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자세히 보셨나요? 다양한 과속단속카메라들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도로를 달리다 보면 마주하는 반갑지 않은 손님, 바로 과속단속카메라인데요. 과속운전을 예방해 주는 매의 눈으로, 운전자가 아차 하는 위험의 순간을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혹시 고속도로를 달리다 만나는 부엉이 눈처럼 생긴 과속단속카메라만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생각보다 과속단속카메라의 종류는 훨씬 다양한데요.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인디:D와 함께 알아볼까요?



과속단속카메라의 종류

1. 고정형 단속카메라



물론, 가장 흔한 과속단속카메라는 바로 고정식이죠. 신호등이나 도로교통 표지판이 걸려 있는 가로등처럼 키가 큰 구조물에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도로를 달리는 차들을 감시하면서 속도를 측정해 주는 카메라죠. 센서와 레이저 등 첨단 기술이 내장돼 있어서 탁월하게 단속을 할 수 있으며, 시내 도로에서는 과속뿐만 아니라 신호위반 단속도 함께 하기도 합니다. 멀리서도 카메라를 확인할 수 있어서 운전자가 자신도 모르게 과속을 하고 있을 때 경각심을 갖게 하는 역할도 하죠.



2. 구간 단속카메라


출처:위키백과


사실 요즘 도로에서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는 카메라는 바로 구간 단속카메라인데요. 기존 고정형 카메라가 과속을 하다 카메라를 발견하면 그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얌체 운전자들을 낳는 폐해가 있어 도입되었죠. 구간 단속카메라는 단속 구간의 시작과 종료 구간의 속도를 측정해 평균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단속 시스템을 우습게 보는 운전자의 과속 습관을 잡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3.박스형 단속카메라


출처:해광


길가에 세워져 있는 박스형 단속카메라도 비교적 흔하게 만나볼 수 있죠. 박스 안에 카메라를 넣어 단속하는 방식인데요. 커다란 크기에 비해 의외로 눈에 잘 안 띄어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아요.



4. 이동식 단속카메라


출처:플리커


그 밖에 경찰이 직접 스피드 건을 들고 단속하는 이동식 단속카메라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주로 과속이 잦은 구간에 예고 없이 출몰해 단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하죠.



도로 위 안전을 위협하는 과속!



이처럼 과속단속카메라가 다양하게 도입된 이유는 그만큼 과속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 과속 차량은 움직이는 미사일 폭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자신은 물론, 도로 위의 모든 차량을 위협하는 존재가 됩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과속인데요. 경찰청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에 속도위반으로 단속된 건수는 12,154,255 건으로, 음주나 신호 위반 등 주요 교통법규 위반 유형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과속 운전은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에 포함되어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현행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사고 당시 가해 차량이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피해자와 합의가 성립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형사처벌을 받지 않지만, 12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의 경우에는 보험 가입이나 피해자와 합의에 상관없이 무조건 형사처벌을 받게 되기 때문이죠. 이 유형들은 사고 발생 위험도가 크므로 강력하게 처벌하는 것입니다.

과속의 경우에는 제한 속도보다 20km/h 초과한 경우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에 해당하는데요. 그렇다고 그 이하로 위반했을 때 처벌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규정 속도의 1~2km/h만 초과해도 과속 운전으로 인정되어 적발 시 과태료나 범칙금을 납부해야 된다는 점을 절대 잊어선 안되죠! 참고로, 과속에 대한 과태료는 도로교통법 제160조에 따라 20만 원 이하로 정해져 있답니다.


이처럼 과속은 단속카메라를 피한다고 안심할 일이 아닙니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이죠. 또,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에 해당할 경우 벌금 폭탄이나 형사처벌 등 강력한 처벌을 면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을 통해 철저히 대비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디 과속 없이 안전, 또 안전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 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