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설마 내가? <스스로 내차를 망가트리는 나쁜 습관들>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똑같은 자동차인데 왜 내 차만 이렇게 연비가 떨어지고 잘 나가지 않는 걸까, 왜 나만 차를 사면 몇 년을 못 가 바꾸게 되는 걸까 고민해 보신 적 있나요? 문제는 의외로 여러분의 운전 습관에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주인의 관리 따라 달라지니까요. 소중한 내 차를 망가트리는 나쁜 습관들, 인디:D와 함께 바꿔 보세요:D



주차할 때 급하게 기어 변속하는 습관



운전을 할 때 차가 완전히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기어 변속하는 것은 자동차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나쁜 운전 습관인데요. 특히 후진(R)과 전진(D) 기어를 급하게 왔다 갔다 해야 하는 주차 상황에서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변속기 내부에 부담을 주게 돼 부품을 망가트릴 수 있기 때문이죠. 변속기는 엔진의 힘을 제어해 바퀴로 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이상이 있으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워낙 복잡한 부품이라 고장이 나면 수리 비용도 많이 듭니다. 기어를 변속할 때는 반드시 정차 상태에서 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주차 방지턱에 바퀴를 걸어 놓는 습관



주차 방지턱은 주차를 하다가 차가 후면 벽에 부딪히지 않도록 설치된 장치인데요. 만약 방지턱에 차 바퀴가 올라간 상태로 주차하면 경사로에 주차한 것과 같은 상황이 됩니다. 낮고 작아 보여도 방지턱 높이에 의해 바퀴가 압력을 받거나 지탱하는 힘으로 기어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또, 모서리 등에 의해 타이어가 변형될 수도 있죠. 아무리 바빠도 조금만 앞으로 움직여 주차를 깔끔히 마무리해주세요!



정차 상태에서 핸들을 돌리는 습관



누군가를 차 안에서 기다리는 무료한 시간. 운전석에서 이것저것 만져 보다 급기야 핸들을 돌려 보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동차의 수명을 위해서 앞으로는 이 습관을 고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차가 멈춘 상태에서 핸들을 돌리면 타이어가 쉽게 손상되기 때문이죠. 타이어 전체가 아니라 일부만 마모되면서 균형에 영향을 주니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른 유리 위에 와이퍼를 작동 시키는 습관



운전 중인데 전면 유리에 이물질을 발견했을 때, 혹시 습관적으로 마른 유리에 와이퍼를 작동시키지는 않으시나요? 먼지를 털어내듯 말이죠. 하지만 유리에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와이퍼를 움직이면 이물질도 잘 닦이지 않지만, 이물질 때문에 와이퍼가 쉽게 마모된답니다. 심한 경우에는 와이퍼를 못 쓰게 되고, 그로 인해 유리까지 손상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죠. 와이퍼는 비 올 때, 그리고 워셔액을 뿌린 후에만 작동시켜 주세요!



연료가 다 떨어질 때까지 타는 습관



여러분은 연료가 얼마나 남았을 때 주유를 하시나요? 만약 자동차 연료가 바닥을 보일 때까지 타다가 아슬아슬하게 주유하는 습관을 갖고 계시다면 이제는 고치셔야 하겠습니다. 연료 경고등이 들어온 후에도 30~40㎞는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주유하지 않고 계속 운전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연료가 거의 바닥난 상태에서 달리면 연료탱크 아래에 쌓여있던 불순물이 연료필터와 펌프에 유입되면서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반대로 연료를 너무 가득 채운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도 차량의 무게를 늘려 연비를 빠르게 소모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유는 절반 정도로 적당히, 자주 하는 게 좋습니다.



실외에 장기 주차하는 습관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고 오랫동안 세워 두기만 하는 것은 오히려 자동차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되는데요. 배터리가 자연 방전되거나, 각종 오일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해 산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오일이 산화되면 부품들이 부식되면서 고장과 수리를 반복해야 하는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시동을 걸어주거나 가볍게 운전해주면 좋고요. 장기 주차는 되도록 실내에 해두고, 여름이나 겨울 등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계절에는 배터리나 블랙박스를 분리해 둬주세요.



오늘은 소중한 내 차를 나도 모르게 망가트리는 습관들에 대해 알아봤어요. 여러분에게 해당하는 습관들도 분명 있을 텐데요. 만약 그렇다면 내 차의 연비 향상과 수명 연장을 위해 지금 바로 바꿔보시는 건 어떨까요?:D




1 2 3 4 5 6 7 8 ··· 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