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자연이 조각한 여름 여행지 <국가지질공원 7>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장마 이후 불볕더위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피서 시즌이 되었는데요. 올여름 자연의 신비를 마음껏 누리면서 여유롭게 여름을 보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질학적 가치가 높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보전하고 활용하기 위해 환경부가 인증한 '국가지질공원'! 최근 서해 최북단 섬인 인천 옹진군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 자연 명소가 최근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었는데요. 그 밖에도 전국 곳곳에 다양한 국가지질공원이 있어 자연의 위엄을 체험할 수 있는 여름 여행지로 제격입니다. 자동차로 떠나기 좋은 국가지질공원 8곳을 만나 보시죠!  

 

 

1. 백령도 두무진

 

(▲출처 : 옹진 미디어자료관 - 옹진포토)

 

‘서해의 금강산’이라 불리는 해안 절벽으로, 오랜 세월 비바람과 파도에 깎인 뾰족한 모양의 기암괴석이 아름다워 예로부터 '신이 빚어 놓은 절경'이라는 찬사를 받는 곳인데요. 해안을 따라 4km에 걸쳐 병풍처럼 서 있는 이곳은 뾰족한 모양의 기암괴석들이 인상적입니다.

 

두무진 외에도 백령도의 진촌리 현무암, 콩돌해안 그리고 대청도의 나이테 바위와 풀등섬이 펼쳐진 농여·미아 해변, 해안사구 등은 한반도 지형 탄생의 신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화석인 소청도 분바위도 하얀 대리석으로 이뤄진 대표적인 지질명소입니다. 신비로운 인천 앞바다를 둘러보면서 멋진 여름 휴가를 보내보세요! 

 

 

2. 고성 송지호해안

 

(▲출처 : 강원평화지역국가지질공원 홈페이지)

 

강원 고성 송지호해안은 오호리와 오봉리에 인접한 호수인데요. 아마 해수욕장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더 많을 거예요. 요즘 고성이 강원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면서 수많은 분이 여름휴가지 후보에 올리셨을 바로 그곳이죠~ 송지호해안은 바닷물이 들어와 있는 만이었다가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바닷물의 모래가 쓸려와 형성된 호수로인 석호 중 하나인데요. 석호 형성 이후의 퇴적층을 통해서 송지호 인근 자연의 변화를 추측해 볼 수 있어 매우 중요한 곳이랍니다.

 

 

3. 청송 용연폭포

 

(▲출처 :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홈페이지)

 

경북 청송군에도 그 유명한 얼음골을 비롯해 유명한 피서지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용연폭포는 시~원한 물줄기와 함께 지질학적으로도 중요한 장소랍니다. 주왕산의 3대 폭포인 용추 폭포, 절구 폭포와 함께 웅장한 모습을 자랑하는 곳이죠. 2층처럼 보이는 2개의 단에서 물줄기가 쏟아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상단 폭포에 6개의 하식 동굴이 발달했는데, 이는 폭포 아래로 물이 소용돌이치면서 폭포의 양쪽 벽면에 부딪혀 만들어진 것입니다.

 

 

4. 울릉도 성인봉 원시림

 

(▲출처 : 울릉도·독도 지질공원 홈페이지)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신비한 정글 탐험을 원하신다면? 울릉도 성인봉 원시림으로 떠나 보세요! 천연기념물 제189호인 이곳은 옛날 옛적 화산 활동으로 지하의 마그마가 빠져나오면서 그 빈 공간이 무너져 움푹 패인 칼데라 호수가 형성되었고, 다시 여기에 퇴적물이 쌓여 평평한 지대가 만들어진 지질학적으로 중요한 명소입니다. 오랜 기간 자연의 힘에 의해서만 완성된 곳이라 희귀식물들이 많이 자라고 있어 상상력을 자극하는 오묘한 곳이에요~

 

 

5. 부산 오륙도

 

(▲출처 : 부산국가지질공원 홈페이지)

 

이번엔 여름의 도시 부산으로 떠나 볼까요? 부산에는 다양한 휴양지가 있지만, 지질학적으로 꼭 가보면 좋은 여행지로 오륙도를 추천합니다! 옹기종기 모여 있는 섬들이 보는 위치와 조수에 따라 다섯으로 보이기도 하고 여섯으로 보이기도 해서 오륙도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섬마다 발달한 해안 지형과 푸르른 바다가 조화를 이루면서 마음까지 평화로워지는 곳이죠~ 오륙도 스카이워크를 이용하면 부산 바다를 더 액티브하게 조망할 수 있답니다.   

 


6. 아트밸리와 포천석

 

(▲출처 : 한탄강지질공원 홈페이지)

 

포천 아트밸리는 1960년대 후반 우리나라 대표 화강암은 채석장이었습니다. 지금은 친환경 문화예술 공간으로 재탄생해 테마파크처럼 잘 조성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또는 데이트 코스로 즐겨 찾는 분들이 많은 곳인데요. 아트밸리 화강암은 국내에서 매우 유명한 조경석이며, 그 외에도 염기성 암맥, 화강암의 풍화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교육적으로도 매우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에메랄드빛 천주호와 기암절벽 등 카메라를 대기만 해도 인생샷을 찍을 수 있는 아트밸리에서 화려한 여름밤을 보내보세요~

 

 

7. 제주 수월봉 응회환

 

(▲출처 : 제주도세계지질공원 홈페이지)

 

지질학적 명소를 거론하는데 제주를 빠트릴 수야 없겠죠? 수월봉은 성산일출봉 등 제주의 유명한 봉우리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인데요. 사실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몰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진 로컬 명소예요. 약 18,000년 전 지하에서 상승하던 마그마가 물을 만나 강력하게 폭발하며 뿜어져 나온 화산재들이 쌓이면서 켜켜이 층을 쌓은 케이크 같은 묘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는 응회환을 품고 있죠. 제주 서쪽 끝에 있는 숨겨진 명소! 이번 여름 꼭 한 번 들러 인증샷 찍고 추억을 담아 보세요!

 

 

오늘은 인디:D가 자동차로 떠나기 좋은 여름 여행지, 전국 국가지질공원을 소개해 드렸어요. 지질학적 탐구도 하고 자연의 힘도 체감하면서 멋진 휴가를 보내기에 딱 좋은 7곳이었는데요. 소중한 가치를 지닌 곳인 만큼 훼손하지 않고,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관광 에티켓을 잘 지켜야 하겠죠? 자연 사랑, 안전 운전 잊지 않으면서 자연과 더불어 풍성한 여름휴가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