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낮춰야 할까 높여야 할까? '스탠딩 웨이브' 주의보!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요즘처럼 폭염이 계속되는 한여름에는 높은 기온으로 도로 상황이 변화됩니다. 뜨거워진 아스팔트와의 마찰열로 인해 타이어 내부가 팽창하게 되므로 평소보다 공기압을 5~10% 낮춰야 한다는 것이 상식처럼 알려져 있는데요. 공기압이 부족한 채로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타이어가 물결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겪기 십상이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인디:D가 스탠딩 웨이브,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려요!

 


스탠딩 웨이브란?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성능과 안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특히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에 물결이 치게 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릴 때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의 바로 뒷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이죠.

 

 

타이어 공기압 관리, 이렇게 중요합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나타나면 팽팽한 상태로 굴러야 할 타이어가 물렁물렁하게 되어 늘어지니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타이어의 내부 온도를 순간적으로 높여 파손을 초래하게 되며, 이로 인해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했다고 차축이 흔들리거나 진동이 느껴지지는 않기 때문에 운전자는 타이어 상태를 알 수 없어 계속해서 운행하다 사고를 면치 못하는 것이죠.

 

따라서 스탠딩 웨이브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 주로 150km/h 전후의 고속주행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80km/h 이하의 규정 속도를 준수하고, 자동차의 과도한 하중을 줄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공기압 부족으로 생긴 문제이므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매일 아침 또는 주행 전에 꼼꼼히 살펴보고 펌프로 보충하는 등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타이어 바람을 빼라? 정답은 NO!

 

 

특히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기온이 높아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맞지만, 적정 공기압은 이러한 상황을 모두 대비한 기준이므로 굳이 덜 넣을 필요가 없는 것이죠. 타이어는 사용 기간이 지날수록 공기가 조금씩 빠져나가게 되어 있으므로 일부러 공기압을 낮게 유지하면 차체 무게를 견디지 못해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공기압을 지나치게 높일 필요도 없는데요.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타이어 트레드가 전체적으로 고르게 지면에 접촉되니 연비를 절감하고 타이어를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관리 요령 4가지

 

 

그렇다면, 공기압 관리 외에 여름철에도 안전하게 타이어를 사용하기 위한 관리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폭염, 장마, 태풍에도 끄떡없는 타이어 관리법 4가지를 알아봅니다!

 

 

1. 마모 한계는 3mm!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마모도가 1.6mm 이하일 때 타이어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전을 위해서는 3mm 정도 상태에서 여유롭게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타이어의 홈인 트레드 깊이가 깊어져 폭우가 닥쳐도 배수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물 위에 뜬 상태로 미끄러지는 수막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 표시, 어디 있나요?

 

마모한계선은 타이어의 측면인 사이드 월 위로 올라가 사이드 월과 트레드의 접점에 작게 돌출된 부분입니다. 주기적으로 확인해 타이어 마모도를 관리해야 하죠.

 

 

2. 2시간 주행할 때마다 20분 휴식!


여름 휴가지 이동을 위해 장거리 고속주행을 하다 보면 타이어 내부에 열이 축적되기 쉬워요! 2시간 마다 20분 이상의 휴식을 취하면서 열도 식히고, 뜨거운 자외선 때문에 밀려오던 졸음도 해소하면 좋겠죠?

 

 

3. 스페어타이어도 점검!
여름에는 높은 기온과 장거리 운전 등 타이어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아져요!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페어타이어도 공기압, 상처, 마모도 등을 필수적으로 점검해 주세요!

 

 

4. 겨울용 타이어는 안돼요!
설마 아직까지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휴가를 떠나기 전에 반드시 여름용 타이어 또는 4계절용 타이어로 교체해 주세요! 겨울용 타이어는 얼음판이나 눈밭 위에서 굳지 않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일반타이어에 비해 무겁고 말랑말랑해서 여름에는 적합하지 않답니다. 

 

 

자동차의 주행 능력은 물론, 운전자의 안전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타이어! 여름철에는 잘못된 상식과 소홀한 관리 때문에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으므로 더 꼼꼼히 정비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공기압은 운전자 스스로도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이니 자주 점검하고 문제를 대비하기에 더욱 좋겠죠? 오늘 인디:D가 알려 드린 내용 꼭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 휴가를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1 2 3 4 5 6 7 ··· 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