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엔진 오일 교체 비용에서 에어클리너 청소까지! <봄맞이 엔진 관리 팁>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꽃샘추위가 완전히 물러난 봄! 나들이가 많아지는 계절이라, 자동차 점검이 꼭 필요한 시기인데요. 특히 이 시기에 엔진 관리에 유념해야 합니다. 엔진은 차량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엔진오일 등을 시기에 맞춰 교환하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인디:D와 함께 엔진 관리 팁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엔진오일 점검 요령

 

 

요즘처럼 갑자기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오일이 가장 먼저 민감한 반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의 색상과 점도를 확인해주고, 이상이 있다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엔진오일은 3년마다, 혹은 5천~1만 ㎞ 정도 주행했을 때 교체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주기적인 확인을 통해 필요시에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동차 시동을 끄고 5분 정도 후 확인해야 정확한 점검이 가능하며, 엔진오일에 이물질이나 금속 물질이 섞여 있다면 반드시 점검을 받아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상태 점검 순서
① 엔진에 꽂혀있는 딥스틱을 뽑는다.
② 딥스틱에 묻어 나온 엔진오일을 깨끗한 천으로 닦는다.
③ 딥스틱을 천천히 돌리면서 제자리에 끝까지 넣어 꽂는다.
④ 딥스틱을 다시 꺼내 F(Full) 선까지 묻어있는지 확인한다.
⑤ 만약 L(Low)선에 가깝다면 엔진오일을 보충해 준다.

 

 

엔진오일 교체 팁

 

 

엔진오일 점검 후 만약 엔진오일의 보충 또는 교환이 필요하다면 몇 가지 사항에 주의해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먼저 엔진오일은 제조사마다 특성이 모두 달라 다른 제품을 사용하면 변성이 생길 수 있으니, 처음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마다 공시하는 해당 모델에 적합한 엔진오일 규격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 첨가제를 사용할 때는 제품의 용도와 특성을 먼저 확인하고 해당 차량에 맞는지 충분히 검토를 우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엔진오일 교환 순서
① 엔진 윗부분의 마개를 연다.
② 입구에 엔진오일을 붓는다.
③ 딥스틱을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는다.
④ 딥스틱을 끝까지 넣었다 빼내 F(Full)선까지 묻어있는지 확인한다.
⑤ F선까지 묻어있다면 딥스틱을 다시 꽂고 마개를 닫는다.

 

 

엔진룸 청소법

 

 

그렇다면, 이번에는 자동차의 엔진룸을 한 번 청소해볼까요? 엔진룸은 차량 화재 원인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여러 가지 가연물질들이 파이프나 호스를 통해서 유동하는 곳입니다. 또, 주행 중에는 항상 엔진 자체에 열이 가해지는 데다 주변 부품이 잘 타는 재질로 만들어져 관리가 매우 중요한 곳이죠. 엔진룸만 잘 관리하면 연비를 5%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엔진룸을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엔진룸 청소하는 법
① 물을 적신 후 꼭 짠 걸레를 준비한다.
② 엔진 본체와 실린더 헤드 커버 등에 붙어있는 기름과 먼지를 닦아낸다.
③ 오일이나 냉각수가 볼트 사이로 새어 나오진 않는지 확인한다.
④ 만약 새어 나온다면 반드시 정비를 받는다.
⑤ 기타 청소는 직접 하지 않고 전문적인 기관에 맡기도록 한다.

 

 

에어클리너 관리법

 

 

마지막으로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를 여과해주는 에어 필터, 즉 에어클리너를 점검하고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할 때 에어필터 오염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주는 것이 연비를 떨어지게 하지 않는 예방법인데요. 자동차의 에어필터는 차종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만~2만km 주행 시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함께 교체를 진행합니다. 에어컨 필터처럼 운전자가 주행하며 직접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에 더욱 주의해 관리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동차 정기검사·무상점검 받아보세요!

 

 

혼자 엔진 관리를 하는 것이 어렵고 부담되시는 분들은 이달부터 실시되는 한국도로공사의 ‘찾아가는 자동차 이동검사 및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월 16~17일을 시작으로 매달 2일간 이용객이 많은 고속도로 주요 휴게소 총 8곳에서 무료 점검이 진행되는데요. 안성(부산방향) 입장(서울방향), 진영(순천방향), 신탄진(서울 방향), 칠곡(서울방향), 화성(목포방향), 여산(순천방향), 문경(창원방향)휴게소에서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하니 미리 이동 일정을 확인하고 휴게소를 지날때 점검 받아보면 좋겠죠? 

 

서비스 진행은 차량 중량이 2.5톤을 초과하지 않는 차량에 한해 오전 10시부터 진행되는데요. 검사시설을 갖춘 이동검사차량을 활용해 자동차 종합검사와 주요 교통사고 유발요인에 대한 차량 안전점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할 일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엔진을 비롯해 주요 부품의 점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봄을 맞아 더 중요해진 엔진 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꼼꼼히 관리해서 연비도 높이고, 사고도 예방하는 안전한 자동차 생활에 꼭 활용해 보세요~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 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