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블랙박스도 담아내지 못한 운명의 한 컷!<교통사고 필수 인증 사진 6>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현장 사진 한 장이 가해자와 피해자를 가리는 결정적인 증거가 되는 경우가 많죠? 블랙박스도 담아내지 못한 이 운명의 한 컷을 위해서 운전자라면 교통사고 후에 꼭 찍어야 하는 사진들이 있습니다. 사고로 당황한 와중에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교통사고 필수 인증샷 6! 인디:D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니다:)



상대 자동차 번호판 사진



교통사고 인증 사진의 기본! 상대 자동차의 번호판 사진이죠~ 급한 마음에 사고 현장에서 마구잡이로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상대 자동차의 번호판 사진을 놓치거나 번호판이 잘려서 제대로 안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자동차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정확한 각도에서 촬영하고, 반드시 내 자동차와 함께 보이는 컷, 그리고 사고 현장을 배경으로 한 사진도 찍어둬야 한답니다.



파손된 자동차 부위 근접 사진



자동차가 파손됐다면 해당 부위와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이 꼭 필요해요. 파손된 부위와 정도를 통해 보상 범위도 결정되지만, 얼마나 세게 부딪쳤나를 보고 사고 자동차의 속도를 추정하는데 근거가 되기 때문이죠. 파손된 모든 부위가 자세히 보이는 근접 사진을 한 장씩 필수적으로 확보하고, 파손 부위와 번호판이 같이 보이는 사진을 추가로 촬영하면 좋답니다. 상대 자동차도 마찬가지고요. 주위에 파편이 떨어져 있다면 함께 찍는 것도 잊지 마세요.



교통사고 현장이 모두 보이는 원거리 사진



전체적인 교통사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교통사고 지점에서 20~30m 떨어진 곳에서 도로의 상황과 사고 자동차가 함께 보이는 원거리 사진도 필요해요. 노면에 바퀴가 지나간 스키드마크가 있다면 꼭 함께 들어가도록 찍어야 하죠. 도로 위의 표지판, 신호등, 차선 등도 담아야 합니다. 사고를 낸 자동차 운전자의 과실 여부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증거가 될 테니까요. 교통사고의 위치, 교통사고 직후의 상황을 알 수 있도록 교통사고 현장 전체를 담은 사진을 여러 각도로 4~5장 이상 촬영해 두세요. 내 자동차와 상대방 자동차가 함께 보이는 사진도 꼭 필요합니다.



타이어 근접 사진



자동차 타이어만 따로 찍은 근접 사진도 꼭 찍어둬야 하는데요. 타이어가 돌아가 있는 방향에 따라 교통사고 당시 자동차의 이동방향을 파악해 가해자와 피해자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왕이면 스키드마크나 흙 위의 타이어 자국 등이 함께 들어가면 좋고요. 앞바퀴 사진 중심으로 촬영해야 한답니다. 멈춰 선 바퀴 방향과 핸들을 함께 찍은 사진도 꼭 찍어 두세요.



상대 자동차의 블랙박스 사진



블랙박스는 사고 현장을 기록해 매우 중요한 증거가 되는데요. 상대 운전자가 자신에게 불리해질 것이 두려워 블랙박스가 없다고 발뺌하면 곤란해지므로, 교통사고 현장에서 반드시 인증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블랙박스가 보이는 자동차의 전면부를 촬영하고, 의심의 여지가 없도록 다각도로 추가 촬영하면 좋아요. 동작하고 있다는 의미의 전원 점등 사진까지 담으면 더욱 좋죠. 블랙박스 영상은 민사 분쟁에도 중요한 단서로 활용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두셔야 한답니다. 다만, 영상 제공 여부는 블랙박스 소유자가 동의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별도의 요청이 필요해요.



교통사고 현장 파노라마 사진 또는 동영상



가능하면 교통사고 현장을 360도로 담은 파노라마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도 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개별 사진으로 남겨 둔다 해도 경황이 없어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만 있어도 가능한 부분이니 되도록 잘 찍어두시고요. 물론, 동영상과 각종 사진, 그리고 블랙박스 영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진위가 가려지겠지만 현장을 직접 둘러보지 않고도 사고를 조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오늘은 인디:D가 교통사고 현장에서 꼭 찍어둬야 하는 6가지 사진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교통사고 현장에서 당황스러워 우왕좌왕하기 쉽지만, 추후 분쟁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진을 찍는다고 위험 상황을 방치하면 안 되겠죠? 반드시 안전을 확보한 후 사진을 찍어야 하고요. 찍은 후에는 자동차를 길가로 이동시켜 2차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부상자가 있을 경우는 119 신고와 응급처치부터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D




 

1 2 3 4 5 6 7 ··· 1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