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겨울철 자동차 예열, 할까 말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기온이 뚝 떨어지는 요즘, 자동차도 추위에 맞서 겨울나기에 들어가야 할 시기인데요. 겨울만 되면 궁금해지는 질문 하나가 있습니다. 자동차 예열을 하고 주행할까? 그냥 할까? 하는 것이죠! 끝없는 논란 속에서 방황하고 계시다면 인디:D가 명쾌한 답을 제시해 드릴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겨울 자동차 예열에 대한 팽팽한 대립, 인디:D와 함께 종결해 봅니다:)



자동차 예열이란?



겨울이 되면 종종 듣게 되는 ‘자동차 예열’. 차량 주행 전 미리 가열해 차량의 온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차가운 기온에 꽁꽁 얼어 있던 차를 녹여 좀 더 원활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죠.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언뜻 보면 자동차 예열은 꼭 필요해 보이는데요. 하지만 이 예열에 대해서 "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 예열이 필요하다", "요즘 차는 성능이 좋아서 굳이 예열이 필요 없다"라는 의견으로 찬반논쟁이 매우 뜨겁습니다. 자동차 예열은 정말 필요할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자동차 예열이 필요한 이유는?



그렇다면, 먼저 찬성 쪽 의견의 이유부터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자동차 예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경우 그 근거는 과연 무엇일까요?


자동차의 시동을 끄면 엔진오일이 오일 팬으로 모여들게 되는데요. 다시 시동을 켜고 주행을 하려면 엔진오일을 다시 순환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그러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이 어느 정도 열을 받아야 하므로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죠. 그래서 예열이 필요한 건데요. 만약 자동차 예열 과정이 없이 출발한다면 엔진오일 순환이 덜 되어 실린더나 피스톤 마모가 생길 수 있고,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아 피스톤이 강한 저항을 받게 되면서 자동차 수명을 떨어트린다는 것이 찬성 의견에 대한 일반적인 근거입니다.


특히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겨울 자동차 예열은 필수! 기온이 낮아지면 엔진오일 점도가 더 높아져서 반드시 예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요. 또, 겨울철 차량 난방을 하는 히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예열이 어느 정도 된 이후에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도 합니다.


예열은 또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배기구 안쪽에는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 변환기가 있는데,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유기과산화물 등 오염물질을 정화하기 위해서 일정 온도 이상으로 높아져야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예열 없이 주행을 한다면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예열을 너무 오래 하면 불필요한 연료를 소비하고 엔진오일의 수명을 줄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공회전 제한구역에서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될 수 있으니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자동차 종류별 예열 요령 및 주의사항



이렇게 보니 자동차 예열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하셨나요? 하지만 반대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최신형 자동차의 경우 엔진 성능이 좋아 이런 문제가 크게 개선됐기 때문에 굳이 예열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예열을 한다고 하면, 예전처럼 5~10분이 아니라 10초 정도만 해도 충분하다는 것이 이들의 의견인데요. 시동을 켠 후 일정 구간 저속으로 운행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종류별로도 예열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경유차는 시동을 걸기 전후에 계기판의 돼지꼬리 모양 예열등이 잠깐 켜졌다가 꺼지는데요. 시동을 걸고 잠시 기다렸다가 출발하면 됩니다. 휘발유, LPG 차량은 굳이 예열할 필요가 없지만, 겨울에는 LPG 차량은 시동을 걸고 3∼5분 예열한 뒤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식이 좀 된 차라면 시동을 켤 때 RPM이 크게 오르게 되는데요. RPM이 내려가 안정되는 것을 확인하고 출발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자동차 종류 별로 엔진이 각각 다른 만큼 제조사 매뉴얼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천천히 주행하면서 예열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겨울철 최대의 고민! 자동차 예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예열을 꼭 해야 하나 고민하셨던 분들께 자동차의 매뉴얼을 확인해 볼 것을 추천해 드렸는데요. 내차의 수명과 깨끗한 환경까지 모두 지키는 여러분만의 건강한 예열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D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