 머리 보호를 위해 헬멧을 꼭 착용해야 해요. 매년 발생하는 자전거 사고 중 절반가량이 머리를 다치는 사고인 만큼 헬멧 착용은 필수 중의 필수사항이죠.


자전거도로에서 라이딩을 하지 않고 일반도로를 달릴 때는 달리는 자동차를 조심해야 해요. 신호를 잘 지키고, 필요한 상황에서 자전거의 방향지시등을 이용해 다른 운전자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야간에 라이딩을 할 때는 사고가 날 확률이 몇 배나 높으므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죠.


하지만, 아무리 조심을 해도 나도 모르게 사고 가해자가 될 위험을 완전히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사고 후 큰 부상을 입으면 치료와 후유증 부담도 크고요.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전 운전자보험 자전거 관련 특약으로 사고 및 형사책임에 대비하는 것도 좋아요.

 


오늘은 자전거 안전운전을 위한 점검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단계별 점검법을 꼭 알아 두시고 즐겁고 건강한 라이딩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D

 

 자전거 운전자의 중대과실은? 더보기

 

1 ··· 3 4 5 6 7 8 9 10 11 ··· 1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