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나 지금 밀리고 있니? 터널 안에 들어가면 왜 차가 더 빨라질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혹시 그거 느껴 보셨나요? 터널 안에 들어만 가면 특별히 가속한 것도 아닌데 차가 더 빠르게 달린다는걸요! 보이지 않는 힘이 내 차를 밀고 있는 기분, 느껴 보신 적 없나요? 이런 느낌은 어느 정도는 기분 탓이고, 어느 정도는 실제 일어나는 일이라고 하는데요. 늦은 밤이나 한적한 시간에는 더욱 오싹해지기도 하죠:( 여름 공포 특집! 터널 안을 주행할 때 느껴지는 가속 미스터리!! 그 오싹한 사건의 실마리를 인디:D와 함께 풀어 봅니다😊



터널 안에서 내차를 미는 보이지 않는 손의 정체는?



자동차 터널을 주행하다 보면 가끔씩 갑자기 속도가 빨라진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은 것도 아닌데, 속도계를 보면 정말 속도가 올라가기도 하는데요. 이유를 알 수 없으니 누가 내 차를 미는 건 아닌지 의심이 되면서 섬뜩해질 수밖에 없죠☹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만약 터널에서 자동차 속도가 더 빨라진다고 느꼈다면,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터널이 주로 나는 지형이 산간 지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산이 유독 많아 터널이 많기도 한데요. 그래서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내리막 지형인 곳이 많아 가속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는 터널 안에 흐르는 ‘교통풍’ 때문인데요. ‘차량풍’이라고도 하죠. 터널 안으로 자동차들이 달려 들어오면서 외부의 바람을 끌고 들어와 자연스럽게 공기의 흐름이 형성되는데요. 이로 인해 보통 터널 내부에는 시속 20km 정도의 바람이 불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누가 등을 밀어주기라도 하듯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더 빨라지는 것처럼 느낀답니다.



터널만 들어서면 달라지는 운전자의 심리



그런가 하면 터널이라는 공간에 들어서면 발생하는 운전자의 심리도 자동차가 더 빨라졌다고 느껴지는 데 영향을 줍니다.

먼저 터널 안의 반복되는 배경과 조명은 운전자에게 착시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빨리 달리고 있는지, 앞 차와의 거리는 충분한지 인지하지 못할 수 있죠.

또, 터널을 지날 때 발생하는 ‘웅~’하는 소리로 인해 집중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는데요. 바로 이걸 공명현상이라고 하죠. 진공 상태에 있는 듯한 멍한 느낌으로 자신도 모르게 과속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는 갖고 있는 폐소공포증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어둡고 비좁은 공간에 있다는 사실에 숨이 막히고 불안감을 느껴 빨리 벗어나려는 심리가 생길 수 있어요.



안전한 터널 운전 요령!



따라서 터널을 주행할 때는 주의해야 할 게 너무나 많습니다. 정신을 똑바로 차린다 해도 잠깐의 부주의로 큰 사고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까요.

1. 앞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터널에 들어서면 안과 밖의 명암 차이로 갑자가 앞이 안 보이는 암순응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무조건 서행하고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 시야 확보가 될 때까지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2. 반드시 전조등을 켜주세요!

안 그래도 어두운 터널 안에서 스텔스 차량은 너무나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밖에 없어요.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전조등을 켜주세요.

3. 추월이나 차선 변경을 피해주세요!

여러 위험 요소로 일반 도로에 비해 터널 안에서는 제어 능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추월이나 차선 변경을 피해야 해요.

4. 터널에서 나올 때 감속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터널 안에서 주행만큼 터널을 빠져나온 직후에도 주의해야 할 게 많아요.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감속이랍니다. 통과 직후 급한 내리막 경사나 급커브가 있을 수도 있고, 터널 안과 밖에 온도차로 인해 노면이 젖어 있을 수도 있거든요. 평소보다 10∼20% 정도 감속하면서 안전하게 빠져나와야 해요.



터널 안에서 누군가 내 차를 미는 듯한 공포! 그 미스터리를 이제 풀게 되셨나요? 특히 터널 안에서는 위험한 상황이 생겨도 급하게 피하기 어려워 연쇄 추돌 등 대형사고가 자주 발생한답니다. 비슷한 강도의 부주의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예요.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지만 너무 많아 그러기도 힘든 만큼, 안전하게 터널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요!







  • 황 아저씨 2020.07.02 06:52 ADDR 수정/삭제 답글

    일반도로,고속도로 관계없이
    차간거리를 앞차-또앞차와의

    평균거리유지해 주면 좋습니다,
    가령 주행중 차간거리가 평균

    30m라할때 내차만 50m로
    떨어저간다면 뒷차가 답답해
    신경질내고 추월들어오는겁니다,

1 ··· 7 8 9 10 11 12 13 14 15 ··· 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