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아셨나요? 주유소에서 반드시 시동을 꺼야 하는 이유 5가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그야말로 밥 먹듯이 해야 하는 주유! 그런데 주유할 때도 꼭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 시동을 끄는 것은 상식 중의 상식!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 시동을 끄지 않고 음악을 크게 틀어 놓은 채 주유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인디:D가 주유소에서 왜 시동을 꺼야 하는지 확실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려 5가지나 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기름과 불이 만나면 걷잡을 수없이 불길이 커져 버립니다. 심지어 기름 천지인 주유소에 불이 난다면 순식간에 거대한 폭탄으로 변하게 되겠죠. 영화 속 한 장면에서나 보고 싶은, 현실에선 제발 없었으면 하는 장면입니다.

실제로 주유 중에 시동을 켜면 화재는 물론, 폭발 사고가 날 수 있어 매우 위험한데요. 주유소에는 휘발유가 공기 중으로 기화된 상태인 유증기가 항상 떠다니고 있기 때문에 엔진 점화플러그의 스파크나 겨울철 정전기에 의해서도 불이 날 위험성을 늘 갖고 있죠. 따라서 주유를 하기 위해 차를 멈춘 후에는 무조건 시동부터 꺼야 한답니다.



2. 환경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미세먼지가 인류를 위협하는 공공의 적으로 떠오른 요즘,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불필요한 공회전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함으로써 일부러 환경오염을 시키면 큰일 나겠죠? 주유할 때만이라도 시동을 끄면 배기가스 배출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고, 자동차도 쉴 수 있는 시간을 주게 되니까요. 주유소에서는 반드시 시동을 꺼주세요.



3.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서



또, 이렇게 해서 불필요한 시동으로 낭비되는 기름을 아끼고, 연비를 낮추는 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죠! 주유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3분에서 5분 정도인데요. 이 시간 동안 시동을 꺼 두면 약 80cc 정도의 연료가 절약된답니다. 80cc는 요구르트 병 하나 정도로 양이 많진 않은데요. 일반 자동차를 1km 정도 주행할 수 있는 연료이니, 연비를 중요시하는 운전자 입장에서는 절대 낭비할 수 없는 양이죠!



4. 혼유 사고 시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또, 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시동을 끄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혼유 사고로 인한 피해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혼유 사고는 차량에 맞지 않는 연료를 모르고 주입하는 경우, 그러니까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데 경유를 넣는 사고를 말하는데요. 흔하지는 않지만 휘발유, 경유 등 다양한 기름이 모여 있는 주유소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고죠. 특히 셀프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혼동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만약 혼유 사고가 일어났더라도 주유하면서 시동을 끈 상태라면, 연료탱크를 세척하는 등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입니다. 반대로 시동이 켜진 상태라면 상황은 매우 불길하게 변할 수 있는데요. 연료계통 부품에 연료가 유입되면서 대대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수리가 가능하긴 하지만, 수리비가 수백만 원에 이르러 운전자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경우 주유 상태에서 혼유 사고가 난 줄도 모르다가 차량을 운행하면서 알게 된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보험상 사고 과실 비율도 시동을 끈 상태일 때보다 아닐 때 훨씬 더 차이가 높아져 운전자 부담이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시동을 끈 상태에서 혼유 사고가 발생했다면 주유소 : 운전자가 80 : 20의 과실로 인정되지만, 시동을 켜 둔 상태였다면 운전자 과실이 30% 이상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지난 2019년 주유소에서 종업원에 의해 혼유 사고가 발생했지만 운전자가 시동을 끄지 않은 사례에서는, 이례적으로 운전자가 주유 때 시동을 꺼야 할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주유소 측 배상 책임을 90%로 한정하기도 했습니다.



5. 처벌 대상이니까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유할 때 시동을 끄지 않으면 범법 행위가 되기 때문이라는 건데요. 소방법에 따라 주유소에서 자동차 또는 원동기에 주유 시에는 반드시 시동을 끄도록 법적으로 명시되어 있고, 비정기적이긴 하지만 실제로 적발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운전자가 아닌 주유소에 벌금이 부과되기는 하지만, 1회 위반하면 50만 원, 2회 위반하면 100만 원, 3회 위반하면 2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주유소에서 귀찮게 왜 시동을 꺼야 하는지 정확히 잘 모르셨다면, 이제 잘 알게 되셨겠죠? 무려 5가지나 되는 이유가 있으니 이제라도 주유할 때는 꼭 시동을 꺼 주시기 바랍니다. 운전자 여러분 모두가, 작은 습관이 연비와 환경은 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번 생각해 주세요:D





1 ··· 51 52 53 54 55 56 57 58 59 ··· 1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