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초보운전자가 자주 하는 치명적인 실수 4가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운전면허증을 막 취득하고 정글 같은 도로로 출전한 초보운전자들은 매일 가던 길도 두려움의 대상으로 느껴질 수 있는데요. 신호, 표지판, 앞차, 뒤 차, 옆 차에 내비게이션까지 보느라 도로교통규칙은 까맣게 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착각할 수도 있는 초보운전자들의 흔한 실수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어쩐지 눈치가 보이더라” 고속도로 추월차로 저속 주행

 

 

시내 주행만 하다가 처음으로 고속도로를 타게 된 초보운전자라면 속도감에 압도되어 차선 바꾸기도 녹록지 않을 텐데요. 무심코 1차로를 달리면서 정속, 심지어 저속 주행을 했다면 뒤차들의 모진 경적 구박을 면하지 못하게 될 겁니다.

 

고속도로는 ‘지정차선제’로 운영되기 때문인데요. 차선의 수에 상관없이 1차로는 ‘추월차로’로 정해져 다른 차를 앞지르기할 때만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앞지르기한 후 지정차로로 돌아와야 하죠. 나머지 2차로는 일반 승용차 주행차로, 3차로는 화물차의 주행차로가 됩니다. 도로교통법상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하여야“하므로 1차로를 고집하며 지정차로를 지키지 않을 경우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어디로 나가야 하죠?” 고속도로 진・출입로 혼동

 

 

어찌어찌 고속도로는 탔는데 나올 때는 어떻게 해야 하죠? 초보운전자들이 고속도로를 무서워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진・출입로가 헷갈려서입니다. 도로 위에 색색으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내비게이션에서 확대・경고 이미지까지 보여주지만, 다른 길로 가서 행정구역을 벗어나게 되곤 하죠.

 

고속도로는 유턴이 없으니 진・출입로에 한 번 잘못 들어서면 꼼짝없이 한 동안 상행 또는 하행해야만 하는데요. 그렇다고 당황한 나머지 후진을 하거나 역주행을 하면 절대 안 됩니다. 혹시나 역주행하게 됐다면 즉시 비상 깜빡이를 켜고 신고를 통해 경찰 또는 고속도로 공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3. “어디서 이상한 소리 안 나요?” 사이드브레이크 걸어둔 채 주행

 

 

운전면허시험 연습을 할 때 귀가 닳도록 듣는 얘기! 바로 “주차할 때는 사이드브레이크를 걸어라“인데요. 하도 많이 들어서 부작용이 생긴 걸까요? 주차할 때 건 사이드브레이크를 주행할 때도 풀지 않는 초보운전자들이 더러 있습니다.

 

사이드브레이크는 자동차를 주차할 때 차가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주는 장치인데요. 시동을 걸기 전에 반드시 사이드브레이크를 풀어주어야 정상적인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드브레이크를 걸어둔 채로 출발하면 굉음을 내며 평소보다 뻑뻑하게 차가 나가거나 뒷바퀴가 전혀 움직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아랑곳하지 않고 주행을 고집했다가는 심한 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4. “켤 때 켜고 끌 때 끄는 사람이 되자” 상향등 점등 실수

 

 

초보운전자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 중 마지막은 라이트의 점등을 잊거나, 또는 소등을 잊는 것입니다. 깜빡하고 야간에 라이트를 켜지 않고 주행해 졸지에 도로의 무법자인 ‘스텔스(stealth) 차량’이 되고, 반대로 너무 밝은 상향등을 계속해서 켜고 다녀서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기도 하죠. 

 

요즘 차량은 전조등을 켜지 않아도 계기판이 늘 밝아서 잊어버릴 수 있는데요.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전조등을 켜지 않고 운행하면 주변 운전자에게 굉장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습관을 잘 들여야 합니다. 혹시 앞차가 깜빡이를 켜고 신호를 보낸다면 내 차의 전조등 점등 상태를 확인해봐야 하죠. 하단을 향해 있는 전조등과 반대로 상단을 비춰주는 먼 거리까지 볼 수 있게 해주는 상향등은 전방에 차량이 없을 때만 사용해야 하는데요. 깜빡 하고 상향등을 계속 켜 놓으면 반대차로에서 달려오는 차량 운전자를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초보운전자들이 흔하게 하는 실수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도로교통 관련 실수는 사고 유발 위험이 매우 큰데요. 면허를 취득한 후에도 다양한 실전 경험을 통해 실수를 줄이고, 안전 운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하루빨리 초보 실수를 줄이고 안전만 바라보는 멋진 베테랑 드라이버가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D

 

 

 

1 ··· 6 7 8 9 10 11 12 13 14 ··· 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