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대체 이게 무슨 냄새야?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꿀팁!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여름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자동차를 타면 바로 에어컨부터 켜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시원한 바람을 맞기도 전에 에어컨을 켰을 때 나는 꾸리꾸리하고 퀴퀴한 냄새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에어컨 냄새의 원인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지 인디:D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냄새의 원인
 

 

자동차에 사용되는 에어컨은 시원한 바람을 만들기 위해 에어컨 냉매를 순환시키게 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차가운 공기는 블로어 모터로 빨아들여져 에바포레이터(증발기)를 거치면서 송풍구의 필터를 통해 차량 내부로 전달됩니다. 만약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차가운 바람을 만들기 위해 작동하는 부품들의 오염이나 기능 이상, 특히 에어컨 필터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 기종에는 공기 청정필터까지 적용되어 있어서 이 필터의 오염으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내부의 습기도 냄새의 주요 원인이 되는데요. 온도 차에 의해 내부에 물방울이 맺히면서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조건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에어컨 내부의 물기를 얼마나 잘 제거하느냐에 따라 냄새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법 4


에어컨 냄새는 불쾌함을 넘어 곰팡이나 세균으로 인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자동차 부품의 수명을 단축할 수도 있어 정기적인 점검과 올바른 사용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근본 원인을 해결해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운전자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봅니다!

 

 

1) 시동 끄기 전 팬만 돌리기


 

공기를 냉각시켜주는 에바포레이터(증발기)에 온도 차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물방울, 습기는 주행 중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끄고 외기순환을 시키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제거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시동을 끄기 5분 정도 전부터 에어컨 작동을 멈추고 송풍을 시켜 에어컨 내부에 남은 습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에어컨 가동 후 곧바로 시동을 꺼버리면 내부의 습기가 다음 작동 시까지 그대로 남아 있게 되기 때문이죠.

 


2) 주차 후 히터 틀기

 

 

에어컨 공조장치 내부 습기 제거 방법으로 차량 운행 중 또는 운행 후에 일정시간 히터를 트는 것도 좋습니다. 목적지 도착 5~10분 전부터 히터를 작동시키면 좋지만 여름에는 더워서 견디기 힘들기 때문에 주차 후 시동을 켠 상태에서 운전자는 내린 후 히터를 틀어 습기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3) 탈취제 활용하기

 

 

이미 발생한 곰팡이와 세균은 전용 탈취 제품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스프레이 또는 훈증형 등 시중에 나와 있는 에어컨 탈취제를 활용해 에어컨 내부 깊은 곳까지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한 연기 입자로 된 탈취 성분이 직접 손이 닿기 어려운 에어컨 공조 장치와 자동차 실내 구석구석까지 침투해 각종 악취의 원인을 제거해주므로 효과적이기 때문에죠. 단, 반드시 구입 전 포름알데히드, 파라벤 등 유해물질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살펴봐야 하며, 사용 후 충분한 환기를 해주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4)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에어컨에서 지속적으로 냄새가 난다면 이미 곰팡이와 세균으로 내부가 오염됐을 가능성이 크므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차가운 공기를 자동차 내부로 나오게 하는 마지막 과정인 것은 물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체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특히 요즘은 미세먼지, 바이러스까지 차단하는 프리미엄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 필터는 6개월 또는 1만 Km 주행 시 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으며, 미세먼지가 유독 심한 봄에 사용한 필터는 여름에 교체해 주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내부 점검하기

 


에어컨 탈취 관리와 에어컨 필터 교체로도 냄새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에바포레이터를 청소하거나 에어컨 블로워 팬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민감한 부품을 손상시켜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셀프로 진행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데요. 에어컨 냄새로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에어컨 공조장치의 내부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쾌적하고 시원한 드라이브를 즐기기 위해 올여름 자동차 에어컨 꼼꼼히 관리해서 건강한 여름 나보시기 바랍니다:)

 

 

 

1 ··· 4 5 6 7 8 9 10 11 12 ··· 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