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이드/자동차보험

나만 알긴 아까운 <자동차 보험료 절약 팁 5>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게 되면 가입하게 되는 자동차보험! 남들보다 저렴하면서 나에게 꼭 맞는 자동차 보험을 찾는 방법이 있는데요.  꼼꼼히 골라 알뜰살뜰 보험료 아끼는 노하우!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 소개된 보험료 절약 꿀팁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1. 운전자 범위 신중하게 결정하기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 적용 대상이 될 운전자를 우선으로 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적용 대상이 주운전자 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가족을 모두 적용할 수도 있죠. 하지만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범위는 1인, 부부, 가족, 가족+형제, 누구나 중 하나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인원수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증가할 수밖에 없겠죠.

 

 또, 운전자의 나이도 제한할 수 있는데요. 30세 이상, 26세 이상, 24세 이상, 21세 이상, 누구나로 나이를 정할 수 있어 범위가 좁아질수록 더 적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단, 운전자의 범위를 한정하면 한정된 자 이외의 사람이 사고를 냈을 경우 책임보험(대인배상Ⅰ)에 한해서만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각자에게 맞는 운전 상황을 잘 검토해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나에게 맞는 할인특약 활용하기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 상품은 다양한 할인특약 제도를 운용해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운전자의 차량 운행 행태에 맞는 할인특약을 잘 활용하면 보험료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운행이 많지 않다면 연간 주행 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 ‘마일리지 특약(주행거리연동자동차보험)’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 문제로 두드러지면서 서울시는 보험사들과의 계약을 통해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금을 2%에서 많게는 40%까지 깎아주도록 하고 있기도 하죠.

 

또, 차량에 블랙박스가 달려 있다면 ‘블랙박스특약’을 통해 일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요. 그 밖에 자녀가 있을 때 유용한 '자녀 할인 특약', 전방추돌장치나 차선이탈장치 등이 있을 때 가입 가능한 '첨단장치 특약'도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상품 또는 보험사 별로 다양한 할인특약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꼭 활용해 보시되, 보험사 별로 적용대상 및 할인율이 다를 수 있으니 상세한 적용대상 및 할인율을 미리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최초 가입자라면 가입경력인정제 활용

 

 

일반적으로 자동차 보험료는 운전경력, 나이 등을 기준으로 산정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최초 가입자라면 운전 경력이 짧다고 판단해 보험료를 상대적으로 많이 내게 됩니다. 할증률이 52% 정도이니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부모님이나 배우자 등이 함께 운전하는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다면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인정제’를 통해 보험 가입 기간만큼의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 할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군대나 해외에서 운전한 경력이 있는 경우에도 입증 서류를 갖춘다면 마찬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단, 가족 가운데 2명에 한해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할증 적용이 안 되려면 최소 3년 이상의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4.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대상 확인

 

 

잘 알려지지 않은 특약 가운데 하나로 서민을 위한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특약상품’이 있는데요. 보험료 할인율이 3~8%가 되니 대상이 되는지부터 확인하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입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부부 합산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인 저소득층으로, 5년 이상 중고자동차 소유자에 한하는데요. 다른 특약과 중복 할인이 가능하므로 보험료를 상당 부분 아낄 수 있습니다. 단, 보험사마다 이름과 조건이 조금씩 다르므로 문의를 통해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5. 최고의 팁은 안전 운전!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자동차 보험료를 아끼는 최고의 팁은 바로 안전 운전인데요. 운전자의 사고 경력이 보험료 산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당해 무사고라면 다음 해 보험료 산정 시 3~20%까지 보험료가 할인되며, 무사고경력을 18년간 유지하면 보험료가 약 70%까지 할인된다고 합니다.

 

반면, 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의 크기 및 건수에 따라 다음 해 보험료가 최대 100%까지 할증될 수 있죠. 따라서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운전을 해야 하는데요. 교통법규를 잘 준수했을 때 보험료를 5~20% 할인해 주고,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보험료를 할증해주는 특약도 있으며, 운전 중 DMB, 휴대전화 등의 기기를 조작하거나 쳐다보는 것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과실비율을 10% 가중하여 보험금을 산정하기도 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보험료 아끼는 팁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역시 보험 절약 팁 중의 제일은 안전운전이라는 걸 잊지 마셔야겠죠? 오늘 알려드린 내용 꼭 참고하셔서 보험료도 아끼고 사고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