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이번엔 당하지 않겠어! <황사 예방을 위한 자동차 관리 팁>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잊을 만하면 다가오는 봄의 불청객 황사! 봄바람과 함께 황사의 습격으로 정신이 없는 요즘인데요. 황사는 자동차에게도 결코 반갑지 않은 손님입니다. 올봄은 황사의 습격이 예년보다 비교적 덜할 것으로 예고되고는 있지만, 늦은 봄까지 이어지는 황사에 대비하려면 철저한 자동차 관리가 필요한데요. 황사 속에 포함된 중금속으로 인해 차량 외부는 물론, 내부에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인디:D와 함께 황사에 맞서는 자동차 관리 요령을 알아봅니다!



필터 관리 필(必)!



공기의 질이 중요한 봄철! 에어 필터 관리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에어 필터는 황사 속에 들어 있는 중금속 등 이물질을 걸러 주어 자동차에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고,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으로 들어가는 불순물을 예방해 주는 보호막 역할을 하니까요. 미세먼지나 코로나19를 막아주는 마스크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면 쉽답니다. 한 번 쓰고 버릴 필요는 없지만, 깨끗하게 잘 관리하고 적정 수명이 다 되면 반드시 새 걸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먼지를 떨어내고, 세차장에 비치된 에어건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또, 주기마다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보통 엔진오일과 함께 교체하지만, 주행 거리 5,000~10,000km마다 바꿔주는 게 적당하답니다. 만약 에어 필터 여과지에 다량의 불순물이 쌓이게 되면 공기 흡입력이 떨어지면서 엔진 출력도 감소돼 연비까지 저하될 수 있으니까요.

차량 내부에 나쁜 공기가 쌓이지 않도록 에어컨 필터도 제때 제 때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에어컨이나 히터, 내기 순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주 사용하는 곳이니까요. 6개월이나 10,000km 주행 주기로 교체하고 글로브 박스를 열어 연결 부분을 분리해 셀프로도 충분히 교체 가능하답니다!



와이퍼, 워셔액 보충도 잊지 마세요!



황사가 심한 날은 되도록 실내 주차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의치 않아 외부 주차를 하면 뿌옇게 변한 자동차에 난감하실지도 모릅니다☹ 급하게 나가야 하는데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것뿐. 그래서 황사와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는 와이퍼 관리와 워셔액 보충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전면 유리가 더럽다고 해서 황사가 가득 내려앉은 자동차 앞 유리에 무작정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절대 안 된답니다! 중금속 성분에 의해 유리에 미세한 흠집이 나거나 와이퍼의 고무 부분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와이퍼에 난 손상은 계속해서 유리에 흠집을 내면서 악순환이 계속될 수 있어서 먼지떨이나 융 소재의 부드러운 수건을 준비해 두고 어느 정도 떨어낸 후 와이퍼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때 워셔액을 평소보다 더 많이 뿌려 유리창 흠집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평소 워셔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히 보충해 두고 와이퍼도 자주 점검하셔서 교체를 해주는 게 좋은데요. 작동할 때 드르륵 소리를 내거나 삐걱거리면 이상이 있는 거랍니다. 또,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봄철에는 발수 코팅 기능이 첨가된 워셔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각종 오염으로 유막이 생기면 시야 확보에 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유막 제거제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황사가 심할 땐 내기 순환 모드 ON!



황사가 심할 때는 자동차 내부 공기 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요. 환기 없이 내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이죠. 이때, 반드시 ‘내기 순환 모드'로 주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공기는 차단하고, 실내 미세먼지 농도는 낮추기 위해서랍니다. 단, 장시간의 내기 순환 모드로 주행하면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외기 순환 모드를 활용하는 것도 잊어 선 안돼요! 환기가 필요하지만 황사가 너무 심할 때는 자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니까요.

최근 출시된 차량에는 공기 청정 기능이 적용되어 있거나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기능이나 제품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시고 사용하셔야 도움이 된다는 것도 꼭 기억해 주세요!



오늘은 황사님이 오시는 날? 황사 정보 얻는 팁!



마지막으로 황사가 심한 날인지 기상 상태를 미리미리 체크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황사가 심한 줄도 모르고 자동차 창문을 활짝 열고 주행을 했다간 낭패를 볼 수 있으니까요. 황사 정보는 보통 기상청 날씨 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기상청 실시간 날씨알리미 앱이나 미세먼지 관련 앱 등 다양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평소 자동차 주행을 하기 전에 황사와 미세먼지 수치부터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오늘은 황사에 대비한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인디:D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점검해야 할 것들도 많고, 대비해야 할 것들도 많았는데요. 철저하게 준비하셔서 황사와 와도 두렵지 않은 내차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 75 76 77 78 79 80 81 82 83 ··· 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