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이건 꼭 사야해! 자동차 안전을 위한 필수품 6가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사고가 났을 땐 꼭 필요하지만, 사고가 나지 않았을 때는 애물단지처럼 여겨지는 자동차 용품들이 있는데요. 바로 삼각대, 소화기와 같은 안전 용품입니다. 당장 필요하진 않지만, 사고 시에는 사고 발생 시 2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자동차와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안전용품 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안전 삼각대

 

 

안전 삼각대는 빨간 삼각형 모양으로 사고 지점이니 피해 갈 것을 알려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갓길 등 안전한 곳으로 차를 옮긴 뒤 가장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뒤에서 달려오는 차량이 미처 사고 차량을 보지 못해 발생하는 2차 사고 위험을 덜 수 있죠.


한국 도로공사가 발표한 보도자료(2018.4)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고속도로 2차 사고 사망자는 연평균 37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15.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치사율은 52.7%로 일반 사고 평균(9.1%)의 약 6배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이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 삼각대는 필수품입니다. 만약 고속도로 등에서 안전삼각대를 휴대하지 않으면 범칙금은 승용차, 화물차 각 2만 원, 고장 자동차 표지(안전 삼각대) 미설치 시는 차종에 따라 4~5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고 하니 유의해 주세요.

 


2. 차량용 소화기

 

 

국가화재정보센터에 따르면, 2019년 국내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화재 건수가 4,000건이 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차량용 소화기는 일반 소화기에 비해 작은 사이즈로, 주로 스프레이 방식이 사용됩니다. 누르면 바로 분사되기 때문에 긴급하게 대처하기 편리하고, 초기 진압하기에 적당하죠.


여기서 잠깐! 시중에 판매되는 차량용 소화기 중에는 ‘자동차 겸용’ 표시가 없는 것도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자동차 겸용’ 표시는 진동 시험을 거쳐 파손과 변형이 적은 소화기에 붙는 표시입니다. 이런 표시가 없다면 험한 길을 달리거나 급정거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위험할 수 있어요. 차량용 스프레이는 대형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자동차 화재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여름철 자동차 화재 예방법이 궁금하다면? ▶ 더보기

 

 

3. 구급상자   

 

 

자동차 사고 후 구조를 받을 때까지 응급처치를 하기 위해서는 구급상자가 필요합니다. 붕대, 반창고, 소독약과 같은 기본적인 용품과 해열제나 진통제 등 상비약 그리고 질환이 있는 경우 해당 약도 구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하기 편한 작은 사이즈로 준비하여 사고에 대비해 보세요.

 

 

4. 불꽃 신호기

 

출처: 한국도로공사 보도자료 <안전필수품 '불꽃신호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첫 판매(2015.1)>

 

올해 초, 시속 100㎞ 안팎을 달리는 고속도로 위에서 목숨을 걸고 2차 사고를 막은 경찰관의 이야기가 뉴스를 통해 전해지며 큰 감동을 주었는데요. 이때 안전 장비가 없어 수신호로 뒤 차량에 사고 사실을 알리던 운전자를 보고 불꽃 신호기를 꺼내어 큰 사고를 막은 것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불꽃 신호기는 폭죽처럼 순간적으로 터지면서 강하고 붉은빛은 발사하기 때문에 멀리서도 눈에 아주 잘 띄는 특징이 있는데요. 50m 정도 간격으로 두면 달려오는 차량의 접근을 쉽게 막을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탁월합니다. 도로교통법에도 야간 비상사태 및 사고 시 필수품으로 지정하고 있는 안전용품인 만큼 갖춰 놓으시기를 바랍니다.

 

 

5. 반사조끼

 

 

공사장이나 작업장, 어린이들의 안전보행에 주로 사용되는 반사 조끼도 운전자의 눈에 잘 띄게 해 2차 사고를 막는데 매우 유용한데요. 반사 조끼를 입으면 야간에 교통사고가 났을 때 다른 운전자들에게 내 위치를 확인시켜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사 조끼를 구비하여 야간 사고를 대비해보세요.

 

 

6. 비상 탈출용 망치

 

 

버스 유리창 근처에 구비되어 있는 망치를 보신 적이 있나요? 비상시에 창문을 깨고 탈출할 수 있게 두는 것인데요. 자동차 문에서 화재가 발생해 탈출해야 하는 경우 비상탈출용 망치를 사용해 차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비상용 망치를 준비하여 화재 사고나, 전복 사고 시 탈출할 수 있게 대비해 보세요.

 

오늘은 자동차 사고나 비상 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 주는 자동차 안전용품들을 만나봤는데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교통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꼭 마련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안전장비와 함께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운전자 보험은 필수! 오늘도 안전한 자동차 생활 되길 바랍니다 :D

 

 안전운전 필수템! 운전자 보험 자세히 알아보기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 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