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이드/자동차보험

같은듯 다른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도로교통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부릉부릉 오토바이 라이딩 좋아하시나요? 자동차와는 다르게 오토바이는 좁은 골목을 잘 다닐 수 있고 적은 연료로 주유비가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운송수단으로 자동차보다 오토바이를 선호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자동차와 오토바이는 운송수단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도로교통법상으로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도로교통법 차이와 오토바이 보험 가입 시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동차운전면허와 오토바이운전면허의 차이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면허를 취득해야 하죠. 면허 취득을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을 갖춰야 하는데요. 그 기준이 바로 ‘나이’입니다. 자동차 면허의 경우 만 18세 이상부터 보통면허 취득이 가능하며 1종 대형 운전면허의 경우 만 19세 이상 1종 및 2종의 보통면허를 1년 이상 보유한 사람이여야 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오토바이의 경우 어떨까요? 오토바이는 125CC를 초과할 시에는 만 18세 이상, 125CC 이하의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의 경우 만 16세 이상부터 면허 취득이 가능하답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통행 가능 기준



해외의 경우 이륜차도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륜차의 고속도로 통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찰 오토바이처럼 긴급 차량일 경우에만 통행이 가능하며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된 곳도 통행이 불가합니다.

그렇다면 일반 도로에서는 어떨까요? 오토바이는 편도 2차로 이상의 일반 도로에서 가장 오른쪽 차로로 통행해야 하며, 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도로라면 나머지 차로 중 가장 오른쪽 차로를 이용해 통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토바이도 이륜’차’ 이기 때문에 실제 도로교통법에는 오토바이를 ‘차’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토바이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보도를 이용할 수 없고 차도로 통행해야 하며 횡단보도를 건너서는 안 된답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안전장비



자동차와 오토바이 모두 안전장비를 꼭 장착하고 운전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자동차의 경우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입니다. 하지만 오토바이는 안전벨트가 없는데요. 그래서 승차용 안전모를 꼭 착용한 뒤 운행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길 시에는 범칙금 2만 원이 부과됩니다. 범칙금 때문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라도 꼭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실제로 2018년 교통사고분석 시스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월평균 이륜차 교통사고 통계 사고 발생 수는 1,467건이며 그중 사명은 44.8명에 이른다고 하니 반드시 지켜주세요!



오토바이 보험 가입 가능 대상



사고 발생건수가 높은 만큼 오토바이 사고는 안전을 위한 대비가 중요합니다. 오토바이 운전을 주로 하는 운전자라면 보험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시죠? DB손해보험 참좋은 오토바이 운전자 보험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사망, 후유장해, 치료비 등을 보장하고, 사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합니다. (음주, 무면허, 도주 사고 보장 제외) 가입대상은 가정용부터 배달용 오토바이까지 오토바이를 소유 또는 운행하고 있는 운전자 모두로 예상치 못한 사고를 폭넓게 보장하니 든든하답니다!


오늘은 자동차와 오토바이의 도로교통법상 차이점을 알아보고 오토바이 보험 보장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오토바이를 이용하시는 모든 운전자분들이 안전운행하시고 즐거운 라이딩 하시길 인디:D가 응원하겠습니다!



 

<알아두실 사항>
- 보험계약 체결 전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계약이 거절될 수 있으며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 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 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경우에는 보호하지 않습니다.
-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고의로 인한 사고는 보상하지 않으며, 이 외 담보 별 자세한 지급 한도, 면책사항, 감액지급 사항 등 보험금 지급 제한 조건은 반드시 약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갱신형 담보의 경우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해당 담보의 갱신주기는 최대 7년, 최대 갱신가능나이는 80세까지 입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_제2020-2908(2020.05.27)


 







1 2 3 4 5 6 7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