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세균 없이 안전하게 <카시트 세탁 요령>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포근한 봄바람이 불어오는 나들이철,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카시트 사용률이 급증할 시기인데요. 카시트 선택과 설치만큼 세척 또한 중요한데, 생각보다 세탁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른 카시트 세탁 요령을 인디:D가 소개합니다!

 

 

카시트 세균 주의보!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유해요소로 가득한 봄! 나들이 후 카시트 관리에 더욱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흔히 차 안에서는 괜찮겠지 하고 방심하기 쉽지만, 호흡기에 취약한 아이들의 경우 카시트에 묻어 있는 유해물질, 꽃가루,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 건강에 매우 위협적일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요즘 같은 나들이 철에는 카시트 위생 관리에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단계별 카시트 세탁 팁

 

 

하지만 카시트를 청소하고 세탁하는 방법은 쉽지 않은데요. 분리에서 재조립까지 단계별 작업이 필요해서 귀찮다고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카시트 분리와 세탁의 단계별 요령을 살펴봅니다!

 

step 1. 분리하기
일반적으로 카시트는 상부에 고정 레버가 있습니다. 따라서 커버를 아래부터 분리하고 세탁 후에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씌워야 합니다. 이때 나중에 다시 씌울 것을 생각해 벨트, 버클, 헤드 레스트의 위치나 분해 과정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두면 좋습니다.

step 2. 세탁하기
분리한 커버는 미온수에 유아용 세탁세제나 중성세제를 반 컵 정도 풀고 꾹꾹 눌러서 빨아야 합니다. 내장재 손상 우려가 있으니 되도록 손빨래를 해야 하는데요. 혹시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여러 번, 충분히 헹궈야 합니다. 이때 유아용 섬유유연제를 넣으면 정전기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step 3. 건조하기
세탁이 끝나면 카시트의 물을 짜야 하는데요. 탈수나 비틀어 짜는 것은 커버가 뒤틀릴 수 있어 삼가고, 손으로 꾹꾹 눌러 물기를 빼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step 4. 조립하기
다 마른 카시트 커버는 미리 찍어둔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며 천천히 다시 씌웁니다. 이때 벨트나 고정 장치 증 안전에 관련한 부분을 제대로 조립해야 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평소에도 깨끗하게! 카시트 관리법

 

 

아이가 이용하는 카시트는 먹다 흘린 음식물과 먼지, 땀, 침 등이 묻기 쉬우므로 평소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 세탁은 어렵더라도 간단한 방법으로 청결을 유지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카시트 관리 팁>

⊙ 침이나 음료의 얼룩은 즉시 물티슈로 가볍게 닦아내고 카시트 전용 항균 스프레이를 뿌리세요.
 차량용 진공청소기로 카시트 구석의 과자 부스러기나 먼지 등을 자주 빨아내세요.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의 경우 목 쿠션이나 어깨 커버만 따로 떼어 자주 세탁해 주세요.
아이가 구토했거나 소변을 봤다면 유아용 세탁세제와 물을 5:5 비율로 희석해 수건에 적셔 닦아낸 후 마른 수건으로 눌러가며 세제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해 주세요.
카시트 세탁은 두세 달에 한 번만 해도 되지만, 오염 정도가 심하다면 자주 해도 상관없습니다.
2주에 한 번 정도는 카시트를 차에서 분리해 바람이 잘 통하고 볕이 드는 곳에서 일광 소독하면 좋습니다.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먼지가 쌓이거나 오염되지 않도록 비닐을 씌워 보관하는데,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는 유아용 카시트 전용 항균 스프레이를 뿌린 후 완전히 말려 비닐로 싸서 보관해주세요!

 

 

주민센터에서 보건소에서! 카시트 살균기 서비스 이용해 보세요~

 

 

그동안 번거롭다는 이유로 카시트 위생 관리에 소홀하셨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는데요. 카시트 세탁 전문 업체에 맡기거나 일부 카시트 브랜드의 경우 이벤트를 통해 세탁 서비스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보건소나 주민센터에 설치된 카시트 살균기를 활용하시면 쉽고 저렴하게 카시트 위생 관리를 하실 수 있는데요. 서울 성동구의 경우 성동구청 지하 1층 ‘무지개 장난감 세상’과 보건소 4층에 유모차 살균기를 운영해 유모차는 물론 카시트까지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살균기 문을 열어 카시트를 안쪽에 넣고 문을 닫은 후 작동 버튼을 누르면 자외선램프를 통해 각종 생활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균을 30초 이내에 살균할 수 있으며 보행기나 장난감, 휠체어도 소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밖에 양산시와 괴산군 등 전국 지자체에서 보건소나 구청에 유모차 및 카시트 살균기를 설치해 놓은 곳이 많은데요. 가까운 보건소나 구청에서 카시트 살균기를 이용해 편리하게 위생 관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아이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카시트 세탁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전하면서 위생적인 카시트 관리, 지금 바로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1 2 3 4 5 6 7 8 9 ···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