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내 차에 이런 게 있었어? <크루즈 컨트롤 A to Z>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분명 본 것 같기는 한데,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아 무슨 용도인지는 잘 모르겠는 자동차 기능 중에 '크루즈 컨트롤'이 있습니다. 이름에서 왠지 대단한 기능일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지 않으시나요?😊 아직 써보지 않아서 그렇지, 그 기능을 한 번 사용해보면 놀라움에 감탄하실 텐데요. 어떤 기능이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란?



고속도로에서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목, 어깨에서 오랜 시간 긴장한 팔과 다리까지, 온몸이 뻐근하면서 피로가 몰려오기 쉬운데요. 이럴 때 누가 대신 엑셀이라도 밟아주면 잠시 다리라도 쭉 뻗어볼 텐데… 하는 생각, 운전자라면 한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여러분 차에 이미 그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요!


그 기능은 바로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 엑셀을 밟지 않아도 자동차가 일정 속도를 유지하게 만들어주죠. 속도계를 보지 않고도 제한 속도, 경제 속도에 맞추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되다 보니, 속도부분에서는 약간이나마 자율주행의 감을 느껴볼 수 있답니다.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아는 분들은 제법 많지만, 의외로 실제로 자주 사용한다는 운전자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것은 물론, 규정 속도 위반을 예방해주고, 연비까지 절약해 주는 좋은 기능인데 말입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엄청 진화하고 있다던데?

처음에 크루즈 기능이 나왔을 때만 해도 센세이션에 가까웠는데, 이후 앞차의 속도를 인식해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기능이 나와 사람들을 놀라게 하더니, 최근에는 여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량 스스로 학습해 유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SCC-ML’이라는 신기술이 우리나라에서 개발됐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코 앞으로 다가왔음을 실감케 하는 소식이죠?



크루즈 컨트롤 기능 사용법



먼저 크루즈 컨트롤 버튼이 어디에 있는지 부터 확인해야 하는데요. 차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만약 ‘CRUISE’라고 크게 쓰여있는 버튼이 없다면 찾기 힘드실 수도 있어요. 그 때는 스티어링 휠 주변의 다양한 버튼 중에서 속도계가 그려진 것을 찾아보시면 된답니다!


버튼을 찾았다면 이제 직접 기능을 테스트해봐야 하는데요. 먼저 시속 30km 이상에서 크루즈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럼 크루즈 표시등이 계기판에 나타나고요. 이때 유지하고 싶은 속력을 ‘SET +, -‘ 버튼으로 조절하면 되죠. 기본적으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CANCEL’ 버튼을 누르면 세팅이 해지되는데요. 엑셀이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마찬가지랍니다. 크루즈 버튼을 다시 한 번 눌러줘도 세팅을 해지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간단하죠?



크루즈 컨트롤 활용 꿀팁과 주의사항



크루즈 기능은 사용하기 적합한 상황이 따로 있는데요. 우선 고속도로 인터체인지나 톨게이트 부근, 정체된 고속도로, 비나 눈 등으로 노면이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답니다. 안개나 미세먼지가 많아 시야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는 날도 마찬가지죠. 차량이 많이 몰리거나 정체되고, 노면 상황 때문에 제 속도를 내기 어려울 때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면 위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크루즈 상태에서는 속도를 갑자기 줄이기가 아무래도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급발진, 급정거를 하지 않게 되니 아무래도 연비에도 좋을 수밖에 없는데요. 단, 급커브길이나 경사가 급한 내리막길, 오르막길에서는 오히려 나빠질 수 있다는 것도 알아 둬야 합니다.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기어를 낮추고 RPM을 사용하게 되면 연비를 떨어트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사가 있는 도로에서의 크루즈 컨트롤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겠죠?


또, 고속도로에서는 1차로를 달리는 상황에서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1차로를 추월차로이므로 정속 주행을 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크루즈 컨트롤만 믿고 다른 행동을 한다거나 졸음 운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특히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경우에는 전방의 차량을 감지하는 센서가 차량 앞부분에 있기 때문에 눈이나 비, 모래, 진흙으로부터 항상 청결을 유지해주어야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니 자주 점검해야 한답니다.



사용해 보면 그 매력에 완전히 빠져 들고 마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 장시간 운전할 때 잠깐씩 활용해 보는 건 좋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사용을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 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