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운전자 상식 퀴즈] 경사진 주차장에 주차 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이것’은 무엇일까? 하준이 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입니다:D
운전자가 경사진 주차장에 주차 시 미끄럼 방지 시설을 설치하지 않으면 벌금 20만 원을 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0년 6월 2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하준이 법의 내용인데요. 많은 운전자들이 아직까지 인지하지 못하는 법이기도 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하준이 법에 관한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퀴즈로 알아보는 미끄럼 사고 방지 법안, ‘하준이 법’

 

 

QUIZ
 

2020년 6월 25일부터 시행 중인 하준이 법은 경사진 주차장에
미끄럼 방지시설 및 주의 안내 표지판 설치를 의무화하여
자동차의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법안인데요.


운전자는 경사진 주차장에 주차 시 OOO을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고임목입니다.

운전자가 경사진 주차장에 주차 시 고임목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데요.

운전자가 고임목을 설치하지 않으면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하준이 법이란?

 

 

하준이 법은 2017년 10월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놀이공원인 서울랜드 주차장에 세워둔 차가 굴러오는 사고로 숨진 최하준 군의 이름을 딴 '주차장법 개정안'과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말합니다. 정식 명칭은 주차장법 제6조 개정안이죠.

 

국토교통부는 2019년 12월 24일 경사진 주차장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주차장법 개정(일명 ‘하준이 법’)에 따라 주차장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6월 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번에 개정된 시행규칙은 경사진 주차장에 고임목 등 미끄럼 방지시설 및 주의 안내 표지판 설치를 의무화해야 합니다.

 

시장∙군수∙구청장은 매년 1회 이상 경사진 주차장 등을 지도∙점검하고, 3년마다 안전 관리 실태 조사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운전자가 미끄럼 방지 시설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도로교통법 제34조 3항에 의거하여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처해질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주차장에서 2020년 12월 25일까지 관련 안내 시설을 갖춰 놓지 않으면 6개월 이내 영업정지 및 300만 원 이하의 과징금이 부과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운전자가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궁금하다면?

자세히 알아보기

 

 

경사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운전자 체크리스트

 

 

법이 개정된 지 1달이 지났는데요. 전국에서 하준이 법 준수 여부 점검을 통해 안전 관리 강화에 힘쓰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노력도 필요한데요. 경사진 주차장에 주차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아래 체크리스트를 실천해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경사로에 주차를 할 때에는 고임목을 해두기
✅ 주차 시 기어 상태를 P로 두기
✅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웠는지 확인하기
✅ 내리막길일 때 → 조수석 방향으로 바퀴 돌려놓기
    오르막길일 때 → 운전석 방향으로 바퀴 돌려놓기

 

오늘은 하준이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경사로 사고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고임목과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운전자 보험은 필수! 오늘도 안전한 자동차 생활 보내세요:D

 

 

 

안전운전 필수템! 운전자 보험 자세히 알아보기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 1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