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코로나19로 달라진 자동차 시장과 트렌드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혼란이 사그라들 줄 모르는 가운데, 특히 경제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정부는 지난 2월 28일,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 대책’을 발표하고 복구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습니다. 20조 규모의 긴급 추경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이번 정책에서 자동차 관련 항목으로는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가 눈에 띄는데요. 한시 적용이라 자동차 구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밖에 자동차 관련 코로나19로 달라진 내용들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에 정부가 나서다!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불명의 폐렴이 집단 발병하면서 시작된 코로나19가 3개월 넘게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11일에는 세계보건기구(WHO)가 1968년 홍콩 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에 이어 사상 세 번째로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면서 각국에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대책 강구에 나섰는데요. 자동차 수출과 내수 등 경제활동과 경제심리가 크게 위축되자 우리 정부도 추경을 통해 소비 진작 추진에 직접 나서게 되었습니다.


특히 중국, 유럽, 미국 등 해외에서 부품 등을 제작하는 자동차 업계는 생산 자체에 차질이 우려되며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내세운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 대책’에서 자동차 관련 지원 정책도 포함이 되었습니다.



6월까지 승용차 개별소비세가 70% 인하됩니다!



2월 28일 발표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소비 유인을 높이고, 완성차 수출 감소에 따른 일감 부족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자동차 구매 시 한시적 조세 감면을 시행하기로 했는데요. 3월부터 6월까지 신차를 구입할 때 발생하는 개별소비세를 인하하기로 한 것입니다! 기존 5%에서 1.5%로, 무려 70%나 내리게 된 것인데요. 2015년 메르스 때도 이렇게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이 적용됐지만 그때 30%가 인하됐던 것에 비하면 무려 2배 이상이나 확대됐죠.

 

예를 들어, 2000만 원짜리 신차를 구입한다면 5%인 100만 원의 개별소비세를 내야 하지만, 6월까지는 30만 원만 내면 된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단, 최대 100만 원까지만 감면이 된다고 합니다. 신차 구입 계획이 있으시다면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달라진 자동차 시장



그 밖에도 코로나19는 자동차 시장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가장 크게 바뀐 분야는 바로 마케팅과 판매 방식의 ‘비대면(언택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에는 신차가 나오면 국내외 전시회나 화려한 행사를 통해 소개하고, 소비자가 직접 차를 사기 위해 자동차 매장에서 신차를 살펴본 후 직접 시승도 해보고 차를 구입하는 루트로 신차 소개와 판매가 이루어졌는데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문화가 확산되면서 신차 출시 행사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대체되고, 소비자들은 온라인 토크쇼 생중계 참여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며,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앱을 통해 차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된 것이죠.


또, 전통적으로 딜러나 대리점 체제로 운영돼 온 자동차 판매 방식이 홈쇼핑, 온라인, 모바일 등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점도 놀라운데요. 완성차 업체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통해 얻어진 비용 절감 부분을 할인 혜택으로 제공하면서 일부 업체의 경우 비대면 구매 비중이 25%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비대면 채널이 활성화되어 자동차 유통구조에 큰 변화가 일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코로나19 검진 방식인 ‘드라이브스루’가 호평을 받으면서 여러 업계에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도서 대여, 장난감 대여, 교과서 배부에 이어 산지에서 우유나 생선회, 돼지갈비 등 음식을 사는 것까지 드라이브스루 방식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또, 자동차 안에서 내리지 않고도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자동차 극장 역시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하네요



코로나19는 분명 치명적인 위기이지만,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 모두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요즘 신차를 구입하실 때나 자동차를 이용하실 때 코로나19로 달라진 점들을 잘 활용하셔서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D





 

1 2 3 4 5 6 7 8 9 ··· 1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