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어디까지 써봤니?" 우리가 하이패스에 대해 몰랐던 5가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꼭 만나게 되는 톨게이트! 최근에는 톨게이트 구간을 지나치는 것만으로도 요금이 지불되는 하이패스 이용자가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하이패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인디:D가 샅샅이 찾아봤습니다!

 

 

1. 편의점에서 하이패스 카드를 살 수 있다?

 

 

여러분은 편의점에서 하이패스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는 고속도로 영업소나 휴게소에서만 충전할 수 있었던 하이패스 카드가 최근에는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하이패스 카드의 경우 구매 시 지불한 금액 5000원이 첫 사용 후 카드 구매 고객의 연동계좌로 전액 환급되니 사실상 무료로 이용할 수 있죠. 잔액이 부족할 경우 미리 설정한 금액이 연동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충전되는 방식이어서 하이패스 카드를 구매 사용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스마트폰 앱으로 납부하세요!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지나다가 자칫 통행료를 미납했을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미납 금액을 납입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금융기관은 물론, 편의점, 휴게소, 콜센터 ARS로도 간단한 본인 확인 후 신용카드를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또, 스마트폰 앱으로도 납부가 가능한데요. ‘통행료서비스 앱’을 통해 미납통행료 확인과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3. 미납 내역 알 수 있는 무료 문자 서비스

 

(▲ 출처 : ex하이패스 서비스 홈페이지)

 

미납 통행료를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 나의 미납 내역을 찾아볼 필요 없이 문자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빠르게 통지받고, 우편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걱정도 필요 없는데다가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문자 알림이 여러 이유로 전송 실패하면 자동으로 우편 고지서가 발송되니 미납 내용을 놓칠 일은 없겠죠? 신청은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 로드플러스 앱, 또는 도로공사 영업소에서 가능한데요. 1대 차량에 여러 휴대전화는 신청할 수 없지만, 하나의 휴대전화 번호에 여러 대의 차량을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4. 넓어진 하이패스 구간, ‘다차로 하이패스’ 등장

 

 

대부분의 고속도로 하이패스 전용차로는 3~3.5m의 폭으로 매우 좁은 것이 특징인데요. 그래서 안전을 위해 속도를 시속 30Km/h 이하로 제한하고 있죠. 그러다 보니 차량 정체나 추돌사고가 잦아져 ‘다차로 하이패스’가 등장했습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각 차로 사이에 있는 경계선을 없애 도로 폭을 넓혀 통과 제한 속도가 80Km/h 이하로 상향 조정된 시스템인데요. 민자도로에 도입된 최초의 다차로 하이패스는 평창 올림픽 시즌에 맞춰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에 설치됐습니다. 그 외에도 영동고속도로의 대관령·강릉 요금소 등 8개소에서 우선으로 운영 중인데요, 첨단기술과 접목한 하이패스로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5. 교통비 절감해주는 하이패스 할인 혜택

 

 

하이패스에는 숨겨진 할인 혜택이 가득한데요. 출퇴근 시간에는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구간의 진·출입 거리 기준이 20km 미만일 경우, 평일 5시~7시, 20시~22시엔 통행료 50%, 평일 7시~9시, 18시~20시엔 2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데요. 전기차나 수소차는 시간 관계없이 통행료가 50% 할인되니 전기, 수소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다면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그동안 몰랐던 하이패스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국내 자동차 여행을 계획하고 있거나, 출퇴근길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하이패스 이용 꿀팁으로 더 빠르고 편리하게 하이패스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 40 41 42 43 44 45 46 47 48 ··· 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