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승차감만큼은 프리미엄!<안락한 내차 관리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새 차? 비싼 차? 좋은 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편안하고 안락함을 제공하는 자동차의 승차감이 아닐까 싶은데요. 타고난 스펙은 아니어도 자동차 관리만 잘 해도 승차감만큼은 프리미엄급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승차감을 좌우하는 요소별로 관리 팁을 알아봅니다!



서스펜션



자동차의 승차감을 좌우하는 첫 번째 요소는 바로 서스펜션(Suspension)입니다. 서스펜션은 차체와 타이어를 연결하는 장치인데요. 스프링과 충격 흡수 장치인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로 구성되어 노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자의 승차감을 높이기 위해 에어 서스펜션 기술, 보디 컨트롤 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서스펜션이 너무 단단하거나 무르게 설정되어 있으면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따라서 세밀한 조율이 요구되므로, 승차감이 이전과 같지 않다면 점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서스펜션에 달려 있는 타이어도 승차감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가장 먼저 느끼는 자동차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타이어가 좋지 않으면 승차감도 기대할 수 없는데요. 타이어의 공기압과 옆면의 사이드월(Sidewall)이 승차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충격 흡수력이 떨어져 승차감도 좋지 않고,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반대가 되죠. 사이드월의 높낮이도 너무 높거나 낮으면 운전자에게 좋지 못한 승차감을 안겨준답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나에게 꼭 맞는 공기압과 사이드월 높이를 찾아보세요!



차체



외부로부터의 진동이나 소음을 막아주는 자동차의 차체도 승차감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차체가 크고 단단할수록 탑승자가 느끼는 안정성이 높아지는 건 당연하겠죠. 장거리 탑승을 해도 편안하고, 주행성능도 달라질 수 있어 차체의 크기와 강도에 따라 승차감이 결정되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변속기



많은 자동차들이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잘 느끼지 못하지만, 변속기 역시 승차감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동 변속기를 사용해 보면 어떤 뜻인지 금방 알 수 있는데요. 변속을 할 때마다 울컹거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자동차 시트



마지막으로 자동차를 탈 때 탑승자와 접촉을 하게 되는 시트 역시 승차감을 좌우하는데요. 패브릭이냐, 가죽이냐, 또는 통풍이나 열선 기능이 있느냐 등에 따라 편안함이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이죠. 패브릭 시트는 가격이 저렴하고 땀 흡수가 잘 되며, 앉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는 반면, 쉽게 더러워지고요. 가죽 시트는 내구성이 강하고, 오염에 강한 반면, 관리를 잘못하면 가죽이 상할 수 있고 세탁이 어려워요.


자동차 시트가 너무 딱딱하면 피로감을 더 강하게 느껴지고, 허리에 통증을 줄 수도 있답니다. 시트 별로 내구성과 기능성도 다르고, 자동차 시트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승차감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운전자와 탑승자의 신체 조건과 내차 환경에 가장 잘 맞는 시트를 꼼꼼하게 골라보세요!



달리는 차에서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받을 있다면 정말 좋겠죠? 좋은 차라서 그런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나에게 꼭 맞는 요소들을 잘 선택해 자동차 관리를 잘 해도 승차감을 최고로 만들 수 있답니다. 승차감 업그레이드를 위해 주기적인 점검과 자동차 관리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D




1 2 3 4 5 6 7 ··· 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