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그게 가능? 독학으로 운전면허 취득하기 A to Z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성인이 되면 통과의례처럼 도전해 보는 것이 있죠? 바로 운전면허인데요. 하지만 단계별로 절차도 복잡하고 강습 비용도 비싸서 차일피일 미루기 쉽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한 번쯤 생각은 해보지만 결국 금방 포기하고 마는 게 바로 독학으로 운전면허 취득하기인데요. 하지만 준비만 철저히 하면서 못 할 것도 없다고 합니다. 준비 시작부터 시험 도전까지! 인디:D와 함께 독학 면허 취득을 위한 모든 것을 알아볼게요!



1단계: 어떤 면허를 딸지 운전면허 종류부터 알아보기!



먼저 어떤 시험에 도전해야 할지 정하는 것부터 운전면허 독학 취득 준비를 시작해 볼까요?

일반적으로 자동차 운전면허는 제1종과 제2종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연습 운전면허가 있는데요. 제1종은 일반 승용차와 원동기 등 소형 자동차에 대한 운전면허인 제2종에 트럭과 특수차 등 대형 및 특수면허를 포함한 개념입니다. 1종과 2종 중에서 자신이 주로 운전하게 될 자동차 종류를 잘 생각해 보고 어떤 면허를 취득 할지 정해야 하겠죠? 여기서 연습면허는 기능 시험 합격 후 1년간 도로주행시험 연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면허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잠깐! 운전면허 응시 자격은?


1종 보통면허, 2종 보통면허, 2종 소형면허는 만18세 이상이면 일부 결격사유가 있지 않는 한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종 대형면허, 1종 특수면허는 만 19세 이상으로 1종, 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이 지난 경우에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2단계: 복잡할 것 없다! 운전면허 취득 순서도 그리기



자, 어떤 면허를 딸지 운전면허의 종류를 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인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로드맵을 그려 볼 차례입니다! 운전면허 취득 절차가 처음 접하는 사람의 경우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순서도를 잘 그려야 하는데요. 어려워할 것 없이 운전면허 시험은 신체검사를 통과하고 학과시험과 기능 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1종 보통과 2종 보통 운전면허의 경우 도로주행시험까지 추가로 합격해야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만 알아 두면 이해하기 쉽답니다.

좀 더 자세하게는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신체검사는 자동차 운전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력과 색채식별 능력, 청력 등을 확인하는 과정인데요. 안경을 착용하고 1종은 양쪽 시력이 0.8 이상, 2종은 0.5 이상이면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신분증 외에도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면 좋고, 없으면 시험장에서 촬영 인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처음 취득하는 경우에는 신체검사 전에 교통안전교육을 받게 됩니다. 시청각 자료를 1시간 정도 보는 과정인데요. 학과시험 응시 전에 언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셔서 수강 카드를 발급 후 교육받을 수 있죠.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시험장과 날짜, 시간을 정해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신체검사 비용은 1종 대형과 특수면허의 경우 7,000원, 나머지는 6,000원이며 교통안전교육은 무료랍니다.



3단계: 첫번째 관문! 필기(학과)시험 대비 요령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운전면허 시험에 도전해 볼까요? 첫 번째 관문인 학과 필기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법규 등 40문제가 출제되지만,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예상문제가 미리 공개가 되기 때문에 문제은행을 다운로드해 공부하면 되니 독학이라고 크게 걱정하실 건 없답니다.

학과 시험은 PC로 치러지는데요. 당일 접수해서 응시하는 방식이므로 따로 신청 예약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야 하죠. 문제는 객관식 선다형으로 출제되며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할 수 있는데요. 응시료가 10,000원 있다는 점도 알아 두셔야 하겠습니다.



4단계: 마지막 관문! 실기(기능, 주행)시험 대비 요령



학과시험에 합격한 후에는 1년 이내에 기능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이 부분부터는 본격적인 실기 평가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운전면허를 준비하는 분들의 각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과시험 합격자만이 응시할 수 있는 기능 시험은 정지 상태에서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 기어 변속을 할 수 있는지, 주행 중에 차로를 준수하고, 돌발 시에 급제동이 가능한지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많은 응시자들이 기능 시험에서 불합격의 쓴맛을 맛보는데요. 운전이 미숙해서 잘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극도로 긴장하거나 사소한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혹독한 평가 때문에 부담이 돼서 그렇기도 하죠. 운전 습관이 안전과 직결된 만큼 처음부터 혹독하게 배우는 것이라 생각하면 좀 위로가 되실 겁니다. 특히 독학으로 연습을 한 경우라면 면허시험장과 아주 유사한 연습 코스를 경험해보지 않아 더 긴장될 수 있는데요. 기본 원칙만 잘 숙지하고, 감점 요인을 줄인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안전띠 착용과 신호위반에 유의하면서 코스에서 자동차를 잘 제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을 해주세요.

기능 시험까지 합격했다면 마지막으로 도로주행시험만이 남아 있는데요. 기능 시험 합격 후 발급받은 연습면허로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때는 반드시 2년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가 동승해야 하니 독학으로 취득하려면 가족이나 지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내비게이션 안내대로 코스를 주행하니 길까지 외울 필요는 없지만, 주행 요령을 미리 숙지해두면 좋습니다. 기능 시험이나 도로주행 모두 각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제공하는 시험 동영상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어떠신가요? 운전면허 시험의 전반을 이해한다면 독학으로 취득하는 것도 그렇게 어렵진 않을 것 같죠? 시험 요령을 잘 알고 연습만 충분히 한다면 독학으로 가성비 높게 운전면허 취득을 하실 수 있는데요. 다만, 인적이 드문 공터 등에서 철저하게 안전에 유의하며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1 ··· 4 5 6 7 8 9 10 11 12 ··· 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