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초보운전 궁금증] 보행자 없을 때 횡단보도 우회전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도로를 꽉 채운 차들과 넘쳐나는 표지판에 도로 위의 양이 되어 버린 초보운전자! 특히 신호가 없는 우회전을 할 때 횡단보도를 만나게 된다면 우회전 타이밍을 잡느라 끝없는 고민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요. 베테랑 운전자도 착각하기 쉬운 횡단보도 우회전,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걸까요? 인디:D와 함께 그 궁금증을 해결해 보시죠!

 

 

신호가 없는 우회전 방법? <우회전 가능 조건 총정리!>

 

 

신호가 없는 우회전 상황에서 횡단보도를 마주했을 때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실제로 보행자 교통사고를 보면 잘못된 우회전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렇다면, 우회전 신호가 따로 없는 상황에서 차량 신호가 빨간불일 때는 우회전이 가능할까요? 우회전 후 만나는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가 없어도 무조건 멈춰야 할까요? 초보운전자는 물론, 베테랑 운전자들도 때로는 헷갈리는 우회전 통행! 가능한 조건을 정리해봤습니다~


1. 우회전 전의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일 때
내 차 앞에 횡단보도가 있는 상황에서는 차량 신호보다 보행자 신호가 더 중요합니다. 만약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이라면 차량은 우회전이 가능하지만, 녹색이라면 불가능하죠. 보행자 신호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신호와 관계없이 보행자가 건너고 있다면 우회전을 시도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전방의 차량 신호가 녹색일 때 횡단보도의 보행자 신호가 아직 녹색인 경우는 없으므로, 이 부분은 헷갈릴 필요가 없는데요. 차량 신호가 적색인데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일 때는 보행자가 없더라도 정지선에 잠시 멈춘 뒤 천천히 우회전해야 합니다.

 

실제로 대법원 판례를 통해서도 ‘차량용 신호기는 횡단보도에 대한 통행까지도 아울러 지시하기 때문에, 만약 그냥 지나가다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 신호위반이 적용’된다고 판결이 난 바 있습니다. 신호위반은 교통사고 8대 중과실에 해당해 형사 처분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2. 우회전 후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을 때
그렇다면, 우회전 후에 만나는 횡단보도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우회전으로 진입한 차량에 대한 신호가 없는 상황이므로,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인지 아닌지보다는 보행자가 길을 건너고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합니다. 만약 보행자가 없다면 교통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우회전 후 멈추지 않고 횡단보도를 통과해도 문제가 없지만, 보행자가 있다면 당연히 멈춘 후 보행자가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때까지 기다려야 하죠.

 

3. 우회전 신호가 있더라도 보행자가 없을 때
물론, 자동차용 우회전 신호가 별도로 마련된 곳이라면 신호에 따라 우회전하면 되기에 이런 고민이 필요가 없는데요. 다만, 이 경우에도 갑자기 튀어나온 보행자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먼저 살펴보고 우회전을 시도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신호도 중요하지만 보행자가 무조건 우선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자구요!

 

 

필독! 우회전할 때 주의사항

 

 

이외에도 우회전할 때 운전자로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많습니다. 주의 사항을 조금 더 꼼꼼하게 살펴볼까요?

 

1. 경적 금지 / 비켜주기 금지
직진과 우회전이 모두 가능한 차로에서는 신호가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천천히 내 차례를 기다려야 합니다. 우회전해야 하는데 앞차가 그냥 서 있다고 경적을 울리거나, 우회전하려는 뒤차에게 비켜주기 위해 정지선을 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죠. 더불어 앞으로 지나가기 위해 앞차에 공격적으로 경적을 울리는 행동은 난폭운전으로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뒤차를 피해 교차로에 들어와 횡단보도 위에 차량을 세운 경우에도 보행자 통행 방해로 범칙금 및 벌점이 주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2. 먼저 우회전한 차량 조심하기
우회전을 할 때, 보행자와 왼쪽에서 오는 차만 신경을 쓰다가 내 차보다 앞서 우회전하던 차가 갑자기 정지하는 것을 보지 못해 접촉 사고가 나기도 하는데요.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순간이죠! 그래서 우회전을 할 때는 일단 앞 차가 완전히 우회전에 성공한 다음 우회전을 시도해야 하고요. 그다음에 왼쪽 도로를 확인하며 직진 차선 진입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3. 방향지시등 제대로 켜기
방향지시등도 제대로 잘 켜야 우회전 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는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지만, 교차로에 진입해 우회전을 시작한 후에는 왼쪽 방향지시등을 켜주어 직진으로 진입하는 차량에 진입 의사를 표현해야 하죠.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막상 실전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사고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4. 대각선 횡단보도 교차로 주의하기
동시 신호로 대각선 보행이 가능한 횡단보도가 요즘 많아졌는데요. 운전할 때는 이런 상황에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보행 신호가 한 번에 켜지는 만큼 이때 우회전하면 무조건 신호위반이 되는 건 물론이고, 한 번에 바뀌는 신호를 캐치하지 못한다면 자칫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초보운전자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우회전 상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냥 오른쪽으로 돌면 되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까다로운 우회전 방법! 차량 신호보다는 보행자 유무가 더욱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야겠죠?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으로 오늘도 즐겁고 편안한 운전생활 보내시길 바랄게요 :D

 

 

 

 

 

  • dfdfd 2019.10.02 18:40 ADDR 수정/삭제 답글

    네다섯줄로 정리좀...

1 2 3 4 5 6 7 ··· 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