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여름철 폭우, 홍수로 인한 자동차 침수사고 예방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여름에 기승을 부리는 태풍은 강풍과 함께 집중호우를 동반해 자동차 침수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갑작스럽게 마주하게 되는 침수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미리 알면 십년감수하는 여름철 침수사고 예방법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교통방송으로 침수위험 지역 확인하기

 

 

태풍이나 호우 예보가 있을 때는 운전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하지만, 부득이 이동해야 할 경우에는 라디오의 교통방송 등을 통해 실시간 기상정보를 청취해 기상예보 및 태풍 관련 뉴스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되도록 외부에 있는 가족, 지인과 연락해서 현재 있는 지역 및 도로의 안전을 확인하고 위험 정보 등을 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침수구간은 가능한 우회하고 만약 태풍·호우 특보가 발효된 지역의 위험지역에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야영장에서 캠핑 중이라면 퇴로가 쉬운 방향에 주차하기

 

 

만약에 야영장에서 캠핑을 계획 중이라면, 갑자기 폭우를 만나게 되는 경우 빠져나올 통로 주변에 퇴로가 쉬운 방향으로 자동차를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 중에 언제라도 큰 비가 올 조짐이면 서둘러 철수를 해야 하니까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갑자기 빠져나오려는 자동차들이 뒤엉켜 지체하는 사이 자동차가 물에 잠기거나 의도치 않게 대피 통로를 막는 등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단, 해안가, 개울가, 산간·계곡 등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리거나 침수될 위험이 크니 주차를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겠죠?

 


서행하며 물웅덩이 피하기!

 

 

폭우로 물이 넘치는 도로 위를 주행하게 될 때는 반드시 서행해야 하는데요. 작은 도랑에도 큰 피해를 볼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비가 오는 날에는 물의 깊이를 가늠하기 힘들고, 물살이 빨라 자동차가 쉽게 떠내려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는 자동차 바퀴의 1/3 이하(약 12cm 이하의 깊이)에서도 위험하므로 반드시 피해가시기 바랍니다.

 

앞선 자동차가 있다면 소음기가 물에 잠기지 않는지 확인해 깊이를 가늠해 보고 우회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물웅덩이를 미처 피하지 못해 시동이 꺼진 경우에는 물이 최대한 적게 튀기도록 속도를 줄이고, 저단 기어를 사용해 멈추지 않고 한 번에 통과해야 합니다. 차량을 세우거나 기어를 바꾸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빗길 운전에 꼭 필요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은?

 

 

빗길을 달리다 보면 수막현상과 함께 브레이크라이닝과 드럼에 물기가 들어가는 현상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어 매우 위험한데요. 이때 급제동 대신 여러 번 조금씩 나누어 밟아 주는 ‘펌핑 브레이크’를 적용하거나 엔진브레이크를 몇 번 밟아 주면서 천천히 주행하면 보다 안전하게 빗길을 빠져나갈 수 있어요. 침수 구간을 통과한 후에는 서행하면서 브레이크를 여러 번 가볍게 작동해야 라이닝의 습기를 제거해서 브레이크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침수됐다면? 시동 켜지 않기!

 

 

대피할 겨를도 없이 국지성 폭우로 이미 자동차가 침수되고 말았다면, 반드시 시동부터 꺼주세요! 급한 마음에 시동을 걸거나 차량 내 다른 기기들을 조작하게 되면 매우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죠. 엔진 내부에 물이 들어간 차는 시동을 걸면 엔진이 파손되거나 엔진 주변 부품에 심한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긴급연락을 통해 견인·정비 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실제로 자동차 침수사고의 많은 경우가 엔진 흡입구로 유입된 빗물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일단 엔진 내부에 물이 들어간 차는 정비공장에서 엔진과 주변 물품을 전부 분해해 청소한 뒤 운행해야 하므로, 시동을 무리하게 켜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자기차량손해 담보 가입돼 있으면 보상 가능!

 

 

하지만 아무리 조심해도 자연재해를 완벽히 피하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 부족하기만 합니다. 따라서 피해를 예방하고 빠르게 회복하기 위한 대처 방법이 중요한데요. 자기차량손해 담보 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침수 피해로 인한 보상 규정을 미리 살펴보세요! 태풍·홍수 등으로 침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된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풍·홍수 등으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주차장에 주차 중 침수사고를 당한 경우, 홍수 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이 파손된 경우 등이 보상 대상인데요. 차량 단독사고 보장 특약 미가입 시 해당 내용은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침수피해에 대비해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좋겠죠? 단, 자동차 이외 물품은 보상에서 제외되며, 자동차 창문이나 선루프 등을 개방한 곳으로 빗물이 들어간 경우도 보상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오늘은 태풍으로 인한 폭우, 홍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동차 침수사고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평소 자동차 관련 상식을 꾸준히 알아두면 더욱더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겠죠? 오늘 인디:D가 알려 드린 자동차 침수사고 예방법을 꼭 확인해 보시고, 올여름 안전하게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