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새로 바뀐 자동차번호판에 대한 궁금증 5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2019년 9월 1일부터 신규 등록하는 승용자동차의 번호판이 현행 7자리에서 8자리로 바뀌었는데요. 갈수록 자동차 등록 대수가 늘면서 그동안 써 왔던 7자리 체계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바뀌게 된 것이죠. 앞자리가 2자리이던 기존 방식에서 3자리로 늘어 총 2억1000만 개의 등록번호가 추가로 생길 수 있게 되었다니, 당분간 번호가 모자라게 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죠?


아직 흔하게 발견하기는 어렵지만, 곧 도로 위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을 텐데요. 8자리로 개편되면 자동차번호판을 내 맘대로 정하거나 쓰던 번호를 바꾸는 것도 가능할까요? 자동차번호판에 대해 궁금했던 5가지를 인디:D와 함께 해결해 봅니다!

 


1. 바뀐 자동차번호판, 어떤 자동차가 발급받을까?

 

 

새로 바뀐 자동차번호판! 9월 1일부터 출시되는 신차의 경우 바뀐 체계대로 번호가 발급되는데요. 물론, 절차 대부분을 딜러가 대행해 주겠지만, 9월 이후 신차를 구매하셨다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지 차주로서 알아두는 것도 좋겠죠?

 

자동차번호판은 먼저 자동차등록이 완료된 후에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차량 명의자가 직접 방문할 경우 시/군/구청의 담당 부서에 신분증, 자동차등록증을 지참한 후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가 접수된 후 등록면허세, 번호판 가격을 내면 새로운 번호판을 받을 수 있죠. 대리인이 방문한다면 인감증명서 등이 추가로 필요한데요. 발급받은 후에는 출시 때 달고 있던 임시운행허가번호판을 떼고 새 번호판을 달 수 있어요. 

 

 

2. 기존 차의 번호판도 꼭 바꿔야 할까?

 

 

기존 차량의 경우에는 굳이 새로 바뀐 번호판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어요! 기존 번호를 가지고 그대로 운행해도 겹치는 번호가 없으니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새 번호 체계로 변경을 원하면 자동차등록령 제24조(등록번호의 변경)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바꿀 수 있는데요. 자동차 소유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관할 구청이나 인근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해서 신청한 후 비용을 지급하고 새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페인트식 번호판의 경우 기존과 비슷한 1만5000원 수준이지만, 2020년부터 발급될 재귀반사식 필름 번호판은 1만 원 정도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되니 참고해주세요~

 


3. 번호판 재발급이 가능한 경우는?

 

 

새로운 번호판 체계 실시 이전에도 훼손이나 분실 등의 이유로 자동차번호판을 재발급 받는 것은 가능했는데요. 훼손이나 분실의 경우가 아니라도 재발급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소유하고 있는 두 대의 자동차번호판 끝자리가 모두 짝수 또는 홀수인 경우인데요. 끝자리가 같이 짝수이거나 홀수라면 차량 2부제에 원활히 참여하기 어려울 테니까요. 물론, 번호판을 교체할 때는 이전의 번호판을 반드시 반납해야 합니다.

 


4. 내가 원하는 번호를 받을 수 있을까?

 

 

아마 가장 많은 분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자동차 등록번호를 내가 원하는 번호로 받는 것이 가능할까 하는 것일 텐데요. 자동차 번호는 자동차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자동차 등록 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시'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부여됩니다. 무작위로 딱 한 가지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구청의 자동차 등록과에서 짝수 5개, 홀수 5개 총 10개의 번호를 주면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를 수 있죠. 다만 마음에 드는 것이 없다고 다른 번호 후보를 더 달라고 할 수는 없어요. 제시된 10개 중에서 반드시 한 개를 골라야 합니다.


 

5. 차를 바꾼 뒤에도 같은 번호를 유지할 수는 없을까?

 

 

만약 새 차를 구입하려는데 기존 차번호가 마음에 들어 계속 유지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휴대전화는 기기만 변동이 가능한데 자동차도 그런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NO! 자동차번호판과 자동차는 한 세트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번호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중고차로 판매를 할 때는 번호판을 반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기존 차량 번호를 그대로 쓰고 싶다면 한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중고차로 팔지 않고 폐차 처리를 하는 것입니다. 폐차 신청 후 6개월 이내에 구청에 가서 본인이 기존 해당 번호판의 소유주임을 증명하면 6개월 휴면기간이 지난 후 재사용이 가능하죠.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새로 바뀐 자동차번호판 제도와 자동차번호에 대한 5가지 궁금증을 해결해 봤어요.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이름표처럼 붙이고 다녀야 하는 자동차번호표! 달라진 번호 체계와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스마트한 자동차 생활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D

 

 

 

1 2 3 4 5 ···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