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중고차 처음이라 걱정돼요! <중고차 궁금증 Q&A>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첫차나 드림카를 중고차로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죠? 새 차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운전 미숙으로 인해 차량 외관이 손상되는 것 등에 대한 부담이 적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아무래도 새 차가 아닌 만큼 여러 가지로 걱정이 되는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디:D가 준비했어요. 중고차 사기 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궁금증들! 시원~하게 해결하고 쿨 거래 해보세요:)



Q. 연식? 연형? 뭐가 다른 건가요?


중고 제품을 구매할 때 해당 제품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연식’을 먼저 살펴보는 건 기본 중의 기본! 중고차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자동차에는 연식 말고도 ‘연형’이라는 게 있어 헷갈리실 수 있을 거예요. ‘2019년형’, ‘2018년식’ 하는 것 말입니다.

이때, 연형보다는 연식이 조금 더 이전이 됩니다. 연식은 '차량이 제조된 해'를 의미하고, 연형은 '해당 연도의 주력 판매 차량'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2018년에 2019년 주력 판매를 목표로 출시된 자동차에 2019년형’, ‘2018년식’ 하는 연형과 연식이 붙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연형은 기존 출시된 차에 비해 옵션이나 디자인 등 변화를 주는 것이 특징이죠.

간혹 중고차 광고를 할 때 이런 부분이 헷갈리는 점을 악용해 연형을 마치 생산연도처럼 교묘하게 설명하는 경우가 있으니 중고차 구매가 처음이시라면 주의해야 해요! 중고차 가격은 연식에 따라 정해지니까 연형이 기준이 되면 안 되겠죠?

 

여기서 잠깐! 연형과 연식이 같은데 조금 다른 자동차, 이유는?

만약 연식과 연형이 같은 중고 차인데 외관이나 스펙이 다르다면, '페이스리프트'나 '풀체인지'가 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페이스리프트는 기존 스펙에 겉모습과 디자인만 살짝 바꾼 모델을 가리키고요. 엔진과 모듈, 기타 성능이나 인테리어까지 싹 바꾼 경우는 풀 체인지랍니다. 풀 체인지 모델은 연형보다는 ‘세대’라는 용어로 기존 모델과 구분해 놓고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세요~

 


 

Q. 중고차에 왜 번호판이 없나요?


막 출시된 신차가 아닌 이상, 중고 차이건 새 차이건 등록된 모든 차량은 번호판과 한 몸이 되어야 하는데요. 중고차 거래소에 가면 번호판이 달려 있지 않은 중고차를 쉽게 발견할 수 있죠. 더 정확히 말하자면 앞 번호판이 없는 건데요. 왜 그럴까요?

그건 법적으로 그렇게 해야만 하기 때문이랍니다.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서 중고차 매매소 내 전시된 판매용 중고차는 앞 번호판을 떼야 하는데요. 이렇게 떼어 낸 번호판을 매매소나 조합에서 보관하고 있다가 판매가 되면 달도록 하고 있죠. 그러니 이상한 차량이라고 의심할 필요는 없는데요. 다만, 번호판도 몇 년마다 개정이 되기 때문에 너무 오래된 것은 아닌지, 혹시 대여 사업용인 ‘하’, ‘허’, ‘호’가 붙어있는 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 구매 전 번호판을 확인하는 건 필수입니다!



Q. 보험 이력은 1건인데 수리 이력이 0건이라면?


중고차를 구매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보험사고 이력을 꼼꼼하게 조회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어떤 차량은 사고 이력이 분명 있는데, 수리 이력은 0건으로 되어 있어 불안하게 합니다. 겉보기에는 멀쩡한데, 혹시 사고 후 수리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매물로 나온 것은 아닌가 하고 의심이 되기도 하죠.

이런 경우에는 수리가 필요 없는 가벼운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주차하다 생긴 사고나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에도 보험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사고로는 기록되지만, 중요한 사고가 아니라 수리 이력으로는 올라가지 않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수리 이력에는 국가에서 지정한 주요 외부, 내부 골격에 대한 판금, 용접, 부식 등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된 중요 항목이 포함되므로, 건수에 포함되지 않았다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혹시나 서류 조작 등 문제 차량은 아닌지 서류와 차량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세요!

 

Q. 중고차도 전액할부 되나요?


일반적으로 신차를 살 때는 할부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중고차는 현금으로 구매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최근 중고차도 전액할부 구매할 수 있는 금융상품들이 나와 있으니 필요하시면 조건 등을 살펴보고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할부와 마찬가지로 중고차 할부 역시 개인 신용대출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하죠.



Q. 중고차도 탁송이 되나요?


마지막으로, 신차를 구입할 때처럼 중고차도 탁송이 가능한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실제로 딜러나 업체에 의해 탁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많다고 합니다. 단, 인터넷이나 앱을 통해 차량을 구매하고 탁송으로 받아보는 것은 좀 주의해야 하는데요. 모든 중고 제품이 그렇듯이 직접 상태를 확인해 봐야 안전하기 때문이죠. 보통 계약금을 건 상태에서 탁송 후 나머지 잔액을 지불하게 되는데요. 탁송 비용이 별도로 발송하고, 탁송 받은 중고차가 마음에 들지 않아 반환해도 계약금은 돌려받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중고차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알아봤습니다. 가격 부담은 적지만, 그만큼 살펴봐야 할 것이 더 많은 중고차!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조금 더 철저하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D




 











1 ··· 40 41 42 43 44 45 46 47 48 ··· 1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