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초보운전인데 어떡해! 운전 중 돌발 상황 대처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한 초보운전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안 그래도 초보운전이라 앞만 보고 달리기도 바쁜데, 눈치 없이 발생하는 돌발 상황들! 우왕좌왕하다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빠르고 슬기로운 대처가 필요합니다. 초보운전자 울리는 돌발 상황 대처법을 인디:D가 알려 드립니다!



1. 시동이 안 걸릴 때



호기롭게 출발하려고 운전석에 앉았는데, 시동이 도통 걸리지 않는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겨울철이나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처럼 시동이 안 걸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당황하지 말고 기어 변속기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속 레버가 'P'나 ‘N'에 있지 않을 때 이런 경우가 발생하니까요. 기어에 문제가 없다면, 배터리 방전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점프 스타터 등으로 배터리에 임시로 전력을 공급할 수는 있지만 초보운전이라면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더 빠르고 안전하겠죠?



2. 타이어 펑크 났을 때 SPAN>



험한 도로를 달리다 자칫 운전 중에 타이어 펑크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침착하게 대응해야 큰 사고를 면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펑’ 하는 소리가 나거나 차가 기울어지는 느낌이 나도 절대 급브레이크를 밟아서는 안 되고요. 서서히 속도를 줄이면서 일단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시키는 게 중요해요. 고속도로 위 갓길에 차를 세울 때는 안전 삼각대를 세워서 안전을 확보하고요. 스페어타이어로 직접 교체하는 게 초보운전자들에겐 어려울 수 있으니, 긴급출동 서비스를 불러 주세요!



3. 갑자기 차가 멈췄을 때



잘 달리고 있는 차가 갑자기 시동이 꺼지면서 멈추는 경우도 있죠. 달리는 중에는 그런 경우가 흔하지 않지만, 신호 대기 등으로 잠시 정차했다 출발할 때 종종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우왕좌왕하다가는 교통질서를 크게 혼란시키고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비상등부터 켜서 뒤따라오는 차량에 위기 상황을 알리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기어를 1단이나 2단으로 놓고 스타팅 모터의 힘에 의해 일단 시동을 걸어 보거나, 기어를 중립에 놓고 차를 밀어 갓길 등 도로를 벗어나 안전한 장소로 차를 옮겨서 긴급출동 서비스나 견인차를 불러야 하죠.



4.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을 때SPAN>



그런가 하면 운전 중에 갑자기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아예 제동이 안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브레이크 오일 부족이나 기타 부품 파손 등의 이유로 브레이크가 잘 안 먹는다는 느낌이 드는 경우는 종종 있는 편이죠. 이럴 때는 혹시 모를 사고 위험에 대비해 멈춘 후 점검하는 게 좋은데요. 먼저 비상등을 켜서 주변 차량에 상황을 알린 후 안전한 곳에 차를 대고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는 게 현명합니다.



5. 운전 중에 앞이 잘 안 보일 때



운전 중에 갑자기 자동차 앞 유리에 낀 김이나, 폭우 중에 와이퍼 고장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워질 때도 있습니다. 허둥지둥하다가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순간인데요. 재빨리 창문을 열거나 성에 제거 버튼을 누르고, 안 되면 에어컨을 가동해 내부 습도를 낮추거나, 우선 차를 멈춘 후 비가 그치길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6. 도로 위에서 기름이 떨어졌을 때


깜빡하고 주유하는 걸 잊고 달리는 중에 주유 경고등을 마주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런데 경고들이 켜졌다고 기름이 아예 바닥났다는 것은 아니니까 당황하지 말고 재빨리 주유소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남은 주행거리는 '남은 연료량(L) X 연비'로 계산할 수 있지만 절대 공식은 아니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찾아야 하고요. 만약 주유소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안전한 곳에 차를 세운 뒤 자동차보험사의 긴급 주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해요.



7. 차가 구덩이에 빠졌을 때 SPAN>



마지막으로 모래나 진흙탕, 빗물 웅덩이 등 예상치 못한 구덩이가 차바퀴가 빠져 당혹스러운 순간도 가끔씩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무리하게 급발진을 하지 않고, 일단 자동차 주위에 사람들을 대피시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하는데요. 그런 다음 납작한 돌이나 나무를 타이어 밑에 대고 앞뒤로 움직여가며 빠져나오거나, 2단 기어에 놓고 HOLD 또는 SNOW 모드를 선택해 핸들을 좌우로 빨리 움직이면서 구덩이를 빠져나오면 됩니다.



신나게 출발을 했는데 내 차가 평소와 다르다는 느낌을 받거나 차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112나 보험회사, 또는 고속도로 위라면 한국도로공사에 신고해 주세요! 오늘도 인디비가 여러분의 안전운전을 응원합니다!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 1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