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프로 드라이버를 만드는 자동차 운전 매너 5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도로 위에도 매너가 존재할까요? 운전자의 양보와 배려는 안전 운전과 교통 체증 감소를 위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데요. 교통안전을 위해 상황별로 필요한 운전 매너를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좁은 도로에서의 운전 매너

 

 

넓은 도로라면 큰 문제 없이 가던 길을 가면 되지만, 좁은 도로나 골목에서는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운전 매너가 필수입니다. 바쁘거나 귀찮다고 자신만을 우선한다면 자칫 사고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죠. 전방 상황을 멀리 볼 수 없을 만큼 좁은 도로에서는 되도록 속도나 방향 등 주행 패턴을 변화하지 않고 천천히 운전해 뒤차가 안심하고 따라올 수 있게 하고, 양쪽 길에 주차된 차량이 즐비한 주택가의 골목길에서는 차를 비켜줄 여유 공간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차가 양보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서로 비켜주기를 기다리면서 대치만 하고 있다가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죠.

 

 

T자 도로에서의 운전 매너

 

 

T자 도로에서는 기본적으로 직진 차량이 우선권을 갖기 때문에 직진 차량과 좌·우회전 차량이 동시에 진입하는 경우 직진 차량이 먼저 지나갈 수 있도록 양보를 해야 합니다. 직진하는 차량 역시 당황하지 않고 항상 주의를 잘 살피면서 빠르게 진입로를 벗어남으로써 사고를 예방해야 하죠. 반대로 직진 하는 차량보다 좌·우회전하는 차량이 먼저 진입한 상황이라면 먼저 진입한 차량에 양보해야 차량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경사로에서의 운전 매너

 

 

경사로를 내려가거나 올라갈 때 기본 주행만으로도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마주 오는 차가 있다면 내려오는 차량에 양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올라가는 차량보다는 내려오는 차량이 후진을 하거나 속도 제어를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더 어렵기 때문이죠. 경사로 자체가 위험한 만큼 무엇보다 안전에 주의하면서 배려 운전을 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운전 매너

 

 

교차로 중앙에 원형의 교통섬을 마련해 두고 신호등 없이 운행되는 회전교차로에서는 모든 차량이 한쪽으로 돌아야 합니다. 따라서 특히나 더 양보와 배려 운전이 필요한데요. 우선 진입할 때는 감속 운행을 하고, 회전하는 차량이 항상 우선이므로 흐름과 질서에 맞게 양보를 해야 합니다. 또한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절대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비상등 매너

 

 

운전하다 맞닥뜨리게 되는 비상 상황에 가장 먼저 대응하게 되는 비상등! 꼭 비상이나 경고의 의미 외에도 자동차끼리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 비상등 매너를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먼저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했거나 양보를 받았을 때 미안함 또는 고마움의 표현을 비상등으로 할 수 있는데요. 비상등을 2, 3번 깜빡여 '양해를 구한다'는 표시를 한다면 상대방이 그 마음을 이해해 줄 겁니다. 또, 도로에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상태로 빠르게 달리는 차량에 주의를 주기 위해서 비상등을 깜빡이기도 하는데요. 앞서가는 차량이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아 충돌 사고가 나지 않도록 비상등을 켜서 천천히 가라고 이야기해 주는 것입니다. 전방에 사고가 났다는 것을 알려줄 때도 비상등을 켤 수 있습니다. 폭설이나 폭우, 뿌연 안개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전후방 차량에 내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비상등을 켜기도 합니다. 후미등과 안개등이 있지만, 깜빡이는 비상등을 통해 좀 더 확실하게 알리기 위해서죠.

 

단, 비상등을 켜면 안 되는 순간이 있는데요. 방향지시등과 비상등을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비상등을 켠 상태에서 차선을 변경하지 않아야하고, 차선을 변경할 때는 미리 비상등을 꺼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원활한 교통을 위해 비상등을 켠 채 오랫동안 정차를 하는 행동은 삼가주세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안전한 교통환경을 형성하기 위한 양보와 배려 운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차량 운전 시 오늘 알아본 센스있는 운전 매너로, 안전하고 즐거운 자동차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1 2 3 4 5 ···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