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건강

명절증후군 이제 안녕! 장시간 운전하는 당신을 위한 스트레칭 4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추석 연휴가 기다리고 있는 한 주, 잘 보내고 계신가요? 귀성길 장시간 운전을 앞두고 이것저것 준비하는 중에 벌써 명절증후군 걱정이 앞서는 운전자분들도 많을 텐데요.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운전하게 되면 몸이 뻐근하고 피로가 빨리 오는 것은 물론,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질환에 대비해야 하고 운전 중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인디:D가 운전자 명절증후군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 거북목증후군

거북목 자세는 목과 척추, 팔꿈치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고개가 1cm 앞으로 나가면 목뼈에 적어도 2~3kg의 부담이 되기 때문에 경추 디스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 근육이 계속해서 긴장하는 상태에 있으므로 뒤통수 아래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 사이를 눌러 두통, 불면증 등이 생길 수 있죠. 이러한 거북목 자세가 습관이 되어 버리면 만성적인 통증과 피로감을 부르고 관절과 근육을 퇴행시켜 생각보다 교정이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평소 바른 운전 자세를 취하고, 나도 모르게 운전을 하며 자세가 흐트러졌다면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2. 어깨충돌증후군

운전자 중에는 어깨가 자주 뻐근하고 통증을 느낀다는 경우가 많은데요. 참을 만하다고 해서 방치하면 약물이나 물리치료만으로 회복되지 않아 수술이 불가피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관절 내시경 등 다양한 수술법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수술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운전은 물론 생활 자체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병이 커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3. 슬개골연골연화증

사람은 살면서 워낙 무릎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무릎 연골이 자연스럽게 닳고 관련 질환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는데요.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통증과 진행을 막을 수 있지만, 명절증후군으로 무릎 통증이 나타났을 때는 잘 쉬면 없어지겠지 하며 내버려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 번 손상된 연골은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통증이 심하면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4. 좌골점액낭염

좌골점액낭염은 오래 방치하면 만성 염증이 되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평소 생활 개선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너무 오래 운전대를 잡지 말고 틈틈이 휴식을 취하며, 엉덩이 부분에 충격을 줄이는 푹신한 방석이나 쿠션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평소 엉덩이 근육을 키우고 균형을 맞추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더욱 효과적이죠.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추석 연휴 귀성길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명절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질환별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고된 귀성길 운전이 되겠지만, 명절증후군 예방과 운전자 건강을 위해서 틈틈이 쉬고, 스트레칭으로 몸을 푸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 주세요. 여러분의 건강이 곧 동승한 가족들의 안전으로 이어진다는 걸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D

1 2 3 4 5 6 7 8 9 ··· 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