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이드/보험이야기

"운전자에게 필수!" <운전자보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고 운전을 하게 되면 꼭 들어야 하는 두 가지 보험이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입니다. 뭔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알고 보면 전혀 다른 보험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어야 잘못된 가입으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습니다. 운전자보험에 대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정보들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운전자 보험이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우선으로 의무 가입한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이 이루어지지만, 실질적으로 자동차보험은 피해자 보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때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운전자 자신에 대한 각종 책임 배상은 추가 보험 가입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이 보험이 바로 운전자보험입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함께 가입해 특정 교통사고 등에 대한 피해까지 보장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운전자 보험, 어디까지 보상될까?

 

 

운전자보험은 운전자가 직접 다양한 손해보험사를 통해 가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피해자가 사망 및 중상해 손해를 입었거나 형사처분을 면할 수 없는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신호 및 지시 위반 ▷중앙선 침범 및 불법 유턴 ▷속도위반 ▷앞지르기 및 끼어들기 ▷건널목 통행법 위반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위반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 및 약물중독운전 ▷보도 침범 및 보도 횡단 방법 위반 ▷승객 추락방지의무 위반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보호의무 위반 ▷화물 고정조치 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호사 선임비용, 형사 합의금, 벌금, 자동차사고 처리지원금 등의 각종 경제적 부담을 운전자보험 특약을 통해 덜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보험과 달리 자신의 소유 차량이 아니라도 가입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등 다른 차를 타고 있을 때나 보행 중에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받을 수 있으므로, 운전면허증이 있고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단, 운전자보험이 자동차보험보다 보장 범위가 넓다고 해도 계약 내용에 따라 보장 범위가 모두 다르므로 가입 시 꼼꼼하게 따져 보고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몇 가지 유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사고 시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을 여러 개 가입한다고 중복 보장 가능한 것은 아니다!
운전자보험은 손해보험이므로, 여러 개의 보험에 동시에 가입하는 것은 가입자 자유이지만, 총 보상 금액이 실제 손해액을 넘어설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둬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이나 상품별 중복 가입 항목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품명만 보고 무작정 가입해서는 안 된다!

운전자보험이라는 보험 상품명이라도 각각 보장 내용이 다르고, 특히 운전자보험의 가장 유용한 보장 내용인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 벌금의 담보가 들어 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운전자보험이 모든 사고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또, 운전자보험의 보장 범위가 폭넓다고 해서 모든 경우를 다 보장하는 것은 아닌데요. 운전자가 뺑소니,

음주 운전, 무면허 운전을 한 경우에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일절 보상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운전자보험, 가입보다 관리가 중요!

 

 

물론, 이렇게 꼼꼼하고 신중하게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경우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도로교통법」 등 관련법이 변경될 경우 보장 내용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정된 법에 따라 항목이 달라져 보장을 받을 수 없거나 형사합의 비용 후 청구 등으로 가입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적정 주기마다 보장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약관을 추가하거나 더욱 많은 보장이 가능한 상품으로 재가입을 하는 등 관리가 중요한 것인데요.
오늘 인디:D가 알려드린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꼭 맞는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