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갑자기 출몰하면 이렇게! 로드킬 대처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요즘 뉴스에 단골로 등장하는 사고 소식이 있죠. 바로 ‘로드킬’인데요. 날씨가 따뜻해지면 번식기를 맞아 먹이를 찾으러 도로 위로 출몰하는 야생동물들로 인해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동물의 출현에 당황스러워 자칫 급브레이크라도 밟으면 2차 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하죠. 운전자가 로드킬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 인디:D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니다😊



로드킬, 당황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갑자기 더워진 날씨로 답답함을 이기지 못하고 주말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이 늘고 있는데요. 매년 이맘때는 번식기를 맞아 먹이 활동이 증가하고, 새로운 서식지를 찾아 활발하게 이동하는 고라니, 멧돼지, 너구리 등의 야생동물이 도로 위로 출범하기 쉬워 로드킬 사고가 연중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저지대 야산이 많은 국도 등을 지날 때는 언제 출몰할지 모르는 동물들에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사고 주요 발생 시간은 새벽 0시~8시 사이이지만, 언제든 사고의 위험은 도사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로드킬 사고는 야생동물과 직접 충돌해 발생하는 피해는 물론, 도로에 방치된 사체들에 놀라 급제어를 해서 발생하는 2차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도로 위에 낯선 무리가? 운전자를 위한 로드킬 대처법



만약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달려가는 야생동물을 발견하거나 사체를 보고 놀랐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크게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해야 할 행동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먼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가속 중인 상황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핸들 급조작과 급브레이크입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듯이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이런 행동은 꼭 피해야 하죠. 밤에 상향등을 비추어 동물을 쫓으려고 하는 행동도 매우 위험한데요. 빛에 취약한 동물이 강한 빛에 의해 일시적으로 시력장애를 일으키면서 제자리에 멈추거나 차량으로 돌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이럴 때 해야 할 행동은 무엇일까요? 도로 위에 서 있는 야생동물을 현명하게 쫓는 방법은 경적을 울리는 것인데요. 그래도 아무 반응이 없다면 서행으로 통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야생동물이 갑자기 출몰해도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도록 동물이 자주 나타나는 위험 지역에서는 중앙선 가까이로 주행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밤에는 산악 도로를 이용하지 말고, 절대 과속은 하지 마세요. 로드킬 발생 위험이 높은 터널 입구나 커브길에선 특히 말입니다.



동물 사체를 발견했어요! 로드킬 신고법



만약 동물과 충돌했다면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안전을 위해 순서에 따라 대처 후 신고를 해주세요.

먼저 비상등을 켜고 갓길로 차량을 이동한 후 차에서 내려 비상삼각대를 세우고 안전지대로 대피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안전을 체크한 후, 사고를 당한 동물의 생사를 확인합니다. 아주 한산한 도로가 아니라면 절대 도로 위에 걸어가서 확인하는 위험한 행동은 하지 말아 주세요. 직접 처리하거나 옮기지 않고 올바른 신고처에 바로 신고하는 것이 2차 사고의 위험을 막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로드킬을 신고하는 곳은 기본적으로 120 또는 119인데요. 동물의 사체를 발견했을 때는 고속도로라면 한국도로공사(☎1588-2504), 국도나 일반도로라면 다산콜센터(☎지역 번호 +120)나 환경부(☎128)로 전화나 문자 신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동물이 살아 있어 구조가 필요하다면 정부가 지정한 지역별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에 연락해야 하는데요. 전국 17개의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 전화번호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갑작스러운 동물의 출현으로 로드킬 사고가 났다면 아쉽게도 보상받을 곳이 없는데요. 그래서 자동차 보험 가입을 통해 이와 같은 사고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동물과 운전자, 그리고 도로 위의 모든 차량의 안전을 위해 로드킬 예방 운전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1 ··· 7 8 9 10 11 12 13 14 15 ··· 1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