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터널 차선 변경 규제 완화 <터널 운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보면 한 번쯤 만나게 되는 터널! 터널 내 차선은 대부분 실선으로 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추월은 물론, 차선 변경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지적에 따라 일부 터널에서 단계적으로 실선을 점선으로 바꾸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터널 안 차선 변경 규제 완화!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 설치된 터널의 개수는 1,159개에 달합니다. 산악지대를 관통하는 고속도로가 많아 이렇게 터널이 많은 건데요. 지금까지 터널은 시야가 좁고 속도감을 느끼기 어려워 추월 또는 차선 변경이 위험하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가시거리가 짧아 연쇄추돌사고의 위험성도 높고, 무엇보다 터널 안은 공기 흐름이 빨라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월 등 무리한 운전을 하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완공된 터널은 구조적인 위험을 줄여서 설계되었고, 운전자들 간에도 터널 내 추월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어 있는데요. 차선 변경까지 제한하면 오히려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8월부터 추월은 금지하되, 차선 이동은 허용하는 쪽으로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터널 내 적용됐던 실선을 점선으로 바꾸기로 한 것인데요. 단, ▶조명이 일정 기준 이상 ▶구간 과속 단속 적용 ▶우측 길어깨 폭 2.5m 이상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한 터널에 한해서만 차선 변경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터널 내 실선이 점선으로 바뀌면 무엇이 달라질까?

 

 

이처럼 터널 내에 그려졌던 실선이 점선으로 바뀐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가능해질까요? 먼저 자동차가 터널을 진입하게 되면, 터널 안과 밖의 조도차로 인해 진입 후 몇 초간 시야를 확보할 수 없게 되어 느리게 달려가던 차와 추돌할 위험이 있는데요. 이때 유연하게 차선 변경을 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긴 터널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밀림 현상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형 트럭이나 버스가 주변 시야를 가리게 되므로 발생하는 다중 추돌도 방지할 수 있어 터널 안에서도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지겠죠?

 

실제로 국내 세 개 고속도로에 있는 10개 터널을 2~3년간 시범적으로 점선으로 바꿨더니, 실선인 근처 다른 터널들보다 사고 발생률이 70% 줄었다는 한국도로공사의 연구 결과도 나왔는데요. 이미 미국, 일본, 유럽 등의 나라에서도 터널 내 차선 변경을 허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정부는 전국 터널 중 터널 안 과속을 방지할 수 있는 구간 단속 카메라 등 안전시설을 확보한 곳부터 차례대로, 실선을 점선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꼭 지키세요! <터널 운전 주의사항>

 

 

1. 터널 내 차선을 먼저 확인하세요!
현재 터널 내 점선이 그려져 있어 차로를 바꿔도 되는 터널은 10개 정도인데요. 앞으로 차차 늘어가겠지만,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터널 진입 시 차선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차선 변경이 가능한 대표적인 터널로는 국내에서 가장 긴 동홍천~양양 고속도로의 인제 양양터널과 기린6터널,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금정산 터널, 상주~영덕고속도로의 지품 8·9·10터널, 달산 1·2·3터널, 영덕터널이 있는데요. 그 외 실선이 그려져 있는 터널에서 차로를 변경할 경우에는 범칙금 3만 원과 벌금 10점이 부과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터널에서 과속은 금물!
실선이나 점선과 관계없이 좁고 어두운 터널에서 과속하는 것은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자살 행위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터널을 빨리 빠져나가기 위해 과속을 하게 되면 자칫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규정 속도를 준수해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3. 꼭 필요한 경우에만 차선을 변경하세요!
운전하다 차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차량 간격 유지나 사고 예방 등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합니다. 어두운 터널 안에서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면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되도록 시도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달라진 터널 내 교통 규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점선이 그려진 터널에서는 차선 변경이 가능하지만, 절대 무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 안전 운전 원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 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