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VDC는 어떤 기능일까?" <유용한 자동차 안전 옵션 5>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 내부의 수많은 버튼 중에는 유독 '락(lock)' 자가 붙은 잠금 기능들이 많습니다. 그중에는 자주 사용하는 것도 있고, 한 번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있을 텐데요. 대체 무슨 기능인지 이름에서부터 전혀 짐작이 안 됐던 ‘VDC’가 대표적입니다.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동차 속 잠금 기능들을 인디:D가 소개합니다!

 

 

1. 도어 자동 잠금장치(Auto Door Locking System)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잠금 기능은 ‘도어 자동 잠금장치’인데요. 차량이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면 자동으로 차량 문이 잠기는 장치로, 어린이나 노약자 등이 주행 중에 차량 문을 잘못 열어 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보통 시속 40~50km/h 이상 주행 시 잠금장치가 작동하며, 운전석에 버튼이 있습니다. 단, 모든 문이 닫혀 있을 때만 적용되며, 차량이 충돌할 경우에는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잠김이 자동으로 해제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2. 차일드 락(Child Lock)

 

 

유사한 기능으로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전자식 차일드 락도 있습니다. 뒷좌석에 탑승한 아이들이 장난을 치거나 실수로 자동차 문을 여는 것을 방지하는 잠금 기능인데요. 속도와 관계없이 아이들이 차 문을 열지 못하도록 해줍니다. 이에 더해 몇몇 신종 모델에는 후측방 접근 차량을 감지해 차일드 락을 해제하더라도 잠금을 유지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 장치(SEA)’가 적용되고 있는데요. 시동이 꺼진 후에도 10분 동안 작동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윈도우 락(Window Lock)

 

 

자동차의 도어뿐만 아니라 창문 역시 운전석으로 버튼으로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데요. 특히 뒷좌석의 창문을 제어하는 윈도우 락 기능은 주행 중에 냉난방을 가동할 때나 아이들이 차에 탄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차가 달리고 있을 때 아이들이 머리를 내밀거나 손을 내밀면 위험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운전석에서 창문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죠.

 

 

4. 쉬프트 락 릴리즈(Shift Lock Release)

 

 

좀 생소하지만, 알고 보면 운전할 때 매우 요긴한 잠금 기능이 바로 쉬프트 락 릴리즈인데요. 부득이하게 이중 주차를 했을 때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기어를 P(주차)에서 N(중립)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렇게 되면 먼저 주차한 차가 나가야 할 때 앞을 막고 있는 차를 밀 수 있어 불편을 덜 수 있게 되죠.

 

단, 조금이라도 경사진 곳에서 사용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따라서 반드시 평지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다른 차량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평행이 되도록 주차해야 합니다. 자동차 바퀴의 방향이 직선이 되도록 하거나 과속방지턱에 주차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또, 쉬프트 락 릴리즈 버튼은 차량에 따라 조금씩 위치와 사용법이 다른데요. 대부분 기어 주변에 있고, ‘P RELEASE’로 되어 있거나 실수로 누르지 못하게 볼펜이나 차키 등 뾰족한 것으로 누를 수 있게 된 경우도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5. VDC(Vehicle Dynamic Control)

 


마지막으로 소개할 잠금 기능은 운전자가 별도로 제동을 가하지 않더라도, 차량 스스로 미끄럼을 감지해 각각의 바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인 ‘VDC’입니다. 주행 중 갑작스럽게 물웅덩이나 흙, 얼음이 언 노면 등을 만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러짐 사고를 방지해주는 버튼인데요. 특이한 점이 있다면 ‘ON’ 버튼이 없고, 오로지 VDC ‘OFF’ 버튼만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시동을 켜면 이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기 때문이죠. 미끄럼을 방지해 준다니 VDC 기능을 끌 일이 없을거 같은데요. 겨울철 눈에 바퀴가 파묻혀서 차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엔 다릅니다. 이때는 미끄럼 방지 기능을 꺼야 구동력 확보가 쉬워 보다 쉽게 탈출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운전 시 매우 유용한 자동차 잠금 기능들을 알아봤는데요. 그동안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았던 기능들이 내 차에도 있다니 신기하죠? 특히 VDC의 경우에는 빙판길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므로 사용법을 잘 알아두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1 ··· 52 53 54 55 56 57 58 59 60 ··· 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