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인디:D의 사소한 궁금증] 왜 차마다 자동차 주유구 위치가 다를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마다 주유구가 달라 난감하신 경험 있으신가요? 어떤 자동차는 주유구가 오른쪽에 있는데, 어떤 모델은 반대로 왼쪽에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주유구의 방향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동차 주유구의 위치는 왜 다르고,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인디:D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차마다 다른 자동차 주유구 찾는 법!

 

 

새 차를 구매했거나 공유차량, 렌터카를 이용할 때 차종마다 왼쪽, 오른쪽으로 주유구 위치가 달라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주유구가 자동차마다 모두 다른 위치에 있다는 걸 알게 되는 순간인데요. 만약 이처럼 낯선 상황에서 주유구 방향을 찾기 어렵거나 헷갈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당황할 필요 없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주유구를 찾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계기판 연료 게이지에 있는 작은 화살표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랍니다! 주유구 아이콘 옆 화살표 표시로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주유소 진입 전 차 안에서 주유구 위치를 미리 확인해 보세요~

 

최신 차량 중에는 이 삼각형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정유사들이 최첨단 주유기를 만들어 자동차의 주유구 방향과 관계없이 기름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죠. ‘논 스페이스(Non space)’라고 불리는 이 주유기가 있으면 주유구 위치를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Q. 만약 주유구가 열리지 않는다면?

주유를 해야 하는데 아무리 레버를 당겨도 갑자기 주유구가 열리지 않는다면, 전기 계통이나 액츄에이터 고장 또는 이물질이나 결빙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모른 채 무리해서 드라이버로 주유구를 여는 것은 매우 위험한데요. 이럴 때는 ‘연료도어 수동 열림 핸들’ 장치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 장치는 보통 트렁크의 안쪽 주유구 위치 근처에 있는데, 케이블로 직접 연결돼 있어 레버를 당기면 수동으로 주유구를 열 수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내장재 안쪽에 레버가 감춰져 있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자동차마다 주유구 위치가 다른 이유는 뭘까?

 

 

이처럼 다 똑같을 것 같지만, 의외로 차마다, 좀 더 정확하게는 자동차 브랜드마다 다른 것이 바로 이 주유구 위치인데요. 차종마다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주유구 위치를 정하게 됩니다.

 

① 연료탱크의 위치
보통은 제조 엔지니어들이 연료탱크의 위치와 부품의 위치, 차체 하부 설계를 고려해 주유구를 만드는데요. 차량 하부의 구조와 구성품들이 차종마다 각기 다르게 위치하기 때문에 모든 차의 주유구 위치를 같은 방향으로 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② 통행 방향
우리나라처럼 차량이 우측통행을 하는 경우에는 주유구가 오른쪽에, 좌측통행을 하는 경우에는 왼쪽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도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주유기가 통행로 반대쪽에 있는 게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 우리나라의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도 주유구 위치가 왼쪽에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기술을 제휴한 나라의 통행 방향에 따라 주유구 위치가 정해졌다고 해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③ 머플러와의 거리
통행 방향은 배기관인 머플러의 위치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보행자의 통행로에 매연을 방출할 수는 없으니까요. 또, 안전상의 이유로 머플러와 주유구의 거리도 떨어져야 하는데요. 300m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머플러와 반대쪽에 주유구를 두는 경우가 많죠. 규정상 주유구의 위치가 어디에 있느냐는 상관없지만, 머플러와의 거리는 중요한 것입니다.  물론, 머플러가 좌우에 모두 있는 경우도 있어서 머플러가 주유구 위치를 정하는 단 하나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마다 다른 주유구 위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는데요. 내 차 뿐만 아니라 렌트, 공유차 운전할 때 주유구 위치를 미리 확인하셔서 안전한 주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D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 1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