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이제 빌리지 말고 사볼까? 캠핑카 구매 시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최근 JTBC에서 방영된 핑클의 ‘캠핑클럽’이 신선한 감동과 함께 막을 내렸는데요. 오랜만에 완전체로 모인 핑클의 이야기도 이야기이지만, 이들을 아름다운 정박지로 태워 나른 예쁜 캠핑카 '핑카'에 눈이 많이 가는 게 사실이었죠. 많은 분들이 평생 로망처럼 여기는 캠핑카, 최근에는 여러 가지 규제 완화로 대중화 기미가 보이고 있는데요. 캠핑카를 직접 사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지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캠핑카, 요즘 왜 이렇게 뜨거운가요?

 

 

지난주 막을 내린 JTBC의 ‘캠핑클럽’은 90년대 아이돌 핑클의 재결합이라는 뜻깊은 주제와 함께 멤버들이 캠핑카를 타고 전국을 여행하면서 아름다운 우리나라 곳곳의 정박지를 소개하는 포맷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 얼마 전 ‘MBC 스페셜’에서는 집 대신 캠핑카에서 생활하며 주거와 여행을 함께 즐기는 '모터홈 족'이의 이야기가 소개돼 화제가 되기도 했죠. 바야흐로 캠핑카의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외국 영화에서, 혹은 카라반 캠핑장에서나 보던 캠핑카가 도로 위에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하더니 최근 들어 그 수가 늘면서 점점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평생 로망처럼 여겼던 캠핑카 구매를 도전해보려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텐트를 일일이 설치하고 해체할 필요도 없고, 조리 시설, 냉난방 시설, 화장실과 샤워 시설까지 갖춰져 있으니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더구나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는 자동차 종류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일명 ‘캠핑카법(자동차 관리 개정안)’이 2019년 8월 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이르면 내년 초부터 승합차는 물론, 일반 승용차와 화물차도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 되면 소형차에서 화물차까지 개조한 캠핑카에 대한 구매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겠죠?

 


캠핑카 구매 시 유의사항

 

 

캠핑카를 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주차나 시간 여건이 되고, 관리 부담이 적다면 구매하는 것이 캠핑 여행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차량과 차이가 큰 만큼 캠핑카 구매 및 관리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1. 캠핑카 종류 이해하기
캠핑카의 종류부터 각각의 특성과 운영에 필요한 요소들까지. 캠핑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구매보다 우선이라는 것도 명심해야 하죠. 캠핑카는 움직이는 집과 같이 자동차 내에 집의 모든 구조를 다 갖춘 경우이지만, 트레일러 또는 카라반은 동력이 없이 자동차에 실거나 끌어서 움직이는 것이라는 차이를 알아둬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 외에도 기동성이 중요한지, 편안한 취침 공간이 중요한지, 아니면 화장실이나 주차가 편리해야 하는지 등등 원하는 조건에 맞춰 구입하고자 하는 캠핑카의 범위를 좁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면허증 준비하기
승합차를 개조한 캠핑카는 오토 모드가 있어 2종 보통 면허만 있어도 운전할 수 있지만, 트레일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형견인차 면허가 필요하답니다. 고속 주행이나 급커브 시에 전복 위험이 있어 견인 능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죠.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 등록 후 합격자에 한해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3. 비용 부담 고려하기
각종 전기 및 수도, 난방, 가구와 가전까지 갖춰진 캠핑카! 당연히 구매 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렌트만 해도 보통 하루 20~40만 원대, 성수기에는 70만 원이 넘죠. 개조도 마찬가지인데요. 일반적으로 5천만 원에서 1억 이상까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캠핑클럽’에 등장한 핑클의 캠핑카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미니버스 쏠라티를 개조했다고 하는데요. 개조 후 가격은 약 1억 990만 원! 원래 차량 가격의 2배 가까이 되는 금액입니다. 차량 구매뿐 아니라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도 상당한데요. 차량 등록 시 발생하는 취등록세, 보험 가입은 물론, 튜닝에 필요한 비용과 차량용 배터리, 캠핑에 필요한 장비 등 기본 캠핑카 생활을 위한 비용까지 유지비가 상당히 들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4. 방전되지 않게 관리하기
캠핑카 내부에는 차량 작동에 필요한 장치부터 각종 가전까지 전기를 많이 필요로 하는데요. 그래서 항상 방전에 신경 써야 합니다. 대부분 캠핑카는 태양광으로 전기를 충전하지만 저녁에는 냉·난방에 많은 전력을 쓰는 만큼 배터리가 금방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죠. 전기 충전 시설이 갖춰진 정식 캠핑장을 이용해 정박하면 좋지만, 캠핑카를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운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요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캠핑카를 구입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움직이는 집에서 여행 할 수 있다니! 예능 프로그램의 주인공처럼 신나는 일이지만, 비용과 관리 등 다양한 문제를 꼼꼼히 검토한 후에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변 사람들과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안전한 캠핑을 즐기는 것! 캠핑카 구매보다 캠핑카에 대한 공부와 이해가 더 중요하다는 걸 꼭 기억해 주세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