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도로 위를 스스로 달리는 자율주행자동차!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꿔 놓을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인류에 무한한 변화를 안겨줄 4차 산업혁명 중심에 자율주행자동차는 최근 꾸준히 연구 개발이 진행되며 본격적으로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자율주행자동차는 우리의 생활을 얼마나 바꿔 놓게 될까요?


한국교통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파급효과와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으로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는데요. 그중에는 우리가 쉽게 상상할 수 있는 모습도 있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있죠. 오늘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현재 모습과 미래 모습을 한번 알아보아요! 

 

 

자율주행자동차, 어디까지 왔을까?

 

출처: 경기도자율주행센터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 위를 활보할 날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버(Uber)가 2016년에 최초로 자율 주행 택시를 운영하기 시작한 후 불과 몇 년 사이에 본격적으로 우리 생활에 스며들었는데요. 우버의 도전 이후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 등에서는 도심 대중교통 시스템에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도입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죠. 우리나라에서도 경기도 판교의 실제 도로 환경에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제로 셔틀’이 적용되어 자율주행 기반 공유형 교통수단으로의 가능성을 시험해 본 바 있습니다.

 

 

최신 자동차 기술이 궁금하다면 더 알아보기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긍정적인 영향은?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으로 오는 긍정적인 영향은 가장 먼저 교통사고의 감소 꼽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자동차가 사람이 운전할 필요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로 전환된다면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피해를 주는 교통사고가 약 80~90%까지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뿐만 아니라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과 차량을 공유하기가 편해집니다. 공유형 교통수단이 보편화되면 전체 차량 보유 규모가 축소되어 도로 체증이 사라지고,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될 수도 있는데요. 안전한 주행을 위하여 확보해야 하는 차간 거리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도로용량이 지금보다 최대 6배까지 증가하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죠. 인건비 절감으로 대중교통 운임이 줄어들고, 노약자나 장애인 등 교통 소외 계층도 편리하게 이동 수단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부정적인 영향은?

 

 

그런가 하면 자율주행자동차가 가져올 부정적인 영향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대중교통 이용률이 급감해 버스나 택시 등 공공교통수단이 사라지게 될 수도 있는데요. 현재 운전 직업 시장의 최대 24%의 일자리 손실이 발생할 거란 연구 보고가 나온 상황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염두에 두어야 하죠.


또, 최초 도입 시기에는 고가의 구매 비용 등 경제적 여건이나 도로 발달 여부 등 서비스 이용 여건에 따라 오히려 이용 형평성을 저해 수도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더욱 승용차 중심의 교통 체계가 심화되고, 통행량이 급증하면서 그에 따른 문제들도 나타나게 될 것으로 보이죠.

 

 

자율주행 시대에 대처하는 자세

 

 

따라서 자율주행 시대의 본격적인 도입에 앞서 부정적인 영향에 대비하고 해결할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중심의 스마트 도로 인프라를 형성하고, 가장 먼저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트럭, 버스를 대상으로 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정부는 2024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자율자동차의 운전능력 등을 검증하며, 해킹 등 사고 방지 인증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죠. 빠르게 변화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발맞춰 안전과 질서를 보장하는 시스템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갈 수 있을 날이 머지않은 것 같은데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기대하며 오늘도 안전한 자동차 생활 보내세요:D

 

 

안전운전 필수템! 운전자 보험 자세히 알아보기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 1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