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해치백? MPV?" 비슷한 듯 다른 <자동차 종류>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좀 있으신 분들이라면, 혹은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 검색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정말 많은 자동차의 종류가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단순히 세단과 SUV와 같은 이분법만으로 자동차의 종류를 구분한다면 아직 자동차 초보자입니다. 비슷한 듯 다양한 자동차의 종류를 인디:D가 확실히 비교해 드립니다!

 

 

해치백 vs 왜건

 

(▲출처 : 르노 홈페이지)

 

 

해치백(Hatch Back)은 뒷좌석과 트렁크의 구분이 없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여기서 ‘해치(Hatch)’는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문'을 뜻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해치백은 트렁크에 문이 달려서 이 문을 열면 좌석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 있어 캠핑, 낚시 등을 즐기는 아웃도어족에게 적합합니다. 폭스바겐 골프, 현대 i30, 르노 클리오 등이 대표적인 해치백 모델들이죠.

 

(▲출처 : 볼보자동차코리아 홈페이지)

 

해치백과 비슷한 외관을 가진 왜건(Wagon)은 뒤쪽 수납공간이 좀 더 긴 것이 특징입니다. '짐을 실을 수 있는 마차'라는 단어 뜻처럼 화물을 적재하기에 적합하게 디자인되었는데요. 해치백처럼 트렁크를 위로 열 수 있고, 실내와 연결되는 구조이면서 세단과 비슷한 차체를 가진 자동차 종류입니다. 세단과 외관상 크게 다른 점은 지붕이 자동차 뒷부분까지 쭉 뻗어 있다는 것이죠. 현대 i40, 볼보 v60이 대표적인 왜건 모델이며, 해치백과 같이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UV vs CUV

 

(▲출처 : 쌍용자동차 홈페이지)

 

이미 잘 알고 계시다시피, SUV(Sports Utility Vehicle)는 스포츠 활동에 특화된 자동차를 말합니다. 지상고가 높고 주행력이 좋아 악천후나 비포장도로 등 오프로드에서도 잘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된 자동차 종류죠. 레저용 차량인 RV(Recreational Vehicle)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4륜구동이며, 쌍용 티볼리, 현대 투싼, 볼보 XC60, 기아 쏘렌토 등의 모델들이 있습니다.

 

(▲출처 :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

 

최근 자주 접할 수 있는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는 세단, 미니밴, SUV의 장점만을 크로스오버해 만든 자동차입니다. SUV와 비슷한 외관으로 헷갈리기 쉽지만, 승용차의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해 승차감과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쉐보레 트렉스, 르노삼성 QM3, 기아 쏘울이 대표적이며, 가장 실용적인 자동차 종류로 꼽히고 있습니다.

 


쿠페 vs 컨버터블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쿠페(Coupe)는 2인승의 지붕이 낮고 문이 두 개인 늘씬한 외관의 자동차 종류입니다. 천장의 높이가 뒷자리로 갈수록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며, 세련미를 자랑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 BMW 미니 쿠페, 현대 벨로스터, 제네시스 쿠페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벤틀리 홈페이지)

 

컨버터블(Convertible)은 지붕을 접거나 펼 수 있게 만든 자동차로, 흔히 ‘오픈카’로 불리는 자동차 종류입니다. 유럽에서는 ‘카브리올렛(Cabriolet)’ 또는 ‘카브리오(Cabrio)’라 불리기도 하며, 쿠페 외관과 유사하지만 지붕 구조만 다르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슈퍼카 vs 하이퍼카

 

(▲출처 : 벤틀리 홈페이지)

 

이번에는 운전자라면 한 번쯤 꿈꿔 보는 드림카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뛰어난 성능을 가진 스포츠카에 주로 명명되는 슈퍼카(Supercar)는 자동차 제조사의 기술을 집대성한 뛰어난 성능의 자동차 종류를 의미합니다. 흔히 페라리나 람보르기니, 벤틀리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자동차들을 말하며, 특별히 정해진 기준 없이 뛰어난 성능을 가진 자동차에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출처 : WIKIMEDIA COMMONS)

 

하이퍼카(Hypercar)는 슈퍼카보다 한 단계 위인, 현존하는 모든 자동차 중 최고의 주행 성능을 보유한 자동차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물론, 슈퍼카처럼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2005년 출시된 부가티의 베이론 모델에 처음으로 사용되어 비슷한 위엄을 자랑하는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하이퍼카로 부가티 시론, 페라리 라페라리, 포르쉐 918 스파이더를 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헷갈리기 쉬운 자동차 종류를 전격 비교해 봤는데요. 다양한 자동차 종류와 이를 구별하는 법에 대해 알 수 있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기 바라면서, 오늘도 모두 안전운전 하시기를 인디:D가 응원합니다!

 

 

 

 
  • 푸른하늘 2019.04.13 02:0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좋은 정보네요, 안그래도 검색하면서 많이 헷갈렸는데, 도움됐어요!

1 2 3 4 5 6 7 8 ··· 1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