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이드/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어떻게 가입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를 처음으로 구입할 때 꼭 해야 하는 일이 바로 자동차보험 가입인데요. 의무보험이지만, 1년 단위로 갱신해야 하므로 꼼꼼히 따져 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어떤 것이고, 가입할 때 따져 봐야 할 것은 무엇인지 인디:D와 함께 알아보시죠!

 

 

자동차보험이란?

 

 

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으로,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할 경우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입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가입하지 않는다면, 적지 않은 과태료를 부담해야 하죠.

 

자동차보험은 크게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으로서 남을 사상케 했을 때 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한 배상 책임을 약관에 따라 보상하는 ‘책임보험'과 책임보험 외 추가적인 보장이 가능한 '종합보험'이 있는데요. 의무적으로 가입할 필요는 없는 민간보험으로, 운전자 본인의 상해나 손해 보장에 집중된 ’운전자보험‘과 구별됨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으로 어디까지 보상받을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의 주요 보상 항목은 대물보상, 대인보상,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손해 등인데요. 6가지 표준담보의 경우 크게 타인에게 입힌 손해를 보상하는 담보(대인배상Ⅰ/대인배상Ⅱ/대물배상)와 자신이 입은 손해를 보상하는 담보(자기신체사고/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자기차량손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타인이 입은 손해를 보상해주는 담보의 경우 대인배상Ⅰ·Ⅱ는 자동차로 타인을 죽거나 다치게 했을 경우 그 피해액을 보상해 주는 것으로, 부상의 경우에는 1급~14급까지의 등급별로 최고 3,000만 원에서 최저 50만 원 이내에서 실제 손해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후유장애와 피해자가 사망했을 경우에도 보상됩니다. 대인배상Ⅱ는 피해액이 대인배상Ⅰ에서 지급할 수 있는 금액을 초과했을 경우를 대비해 가입하는 것으로 영업용 차량의 경우 대인배상Ⅰ·Ⅱ 모두 의무 가입입니다. 대물배상은 자동차 사고로 타인의 자동차 등 재물을 없애거나 훼손했을 때 보상하는 것으로 1사고 당 기준 최저 2,000만 원까지 의무 가입해야 하는데, 외제차가 늘어남에 따라 한도를 높여 선택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입은 손해를 보상하는 담보의 경우 자기신체사고 담보는 말 그대로 피보험자가 죽거나 다친 경우에 보상해 주는 것이며,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 역시 무보험자동차나 뺑소니차에 의해 피보험자가 상해를 입었을 경우 별도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담보입니다. 자기차량손해 담보는 피보험자동차, 즉 내 자동차가 파손된 경우에 보상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다른 자동차와의 충돌 및 도난 사고에 한정되나, 차량 단독사고 특약 가입 시 단독사고도 보장됩니다. 보상금액 한도는 자동차의 현재 가치에 따라 다르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잘 고르는 Tip

 

 

자동차보험 잘 고르는 Tip

 

 

그렇다면, 자동차보험을 잘 골라서 적은 부담으로 더 많은 보장을 받기 위한 팁은 무엇일까요? 이를 위해서는 각 보험사가 내놓는 할인 특약을 잘 활용하면 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무사고 할인율 확인!
대표적인 자동차보험 할인으로 무사고 할인이 있는데요. 사고가 없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방법이죠. 최초 가입 시점부터 주행거리 및 무사고경력 등이 쌓일수록 더 낮은 할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단, 사고를 내면 사고점수에 따라 등급이 떨어져 보험료가 할증되니 주의해야겠죠?

 

- 마일리지 할인율 확인!
자동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연간 주행거리에 따른 할인율을 적용하는 마일리지 특약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보험료를 할인 받는 방식은 최종 주행거리가 표시되는 계기판 사진과 함께 최초주행거리를 등록한 뒤 이미 낸 보험료 중 일부를 환급 받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 장착 부속품 할인율 확인!
블랙박스는 물론, 사고통보장치, 전방충돌방지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가 옵션으로 달린 자동차라면, 장착 부속품에 대한 할인율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특약 가능한 부속품이 모두 다르므로,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운전자 범위, 나이에 대한 할인율 확인!
보험의 대상이 되는 운전자의 범위와 나이를 한정해도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데요. 1인 한정이나 부부 한정으로 운전하는 대상의 범위를 좁히고, 운전자의 나이를 특정 나이 이상으로 제한하는 특약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제휴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특정 연령 이하 자녀를 둔 경우에도 관련 특약을 가입할 시 보험료가 할인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녀의 연령대에 따라 할인율 적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티맵 내비게이션을 자주 쓸 경우 누적주행거리 500km 이상, 안전운전 점수 61점 이상이면 보험료를 깎아주는 등의 다양한 특약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약을 최대한 활용해 꼭 맞는 항목을 선택해서 알뜰한 보험 설계 및 가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두실 사항>
- 보험계약 체결 전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계약이 거절될 수 있으며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이 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납부자가 법인인 경우에는 보호하지 않습니다.
-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고의로 인한 사고는 보상하지 않으며, 이 외 담보 별 자세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감액지급 사항 등 보험금 지급 제한 조건은 반드시 약관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_제2019-1685(2019.03.12)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 1674